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도구

핸드폰으로 높이, 거리 측정기 되는 어플 사용방법(Smart Measure)

 

 

Smart Measure

 

 

핸드폰 카메라로 건물이나 사물의 거리와 높이를 삼각함수로 계산해서 표시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최대 50m의 거리와 높이를 간단하게 카메라를 이용해서 측정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간단한 세팅으로 몇 번만(1~3회) 셔터를 누르면 삼각함수 계산식을 도입해서 측정 결과를 표시하는데. 

 

 

100% 정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근사한 값으로 거리와 높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Smart Measure 애플리케이션 사용 방법을 아래의 동영상으로 한번 꼭 보고 포스팅을 보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어떠한 원리로 측정이 가능한지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v=23LONFjL7tw

 

 

 

 

애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와 화면 구성이 조금 투박하지만, 기능적인 면에서는 나름대로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SKT 공모전에서 금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 받으러 가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sira.measure

 

거리측정기 : Smart Measure - Google Play 앱

SKT 공모전 금상을 수상한 Smart Tools® 시리즈의 두번째인 Smart Measure 입니다. 나무나 건물까지의 거리와 높이를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도구앱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자리에서 일어나서 셔터만 한두번 누르면 됩니다. 카메라 십자선에 목표물의 아래쪽 땅(!)을 향하면 거리가 측정됩니다. 사람의 키를 측정하려면, 사람의 신발을 찍은 후 머리를 찍으면 됩니다. 왼쪽 높이측정 버튼을 누르고 친구의 키도 측정해 보세요. 정확도를 높히

play.google.com

 

 

 

Smart Measure 애플리케이션에서 조금 아쉬운 점은 최대 측정 거리가 50m 제한되어 있습니다.

 

 

현재 거리를 측정하는 촬영자의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거리 / 높이 제한이 50m라는 점을 참고할 때 50m 이상의 거리와 높이를 측정해야 되는 사용자는 시간 절약을 위해서 설치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Smart Measure 사용방법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게 되면 Smart Measure 사용 방법에 대해서 그림으로 알려주는 데 삼각함수를 사용해서 어떻게 거리와 높이를 측정하는지 수학 공식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기종 간의 카메라 위치 차이와 측정자의 키 높이에서 마이너스 - 0.3m이 스마트폰의 높이라는 수식에서 신체적인 개인차이가 있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정도의 오차범위가 있더라도 빠른 측정이 가능해서 활용도는 높습니다.

 

 

아래에 세부 설정을 확인하면 측정된 결과에 대해서 오차가 있을 때 오차를 수정하는 수동 오차보정 설정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동 오차 보정도 퍼센트(%) 단위로 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설정해도 약간의 오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Smart Measure 애플리케이션으로 정밀한 측량이 필요하신 분에게도 설치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Smart Measure 화면구성

 

 

 

 

Smart Measure 애플리케이션 화면구성입니다. 정확한 사용을 위해서 구성화면을 잘 알아야 기본값을 제대로 입력해서 비교적 정확한 거리와 높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의외로 인터페이스상에 확인이 필요한 구성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번호를 붙여서 알아보겠습니다.

 

 

 

1. 서브 메뉴

 

 

유튜브 동영상(사용 방법), 블로그 방문, 오차 보정(수평계), 개발자의 다른 어플들 둘러보기, 유료버전 구매, 설정 기능을 지원합니다.

 

 

2. 방위각

 

 

방위각이라고 하기에도 조금 애매하지만, 방위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핸드폰의 카메라가 바닥을 향할 때 중심에 있고 카메라가 기울어질 때 방위각을 표시합니다. 높이를 측정할 때 기준이 되는 영역으로 판단됩니다.

 

 

3. 십자선

 

 

거리를 측정할 때 3번 항의 십자선을 측정하고자 하는 물체의 밑면에 대고 5번 거리측정 버튼을 누르면 거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수평계

 

 

거리와 높이를 측정할 때 수평계가 중앙에 위치해서 측정해야 거리와 높이에 대한 근사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평이 맞지 않을 때는 수평을 맞추라는 팝업 알림이 생성됩니다.

 

 

5. 거리측정 / 높이측정

 

 

거리와 높이를 측정하고 싶은 물체에 대해 십자선으로 밑면을 맞추고 5번 버튼을 누르면 거리측정이 됩니다. 높이 측정할 때도 동일한 버튼을 누르게 되는데, 높이측정 방법은 아래에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6. 거리 값

 

 

측정된 거리의 값을 미터(m) / 피트(ft)로 결과가 출력됩니다.

