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도구

핸드폰 카메라로 속도측정기 되는 어플(스피드건 Speed Gun)

 

 

Speed Gun

 

 

핸드폰 카메라에 포착되는 물체를 드래그 터치 형식으로 따라가며 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속도 측정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경찰의 과속단속용 카메라, 야구공과 같은 물체의 속도를 측정한다는 기능은 같습니다. 하지만 기능을 구사하는 면에서 조금 아날로그적이고, 뭐랄까요. 조금 수동적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아직 핸드폰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어떠한 대상에 대해서 속도를 측정하는 수준은 현재로서는 이것이 최선이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세한 작동원리는 아래의 개발자 소개 영상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2&v=B5WIsUkFjLo

 

 

 

카메라에 표시되는 사물이나 대상에 대해 속도를 알고 싶다면 위 동영상과 같이 표적(?)을 선택해서 드래그 터치 방식으로 따라가면 이동하는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sira.speed

 

스피드건 : Speed Gun - Google Play 앱

SKT 공모전 금상을 수상한 Smart Tools® 시리즈의 확장판에 포함된 속도측정 앱입니다. 이 속도계 앱은 화면의 터치를 이용하여 카메라에 보이는 물체의 속도를 측정합니다.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먼저 목표물의 정면 최단거리를 입력하세요. (정면 최단거리는 Smart Distance, Smart Measure, 구글맵 등으로 미리 측정해야 합니다.) 목표물의 움직임에 따라서 화면을 수평방향으로 터치해 주세요. 만약 측정된 속도가 정확하지 않다면, 설정

play.google.com

 

 

 

아무래도 사람의 손으로 직접 터치를 통해서 대상을 따라가야 해서 정확도 면에서도 많이 떨어지고, 측정 대상과 측정자의 거리를 기본 옵션으로 입력해야 작동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전에 사용자와 측정 대상 간의 거리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측정대상과 사용자의 거리를 그럼 어떻게 알아내는가?

 

다행스럽게도 스피드건(Speed Gun) 개발사에서 제작된 거리측정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거리를 입력해야 작동이 되는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측정대상에 대해 사전에 확인된 정확한 거리가 없다면, 반드시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하시고 거리측정을 먼저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020/02/01 - [유용한 어플/도구] - 핸드폰으로 높이, 거리 측정기 되는 어플 사용방법(Smart Measure)

 

핸드폰으로 높이, 거리 측정기 되는 어플 사용방법(Smart Measure)

핸드폰 카메라로 건물이나 사물의 거리와 높이를 삼각함수로 계산해서 표시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최대 50m의 거리와 높이를 간단하게 카메라를 이용해서 측정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간단한 세팅으로 몇 번..

appstips.tistory.com


 

 

 

스피드건(Speed Gun)으로 측정할 수 있는 대상의 거리는 최소 2m ~ 최대 500m입니다. 

 

 

하지만 스피드건 개발자가 제작한 거리측정 애플리케이션의 거리측정 한계는 50m이기 때문에 핸드폰을 통해서 측정할 수 있는 거리는 50m가 현재로서는 최대입니다.

 

 

50m 이상의 거리를 측정한다면 사전에 다른 측정도구를 통해 측정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Speed Gun 시작화면

 

 

 

Speed Gun 애플리케이션의 시작화면은 후면 카메라가 활성화되면서 위 이미지와 같은 모습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구성화면과 각 기능에 대해 번호를 붙여서 알아보겠습니다.

 

 

 

1. 서브메뉴

 

 

서브메뉴에서는 유튜브 동영상 다시보기, 개발자 블로그 방문, 개발자 다른 앱 더보기, 유료버전 결재, 설정이 있습니다.

 

 

2. 평균속도 표시

 

 

현재 측정하는 대상과 사물에 대한 평균속도가 표시됩니다.

 

 

3. m/s

 

 

1초당 몇 미터(m)를 이동하는 속도인지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 타켓

 

 

작동원리는 카메라 시야로 들어오는 대상과 사물을 4번 타켓을 터치하면서 드래그 형식으로 따라가야 속도 측정이 되는 원리이기 때문에 표적(?)을 지정하는 조준선과 비슷한 기능을 합니다. (이해가 어려우신 분은 포스팅 상단의 동영상을 꼭 참고해주세요)

 

 

5. 거리

 

 

속도를 측정하는 대상, 사물과 측정하는 사용자(본인)의 거리를 표시합니다. 이때 거리 입력은 6번 '거리입력'에서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Speed Gun 거리입력 창

 

 

 

6. 거리 입력

 

 

가장 중요한 기본입력 정보입니다. 측정 대상과 측정자(사용자, 본인)간의 거리를 입력해야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7.  Auto-Focus

 

 

자동초점 기능입니다. 왜 있는지 모르겠는 기능 중에 하나 입니다. 오토 포커스를 선택했다 하여도 속도측정대상에 대해 속도측정이 되는것이 아닙니다. 단순히 카메라의 포커스를 정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8. 스크린 캡처

 

 

속도를 측정하고 나서 기록을 저장하기 위해 화면 전체를 스크린 샷 하는 버튼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전송하거나 기록할 필요성이 있을 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Speed Gun 속도측정화면

 

 

 

 

처음 화면의 인터페이스 구성은 위에서 알려드린 기능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제 사용방법을 간략하게 다시 한 번 정리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속도 측정 방법

 

 

1. 속도를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과 나의 거리가 몇 미터(m)인지 확인한다. 몇 미터인지 확인이 어려울 때는 Smart Measure(아래 링크) 어플을 활용해서 거리를 측정한다.

 

2020/02/01 - [유용한 어플/도구] - 핸드폰으로 높이, 거리 측정기 되는 어플 사용방법(Smart Measure)

 

 

2. 시작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거리입력'을 선택하고 측정대상과의 거리를 입력한다.

 

 

3. 화면 중앙의 '녹색 표적상자'로 속도를 측정하고 싶은 대상을 표적으로 터치 상태에서 드래그를 통해 속도를 측정한다.

 

 

디지털 빅데이터, AI 시대에 비해 조금 아날로그적인 측정방법이긴 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핸드폰으로 스피드건 기능을 제공하면서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최상의 방법이기 때문에 개발자님에게 감사드립니다.

 

 

 

 

Speed Gun 서브메뉴

 

 

 

 

좌측 상단의 서브메뉴를 누르면 설정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에서 지원하는 세부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1. 단위

 

 

미터(m, m/s, km/h) 측정 단위 변경 가능.

 

 

2. 속도보정

 

 

측정된 속도를 더 느리게 또는 더 빠르게 세팅해서 오차범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5% ~ 400%)

 

 

 

사실 속도 측정 어플리케이션 스피드건(Speed Gun)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서 같은 개발자님이 만든 거리측정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개의 애플리케이션이 유기적으로 결합할 때 속도측정을 할수 있었기 때문인데요. 현재로써 단순히 핸드폰 하나로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서는 Speed Gun 애플리케이션이 최선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APPSTIPS 블로그에서는 실생활에서 스마트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번 둘러보시면서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길 바랍니다.

 

 

 

 

측정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2/16 - [휴대폰 TIPS] - 실생활에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2020년)

 

실생활에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2020년)

항상 들고 다니는 휴대폰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다양한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수십만 개의 애플리케이션과 다양한 측정 애플리케이션들이 있습니다. 여러가..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