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도구

조도계 어플로 핸드폰으로 조도(LUX) 측정하는 방법(럭스미터)

 

 

럭스미터 (LuxMeter)

 

 

조도계 측정 애플리케이션으로 휴대폰에 내장된 조도센서를 활용해서 LUX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는 다양한 센서가 달려있는 종합 센서 세트입니다. 자동 밝기를 관장하는 조도센서를 활용해서 현재 위치한 장소의 밝기 Lux(lx)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의 웬만한 핸드폰에는 자동 밝기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휴대폰에서 충분히 활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조도는 단순히 빛의 밝기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조도 차이로 인해 눈의 피로도가 증가하고 최악의 경우 노안으로 가는 지름길이기 때문에 현재 위치한 장소의 밝기 차이를 수치적으로 확인할 때 활용이 가능하겠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eolgi.lumi

 

럭스미터 (LuxMeter) - Google Play 앱

럭스미터(Lux Meter)는 스마트폰 조도 센서를 사용하여 주변 조도를 Lux(lx) 단위의 값으로 쉽고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는 조도 측정기 어플입니다. 본 어플은 빛의 밝기에 대한 현재값과 최소/최대 및 평균 값을 보여 주며 각 상태에 따른 일상생활에서의 유용한 생활 정보도 함께 제공합니다. 럭스미터로 내 주변에 빛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 손쉽게 확인하고, 사진촬영이나 실내조명 조절 등 원하는 곳에서 유용하게 사용해 보세요. 참고사항: 1. 본 어플은

play.google.com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된 도움말에 의하면 조도(LUX)란?

 

 

LUX(조도)란 빛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로서 1럭스는 1미터의 거리에서 촛불 1개가 내는 빛의 양입니다. 

 

 

 

산업 안전보건법 기준 표준 조도는 작업 내용에 따라 50lx ~1000lx이며, 공부 또는 업무환경(사무실)의 경우 300lx ~ 500lx 범위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 조도가 부족할 경우

 

장시간 노출 시 시력과 시속도가 저하되어 눈이 피로해지고, 작업능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두통이나 무의식적인 눈 떨림 현상을 느끼는 '안구진탕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조명이 과도할 경우

 

강렬한 빛에 의한 망막자극은 잔상을 동반한 시력장애, 시력 협착, 망막변성 및 황반부변성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결막이 자극되면 두통이 발생하고, 심할 경우 시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설명은 조금 극단적입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럭스미터 (LuxMeter) 실행화면

 

 

 

 

일단 럭스 미터 (LuxMeter)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인터페이스와 디자인이 보기 쉽고 깔끔합니다. 

 

 

그리고 덤으로 광고도 없습니다.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많이 있지만, 쉽고 단순하게 조도를 확인할 수 있고, 광고까지 없는 점에서 포스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바로 휴대폰 상단의 조도 센서를 활용해서 LUX를 측정하는데요 그냥 적당히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실시간 LUX와 최고 LUX 최저 LUX를 확인해서 평균 LUX를 표시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어느 정도 수준의 조도가 현장에서 유지되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럭스미터 (LuxMeter) 인터페이스 구성

 

 

 

 

럭스 미터 (LuxMeter)의 인터페이스 구성을 번호를 붙여서 알아보겠습니다.

 

 

 

1. 애플리케이션 설명

 

LUX가 무엇인지, 럭스 미터 (LuxMeter) 애플리케이션이 어떤 기준으로 표시되는지를 확인하는 간편한 도움말을 제공합니다.

 

 

2. 실시간 LUX 수치

 

현재 애플리케이션이 작동되고 있는 위치에서 조도센서를 활용해 lx 값을 표시합니다. 이때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안 되는지를 바로 확인하는 방법은 휴대폰을 손바닥으로 가리거나 전등으로 가까이 위치시키면 조도센서가 상황에 맞게 수치가 변동되겠습니다.

 

 

3. min

 

현재 위치에서 측정된 최저 조도값이 표시됩니다.

 

 

4. avg

 

현재 위치에서 측정된 평균 조도값이 표시됩니다.

 

 

 

 

 

 

5. max

 

현재 위치에서 측정된 최고 조도값이 표시됩니다.

 

 

6. 조도 내비게이션 바

 

현재 측정되는 조도에 대해서 확인하기 쉽게 게이지 바 형식으로 표시합니다.

 

 

7. 현재 조 도량 비교 대상

 

현재 조도 센서로 확인되는 lx(LUX) 값이 어떠한 밝기와 유사한 범위에 있는지 이해하기 쉽게 표시합니다.

 

 

8. RESET

 

최고, 최저, 평균으로 측정된 조도값을 리셋하고 다시 측정하는 기능입니다.

 

 

9. 공유

 

측정된 조도값을 공유를 통해 SNS와 기타 다른 수단을 통해 전송할 수 있습니다.

 

 

 

 

럭스미터 (LuxMeter) 어플리케이션 설명

 

 

 

 

애플리케이션 설명란을 선택하게 되면 LUX와 럭스 미터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의 배려로 광고가 없고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셨다면 좌측 상단의 하트 텀블러를 선택해서 1000원 후원을 통해 감사함을 표현하실 수도 있습니다.

 

 

 

 

럭스미터 (LuxMeter)

 

 

 

 

럭스 미터로 측정한 결괏값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고자 하신다면 공유 기능을 통해 결과를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LUX 측정은 전등이나 광원체에 가까이 가면 갈수록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조도를 확인하는 조도 측정 장비도 있지만 핸드폰으로 조도 측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고,

 

 

방마다 설치된 전등의 수와 와트가 일정할 때 어떤 방의 전등이 수명이 다해가는지와 자녀와 본인의 공부방의 조도가 어떠한지,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는지 등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어떤 기능에 있어서 그러한 기능을 제공하는듯한 가짜(FAKE) 애플리케이션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휴대폰 내장 센서를 활용해서 진짜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APPSTIPS 블로그에서는 경사계, 수평계, 소음 측정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블로그를 둘러보시고 유용한 어플을 많이 찾길 바랍니다.

 

 

 

 

측정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2/16 - [휴대폰 TIPS] - 실생활에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2020년)

 

실생활에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2020년)

항상 들고 다니는 휴대폰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다양한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수십만 개의 애플리케이션과 다양한 측정 애플리케이션들이 있습니다. 여러가..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