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도구

핸드폰으로 핑테스트, 포트스캔, 총 16가지 네트워크 확인 어플(PingTools Network Utilities)

 

 

PingTools Network Utilities

 

 

핸드폰으로 핑 테스트(Ping Test), 포트 스캔(Port Scan), 와이파이 스캔, 로컬 네트워크 확인, Watcher, Geo Ping, Trace route, iPerf, Speed Test, UPnP 스캔, Bonjour browser 상태, Subnet 스캔, Whois 확인, DNS 검색(DNS Loopup), Wake on LAN 설정, IP 주소 계산기까지 되는 네트워크 툴 종합세트입니다.

 

 

네트워크 통신 관련 종사자나, 기타 네트워크 상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PingTools Network Utilities 애플리케이션 하나면 거의 종결될 것 같은 수준의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언어 지원으로 심플한 인터페이스와 한글화가 되어있어서 사용 환경도 좋고, 빠른 동작으로 확인하고 싶었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네트워크 관련 종사자가 아니 거나 관련 용어에 익숙하지 못한 사용자는 조금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PC에서나 확인할 수 있었던 고급기능들이 애플리케이션으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네트워킹을 공부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기능들도 이해하기 어렵고, 조금 난해한 어플로 생각될 것 같습니다. ( 포스팅을 작성하는 저도 어렵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어플 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ua.com.streamsoft.pingtools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Google Play 앱

This app contains the following tools: • Info - basic information about your device network • Watcher - continuous monitoring of remote resources • Local-Area Network - shows all devices on your network • Ping - ICMP, TCP and HTTP ping • GeoPing - Check re

play.google.com

 

 

 

제공되는 기능들에 대해 전체적으로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Info - 연결된 장치 네트워크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


• Watcher - 원격 리소스에 대한 모니터링 툴


• Local-Area Network - 로컬 네트워크 모든 장치를 표시


• Ping - 핑 테스트 도구


• GeoPing - 전 세계의 리소스 가용성 확인 툴


• Traceroute - UDP 또는 ICMP 경로 추적 툴


• iPerf - 네트워크 성능 측정 및 조정 도구


• SpeedTest - iPerf 기반 네트워크 속도 측정


• Port scanner - TCP 포트 스캐너


• Whois - 아이피 정보 확인 툴


• UPnP scanner - UPnP & DLNA 장치 스캐너


• Bonjour browser


• Wi-Fi scanner - 와이파이 스캐너


• Subnet scanner - 서브넷 스캐너


• DNS Lookup - DNS 조회 툴

 
• Wake on LAN - Wake on LAN 운용 툴


• IP Calculator - IP 주소 계산기

 

 

저도 네트워크 관련 용어들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는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대로 설명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습니다. 네트워크 전공을 하였으나 생업으로 인해 줄을 놓은 지오래되었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설명과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정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실행화면

 

 

 

 

PingTools Network Utilities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게 되면 시작화면부터 네트워크 상태에 대한 정보를 바로 게시합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하여 번호순대로 어떠한 정보가 게시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네트워크 구성 상태

 

 

현재 접속된 네트워크의 구성이 어떤 방식으로 되어있는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연결상태와 미연결상태에서도 정확한 접속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핸드폰의 실재 아이피와 기지국 또는 무선공유기의 아이피 주소, 서비스 제공자까지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2. 네트워크 사용 리소스 현황

 

 

와이파이에 접속되어 있다면 와이파이와 3G / 4G / 5G 사용량을 와이파이 미연결상태라면 통신망 사용상태를 실시간 그래프와 %로 확인이 됩니다.

 

 

3. 아이피 대역 상태 확인

 

 

현재 접속된 아이피 대역(D 클래스)에서 어떤 장비들이 접속되어 있고, 어떤 아이피 대역이 미사용상태인지 그림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4. 데이터 업 / 다운 사용량 확인

 

 

현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중인 장비의 업 / 다운 데이터량을 실시간으로 표시합니다.

 

 

5. 사이드메뉴

 

 

사이드메뉴를 펼치면 PingTools Network Utilities 어플리케이션에서 지원되는 모든 툴 목록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툴도 상당하고, 현재로서는 네트워크 정보 관련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정상급이 아닌가.. 하는 짐작을 해봅니다.