 

 

7. 수동 오차 보정

 

 

애플리케이션으로 거리와 높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정보로 입력되는 스마트폰의 높이(사용자의 키 - 03m, 핸드폰 카메라의 위치)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를 보정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 측정 거리가 실재보다 짧거나 길 때 퍼센트(%) 단위로 오차를 늘리거나 줄여서 보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8. 기준높이 입력창

 

 

스마트폰 높이와 건물 높이(건물에서 촬영 시 건물높이를 입력해서 키 + 건물높이를 적용해서 거리 및 높이 측정)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9 . 스크린샷

 

 

측정값을 별도로 저장하거나 전송해야 될 때 측정화면을 캡쳐하는 기능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시작화면에서 구성별 기능 설명은 이 정도로 마치고 최종적으로 거리와 높이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거리 측정 방법

 

 

 

1. 기준높이 입력(8번 사용자의 키 - 0.3m / 건물에서 촬영 시 건물 높이 + 사용자의 키 -0.3m)

 

2. 십자선으로 거리를 측정하고 싶은 사물의 바닥 또는 밑면을 조준

 

3. 거리측정 셔터 버튼 터치(5번) > 측정 결과 확인(6번)

 

4. 사전에 확인된 정확한 거리에 대해 애플리케이션으로 측정 후 결과값이 틀릴 때는 수동 오차 보정(7번)으로 정확도 조정

 

 

 

 

 

 

 

 

 

Smart Measure 높이 측정 방법

 

 

 

 

높이 측정 방법

 

 

 

1. 높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거리를 측정해야 합니다. 거리측정 방법은 위에서 설명해 드린 내용과 같습니다. 

 

2. 거리측정 완료 후 좌측 나무 아이콘 선택(위 이미지 상단 참고)

 

3. 십자선으로 높이를 측정하고 싶은 사물의 윗면을 조준

 

4. 높이측정 버튼을 선택.

 

5. 결과값 확인(높이 결과가 오차가 너무 심할 때는 수동오차 보정을 통해서 정확도를 높혀야 합니다)

 

 

 

사용 방법은 한번 해보면 단순 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된 기준값이 입력되지 않으면 제대로 된 결과값이 나오지 않으며, 측정 값이 나왔더라도 실재 확인한 거리/높이 결과에 반해 오차가 심하다면 수동 오차보정을 통해서 반드시 측정값에 대한 정확도를 높여줘야 합니다.

 

 

 

 

Smart Measure 수평보정기능

 

 

 

 

거리 및 높이 측정을 할 때 수평계가 중심에 있지 않고 기울어지면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수평 보정을 하라는 알림 메세지를 띄우게 되는데요.

 

 

위 안내에 따라서 수평을 보정해 주면 보정할 때 마다 수평계의 오차를 평균값을 계산해서 적용하기 때문에 좀 더 세심한 수평값으로 보정할 수 있습니다.

 

 

 

 

Smart Measure 서브메뉴

 

 

 

 

서브 메뉴 설정에서는 아래의 설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단위 설정

 

미터(m, km), 피트(ft, yd, mile)

 

 

2. 셔터음 ON / OFF

 

 

3. 유료버전 구매

 

유료 버전에서는 거리 / 높이 측정에서 추가로 폭 / 면적까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4. 설명 안내 ON / OFF

 

 

5. 가상수평선 ON / OFF

 

 

6. 카메라 줌(유료버전)

 

화면 중앙의 파인더를 터치하면 카메라 줌 버튼이 생성됩니다.

 

 

 

 


 

핸드폰 카메라를 증강현실로 이용한 줄자, 길이, 면적, 각도 측정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하신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0/02/16 - [휴대폰 TIPS] - 실생활에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2020년)

 

실생활에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2020년)

항상 들고 다니는 휴대폰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다양한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수십만 개의 애플리케이션과 다양한 측정 애플리케이션들이 있습니다. 여러가..

appstips.tistory.com

 


 

 

 

거리측정 관련한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가장 유명한 애플리케이션이 Smart Measure입니다. 지금 이렇게 포스팅을 확인하기 전에도 많이 접해보셨거나 이미 한 번쯤은 거리를 측정하기 위해 설치했다가 삭제한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제대로 된 기준값을 입력하고, 정밀하게 오차를 보정해준다면 Smart Measure만큼 오차 없이 거리와 높이를 측정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조금 아쉬운 부분은 측정한계가 최대 50미터(m)라는점 꼭 참고하시고 50m 이상의 거리와 높이를 측정하실 분은 설치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시간은 금이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