본문 바로가기

휴대폰 TIPS

실생활에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2020년)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 2020년

 

 

항상 들고 다니는 휴대폰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다양한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수십만 개의 애플리케이션과 다양한 측정 애플리케이션들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어플을 활용해서 핸드폰의 기능을 최대로 활용하는 분들도 있고, 그렇지 못한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핸드폰에 내장된 센서들로 다양한 상황에서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측정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직접 사용해본 어플을 대상으로 유용한 무료 측정 어플 11가지를 포스팅하겠습니다. 

 

 

단 효과는 주관적이며 측정 수준은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지금, 핸드폰 하나로 이 정도까지 할 수 있습니다.

 

 

 

 


1. 증강현실(AR)로 길이, 높이 면적, 각도, 입체적인 물체를 측정하는 어플

 

 

2019/12/26 - [유용한 어플/도구] - 줄자 어플로 길이, 면적, 각도 측정을 증강현실로 확인하는 법

 

줄자 어플로 길이, 면적, 각도 측정을 증강현실로 확인하는 법

증강현실을 이용해서 길이, 면적, 높이, 각도를 측정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지금까지 플레이스토어에서 줄자 관련 길이 측정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있지만, 아이폰 앱스토어에 있는 음파를 이용한 길이..

appstips.tistory.com

 

 

증강현실을 이용해서 핸드폰 카메라로 길이, 높이, 면적, 각도, 입체적인 물체에 대한 수치를 측정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처음 AR Ruler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카메라에 잡히는 물건을 측정할 때 정말 놀라웠습니다. 증강현실 기술이 이 정도로 발전했는가 싶을 정도로 참신한 충격이었는데요. 이 충격은 저만 느끼는 충격이 아닐 것 같습니다. 

 

 

핸드폰 카메라를 활용해서 줄자로 측정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2. 핸드폰 조도센서를 활용해서 조도 LUX를 측정하는 어플

 

 

2020/01/29 - [유용한 어플/도구] - 조도계 어플로 핸드폰으로 조도(LUX) 측정하는 방법(럭스 미터)

 

조도계 어플로 핸드폰으로 조도(LUX) 측정하는 방법(럭스미터)

조도계 측정 애플리케이션으로 휴대폰에 내장된 조도센서를 활용해서 LUX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는 다양한 센서가 달려있는 종합 센서 세트입니다. 자동 밝기를 관장하는 조도센서를 활용해서 현재 위치..

appstips.tistory.com

 

 

조도는 어떤 면이 빛을 받는 세기의 값을 말합니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조도(LUX)에 의해 눈이 쉽게 피로해지거나 집중력이 저하되는 등등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내 방의 조도는 얼마일까? 내가 일하는 직장의 조도는 얼마일까? 막연하게 궁금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핸드폰 조도센서를 활용한 조도계 애플리케이션으로 LUX 수치를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3. 고도 측정 3가지 방법으로 측정되는 어플

 

 

2020/01/07 - [유용한 어플/여행 및 지역정보] - 고도계 측정 3가지 방법으로 측정하는 정확한 고도계 어플

 

고도계 측정 3가지 방법으로 측정하는 정확한 고도계 어플

고도 측정을 3가지 방법으로 확인하는 핸드폰 고도계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위성을 이용한 삼각측량을 사용한 결과, 위치기반으로 지도 고도를 적용한 고도, 스마트폰에 내장된 기압 센서를 이용한 고도 결과와 오..

appstips.tistory.com

 

 

산을 좋아하는 분들, 높은 곳을 찾아다니는 분들, 어떤 이유도 상관없습니다.

 

 

현재 내가 위치한 장소를 핸드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3가지 방법으로 고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으로 고도를 측정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제공합니다.

 

 

GPS 위성을 활용한 삼각 측정 방식의 고도값, GPS 센서와 지형 지도를 결합한 고도값, 핸드폰 기압 센서를 활용한 고도값, 총 3가지의 고도 측정으로 고도를 표시합니다. 심지어 애플리케이션의 이름도 '정확한' 고도계입니다.