 

 

6. info 설정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처음 뜨는 창이 info라는 전체적인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는 창입니다. 이 창에 대해서 그래프의 방향과 업데이트 시간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전반적인 기능들에 대해 하나하나 둘러보겠습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Watcher

 

 

 

 

Watcher

 

 

하단의 + 버튼을 통해서 원격리소스를 추가해서 모니터링 할수 있습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Local-Area Network

 

 

 

 

Local-Area Network

 

 

로컬영역에 접속된 장치의 목록과 사용 중인 아이피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 공유기를 사용 중인데 비밀번호가 미설정되어 있다면 아무나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접속된 다양한 불청객(WIFI 도둑들)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된 사용자들을 추방하는 것은 않되지만, 로컬영역에 대해 누가 같이 자원을 사용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Ping

 

 

 

 

Ping

 

핑 테스트(Ping Test) 도구입니다. 현재 네이버라고 되어 있는 공간에 Ping 테스트를 하고 싶은 도메인 또는 아이피 주소를 입력해서 핑이 잘 나가는지를 확인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해서 추가 설정을 통해 디테일한 Ping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GeoPing

 

 

 

 

GeoPing

 

 

핑은 잘 알고 있는데 네오 핑은 또 뭘까요(?) 번역으로는 전 세계 리소스의 가용성을 확인하는 도구입니다. 상단의 지도 아이콘과  ፧  옵션을 통해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iPerf

 

 

 

 

iPerf

 

 

점점 전문가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기능들이 나오는데요. 네트워크 성능 측정 및 조정 툴입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SpeedTest

 

 

 

 

SpeedTest

 

 

위에서 설명드린 iPerf를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크 속도 측정 도구입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Port Scan

 

 

 

 

포트스캔(Port Scan)

 

 

흔히 말하는 포트 스캐너 입니다. TCP에 오픈되어 있는 포트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으로도 이제 포트스캔을 할 수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보안 관련 업계에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Whois

 

 

 

 

Whois

 

 

Whois입니다. 궁금한 도메인 주소와 아이피에 대한 소유자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 재미로 많이 했던 기억이 나네요.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알겠지만 네이버를 Whois 하였을 때 도메인 생성시기와, 주소, 전화번호 등의 도메인 소유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Bonjour browser

 

 

 

 

Bonjour browser

 

 

봉쥬르 브라우저입니다. 봉쥬르 서비스 제공 장치들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Wi-Fi scanner

 

 

 

 

Wi-Fi scanner

 

 

와이파이 스캐너입니다. 현재 위치에서 잡을수 있는 모든 와이파이 신호에 대해서 목록과 신호강도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설정에서는 주파수 대역별 스캔과 스캔 주기를 세부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Subnet scanner

 

 

 

 

Subnet scanner

 

 

서브넷에 대해 스캔을 할수 있습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DNS Lookup

 

 

 

 

DNS Lookup 

 

 

DNS 서버 정보를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대충 설명하는것같지만 대충 설명하는것이 아닙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Wake on LAN

 

 

 

 

Wake on LAN

 

 

Wake on LAN 기능을 제공하는 장치에 대해 설정정보를 저장해서 시동을 걸수 있는 툴입니다. 집 밖에서 휴대폰으로 꺼진 컴퓨터를 켜보고 싶은 분들은 Wake on LAN에 대해 검색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IP 계산기

 

 

 

 

IP 계산기

 

 

아이피 계산기 툴입니다. 해당 아이피에서 사용 가능한 아이피 주소를 표시합니다. 뭔가 아이피 계산기라고 해서 사용 중인 아이피 주소를 제외하고 사용가능한 아이피를 탐색해서 계산해주는 유용한 계산기인가를 테스트해봤는데 그건 아닙니다. 단순한 아이피 계산기입니다.

 

 

이렇게 제공되는 기능들에 대한 설명은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어플 설정에 대해 확인하겠습니다.

 

 

PingTools Network Utilities / 어플리케이션 설정

 

 

 

 

PingTools Network Utilities 설정 화면입니다. 

 

 

설정 화면에서는 즐겨찾기 호스트, 즐겨 찾는 네트워크 저장, 사운드 설정, 언어 설정, 정보보호 설정, 유료 전환(광고 제거) 데이터 백업 등의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핸드폰으로 Ping Test를 할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으로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핑 테스트를 포함해서 다양한 도구들이 준비되어 있는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찾게 되었습니다.

 

 

설명이 다소 부족하고 간략하지만 정성을 다하였습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관련 업계 종사자나 학생분들이 댓글을 통해 바로잡아 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