 

 

 

 


4. 발 사이즈 측정 어플

 

 

2019/11/23 - [유용한 어플/도구] - 스마트폰으로 발 사이즈 재는 법

 

스마트폰으로 발사이즈 재는법

스마트폰 카메라를 활용해서 자신의 발 사이즈와 발볼 넓이를 측정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사실 발 사이즈를 측정을 해볼 일은 거의 없습니다. 문명의 혜택을 다 받고 살고 있기 때문에 신발 없이 살거나 유년..

appstips.tistory.com

 

 

핸드폰 카메라와 A4용지 한 장이면 내 발 사이즈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준비물은 필요 없습니다. A4용지 한 장만 필요합니다. A4용지는 공인된 규격으로 만들어진 문서 사이즈를 뜻합니다. 이제 준비된 A4용지 위에 발을 올리고 사진을 촬영하면 애플리케이션에서 여러분의 발 사이즈를 측정합니다.

 

 

단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 번 측정하고 평균값을 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5. 높이, 거리 측정 어플

 

 

2020/02/01 - [유용한 어플/도구] - 핸드폰으로 높이, 거리 측정기 되는 어플 사용방법(Smart Measure)

 

핸드폰으로 높이, 거리 측정기 되는 어플 사용방법(Smart Measure)

핸드폰 카메라로 건물이나 사물의 거리와 높이를 삼각함수로 계산해서 표시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최대 50m의 거리와 높이를 간단하게 카메라를 이용해서 측정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간단한 세팅으로 몇 번..

appstips.tistory.com

 

 

핸드폰 카메라로 높이와 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삼각함수 기법을 활용해서 수학공식으로 촬영자의 위치에서 떨어진 사물 간의 거리와 높이를 측정합니다. 건물의 높이가 궁금할 때, 물체와 사용자 간의 거리가 궁금할 때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습니다. 카메라를 꺼내고 측정을 시작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쉽지만 단점을 말하자면, 최대 측정 가능한 거리와 높이는 50M(미터)입니다.

 

 

 

 


6. 시력측정 어플

 

 

2020/01/14 - [유용한 어플/라이프스타일] - 시력검사 어플로 핸드폰으로 시력 측정하는 방법

 

시력검사 어플로 핸드폰으로 시력측정 하는 방법

핸드폰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시력검사와 시력측정을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가끔씩 나빠진 눈 상태를 느끼면서 자신의 시력이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직장인이나 기본교육 과정에 있는 학생의 경우에는..

appstips.tistory.com

 

 

우리의 눈은 혹사당하고 있습니다.

 

 

밤낮으로 핸드폰을 보느라 쉴틈이 없는데요. 가끔씩 시력이 나빠진 것을 느끼게 됩니다. 정기적인 신체검사를 받을 수 없거나 지금 바로 시력을 알아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약간의 오차가 있지만 나름대로 잘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지금 바로 간단하게 시력을 확인해 보세요.

 

 

 

 

 

 


7. 경사(클리노 미터) 측정, 수평 측정 어플

 

 

2020/01/05 - [유용한 어플/도구] - 레이저 수평계, 클리노 미터(경사계) 핸드폰으로 측정하는 어플

 

레이저 수평계, 클리노미터(경사계) 핸드폰으로 측정하는 어플

핸드폰 카메라상에 표시되는 레이저선을 이용한 각도, 수평 확인과 물방울 수평계, 클리노 미터(경사계) 총 3가지의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레이저 수평계의 경우 증강현실로 액자나 벽걸이 TV 설..

appstips.tistory.com

 

 

수평계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널리고 널렸습니다.

 

 

너무 많아서 선택의 장애가 올 정도로 많은 수평계 애플리케이션이 있지만 이 애플리케이션은 조금 다릅니다. 증강현실로 핸드폰 카메라에 가상의 레이저 수평선을 띄워서 핸드폰 화면으로 수평과 틀어진 각도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사를 측정하는 경사계(클리노 미터)와 물방울 수평계 기능도 제공됩니다.

 

 

 

 


8. 소음 데시벨(dB) 측정 어플

 

 

2020/01/16 - [유용한 어플/도구] - 소음측정기 어플로 데시벨(dB) 측정하는 방법

 

소음측정기 어플로 데시벨(dB) 측정 하는 방법

핸드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주변 소음의 정도를 dB(데시벨)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시끄럽다, 조용하다는 표현을 자주 합니다. 물론 얼마나 시끄러운지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상대방에..

appstips.tistory.com

 

 

다양한 소음으로 하루하루 고통받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막연하게 시끄럽다, 소음에 시달리고 있다고 생각할 문제가 아닙니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게 얼마나 어느 정도의 데시벨(dB)에 고통받고 있는지 수치로 알려주십시오.

 

핸드폰 마이크를 통해 확인되는 모든 종류의 소리를 데시벨 수치로 표현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꼭 일상의 소음이 아니더라도 이 정도의 소리가 어느 정도의 소음과 비슷한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진동 측정기 어플

 

 

2020/02/15 - [유용한 어플/도구] - 핸드폰 진동 측정기 어플로 지진계 사용하는 방법(지진계 어플)

 

핸드폰 진동 측정기 어플로 지진계 사용하는 방법(지진계 어플)

핸드폰에 내장된 가속도 센서를 활용해서 진동을 측정하고 지진계로 사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지진계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현재 진동 상태를 측정하여 상대적인 감응 정도인 수정 메르칼리 진도(MMI) 수치..

appstips.tistory.com

 

 

휴대폰에는 많은 종류의 센서가 장착된 소형 센서 종합세트입니다.

 

 

이 많은 센서 중에 가속도 센서를 활용해서 현재 위치에서 발생하는 진동의 세기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명칭은 진동측정기 지진계이지만, 지진을 측정하고 싶어도 순식간에 지나가기 때문에 지진을 측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진과 동시에 누구보다 빨리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면 지진을 측정하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10. 속도 측정기 어플

 

 

2020/02/02 - [유용한 어플/도구] - 핸드폰 카메라로 속도측정기 되는 어플(스피드건 Speed Gun)

 

핸드폰 카메라로 속도측정기 되는 어플(스피드건 Speed Gun)

핸드폰 카메라에 포착되는 물체를 드래그 터치 형식으로 따라가며 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속도 측정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경찰의 과속단속용 카메라, 야구공과 같은 물체의 속도를 측정한다는 기능은 같습니다...

appstips.tistory.com

 

 

핸드폰 카메라에 포착되는 물체에 대해서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현재까지 핸드폰 카메라를 활용해서 포착되는 물체의 속도를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유일한 속도 측정 어플입니다.

 

 

지나가는 차량, 투수의 손에서 벗어난 야구공, 무엇이든지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금 아날로그적인 속도 측정 방식을 제공합니다. 

 

 

 

 


11. 자기장 세기 측정, 금속탐지 어플

 

 

2020/02/13 - [유용한 어플/도구] - 금속탐지기 어플로 핸드폰에서 금속 찾기+자기장 세기 확인(Metal Detector)

 

금속탐지기 어플로 핸드폰에서 금속 찾기+자기장세기 확인(Metal Detector)

핸드폰에 내장된 자기장 센서를 이용해서 주변의 금속이나 자기장을 탐지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취미활동으로 전문적인 금속탐지기를 구매해서 해변이나 산에서 금속 찾기를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고가..

appstips.tistory.com

 

 

주변에 흐르는 전자기장의 수치와 금속을 탐지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핸드폰에 내장된 자기장 센서를 활용해서 전자기장과 금속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탐지 장비가 아니기 때문에 탐지할 수 있는 영역이 다소 좁고 한정된 공간에서 가능합니다. 

 

 

금속탐지는 합금류인 스테인리스, 알루미늄과 같은 비철금속은 탐지할 수 없습니다. 오직 철 성분으로 이루어진 자성을 가진 금속만 탐지가 가능합니다.

 

 

 

 

핸드폰 하나로 측정할 수 있는 영역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궁금한 것이 무엇이든지 이제 망설일 필요가 없습니다. 핸드폰을 꺼내고 측정을 하면 됩니다. 다만 정밀한 측정을 생각하고 계신 분은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많은 분야에서 측정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출시하기를 기다리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APPSTIPS 블로그에서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통계를 기준으로 조회순이 높은 유용한 어플 10개(2020년 전반기 기준)를 확인하고 싶은 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0/01/01 - [휴대폰 TIPS] - 유용한 어플 추천 10개 2020년 전반기

 

유용한 어플 추천 10개 2020년 전반기

유용하고 신기한 어플들을 찾아서 소개하고자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하루하루 유용한 어플들을 찾아서 포스팅하다 보니 어느덧 60개 정도의 애플리케이션을 포스팅하게 되었네요.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블..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