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도구

동시통역 어플로 실시간 음성 번역하는 방법(구글 번역 어플)

 

 

Google 번역

 

 

구글 번역 어플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구글 번역 앱을 100% 활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 번역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서 실시간 음성 통역, 실시간 카메라 번역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과 국외 여행 시 데이터가 단절된 상황에서 오프라인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한 분들은 구글 번역 애플리케이션의 이미지가 과거에 멈춰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도 되지 않고, 단순하고 심플한 인터페이스만큼 기타 다른 번역기 애플리케이션보다 뒤떨어지는 앱으로 기억에 남으셨을 텐데요.

 

 

그건 과거의 이야기입니다. 빅데이터에 기반하는 딥러닝을 통한 번역 알고리즘 개선과 시장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기능들이 적용되었습니다.

 

 

늘 그렇듯이 항상 시작은 구글이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국가와 회사들은 자국에 맞는 플랫폼을 세분화해서 적용합니다. 그리고 구글은 다른 도전을 준비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pps.translate

 

Google 번역 - Google Play 앱

• 입력을 통해 103개 언어 번역 • 탭하여 번역: 어떤 앱에서나 텍스트를 복사하면 번역이 표시됨 • 오프라인: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59개 언어 번역 • 즉석 카메라 번역: 카메라를 사용하여 38개 언어의 텍스트 즉시 번역 • 카메라 모드: 텍스트를 사진으로 찍어서 37개 언어로 고품질 번역 • 대화 모드: 32개 언어로 양방향 즉석 음성 번역 • 필기: 키보드를 사용하는 대신 문자를 써서 93개 언어로 번역 • 표현 노트: 어떤 언어에서든

play.google.com

 

 

 

이미 구글 번역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거나, 설치할 필요 없이 기본적으로 제공되거나 2가지 중에 하나 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는 구글에서 제작한 번역 기능에 대한 설명 동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h0DJwSznxw&list=PL590L5WQmH8duxGC2KkpCrehZRguas-rC&index=1

Google 번역 구글 소개영상

 

 

 

구글에서는 핸드폰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더불어 '픽셀 버드'라는 실시간 무선 번역 이어폰까지 상용화시켰습니다. 

 

 

현재는 버전 2까지 나왔더라구요. 관심 있는 분들은 추가적인 검색 바랍니다.

 

 

구글 번역과 구글 어시스던트를 결합해서 음성으로 구글 실시간 번역을 호출해서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구글 번역 애플리케이션이 바탕이 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어시스던트에 관련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Google 번역 실시간 통역하기

 

 

 

 

이전까지의 구글 번역 알고리즘은 '단어'에 집중된 번역으로 많은 오역과 자연스럽지 못한 번역 결과를 많이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단어'보다 '문장' 전체를 번역으로 풀어나가고 빅데이터에 기반해서 딥러닝이 적용되기 때문에 확실하게 과거보다는 부드러운 번역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번역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늘 봐오던 익숙한 시작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실시간 번역이 필요하신 분은 하단의 '대화'(위 이미지 좌측 참고)를 선택하고, 

 

 

실시간 사진 번역이 필요하신분은 하단의 '카메라'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카메라 번역의 경우 촬영된 사진을 대상으로 해당 글자만 번역하던 시절은 이미 지나갔습니다.

 

 

이제는 촬영되는 화면에서 번역된 언어가 증강현실(AR)로 처리되기 때문에 사용해보지 못하셨다면 한번 사용해보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Google 번역 실시간 번역(통역) 사용화면

 

 

 

 

구글 실시간 번역(통역) 화면 구성에 대해 번호를 붙여서 알아보겠습니다.

 

 

1. 언어 1

 

실시간으로 번역이 필요한 언어1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언어는 총 103개가 지원됩니다.

 

 

2. 자동번역

 

실시간 번역의 핵심 기능입니다. 언어1과 언어2를 지정해서 '자동'을 누르게 되면 언어1로 선택된 한국어로 말을 하던, 언어2로 선택된 일본어로 말을 하던 한사람이 말할 때 해당 국가의 언어를 번역해서 통역 국가의 언어로 자동으로 번역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서로 묻고 답하는 것을 주고 - 받으면서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3. 언어2

 

실시간으로 번역이 필요한 언어2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언어2까지 지정되면 언어1 ↔ 언어2가 상호 음성번역으로 지정됩니다.

 

 

4. 안내 문구

 

 

구글의 세심한 배려를 알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 여행 중이거나 국내에서 외국인과 대화할 때 4번을 선택해서 번역기를 사용한다는 것과 사용 방법에 대한 안내 문구를 표시합니다.

 

이 안내 문구를 별도로 이야기할 필요 없이 보여줌으로써 실시간 통역을 오해 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안내 문구도 지정된 언어에 따라 바뀌기 때문에 불필요한 설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Google 번역 실시간 번역 선택화면

 

 

 

 

실시간 통역 방법

 

 

구글 번역  >  대화  >  자동 선택 시

 

 

자동을 선택하게 되면 위 이미지에 설정된 것처럼 '한국어''영어'를 자동으로 인식해서 반대 측 언어로 번역됩니다. 

 

 

이때 반드시 영어면 영어, 한국어면 한국어로 한사람이 한번 씩 말해야 되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Google 번역 오프라인 사용 방법

 

 

 

 

 

오프라인 사용 방법

 

 

오프라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언어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이때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1. 구글 번역 좌측 상단  ≡  선택  >  오프라인 번역 선택  >  언어 다운로드

 

 

2. 우측 상단 '언어' (위 이미지 우측) 선택 > 언어 다운로드

 

 

위 2가지 방법중에 번역을 희망하는 언어를 다운로드하면 1차적인 오프라인 번역 준비는 끝입니다.

 

 

 

 

Google 번역 오프라인 설정

 

 

 

 

이제 마지막으로 다운받은 언어를 오프라인에서 사용하기 위해 위 이미지의 순서대로 설정 하면 오프라인 번역이 가능하겠습니다.

 

 

설정  >  데이터 사용량  >  네트워크 TTS 사용 > OFF

 

 

사용해보면 음성인식 기술의 발달과 번역 알고리즘 개선으로 상당히 놀라운 수준의 동시통역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제 국외 여행을 하거나 길거리에서 외국인을 만나도 어느 정도 도망치지 않을 정도의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총 103개 국가의 언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실시간 통역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번역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3/12 - [유용한 어플/교육] - 실시간 유튜브 자동번역 어플 + 동영상 음성 번역(자막 플레이어 v1.2)

 

실시간 유튜브 자동번역 어플 + 동영상 음성 번역(자막 플레이어 v1.2)

유튜브에서 재생되는 외국어 동영상에 대해 '구글' 번역 기능을 활용해서 '실시간 음성 번역'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구글로 번역 가능한 거의 모든 국가의 언어를 한국어 '음성'으로 재생합니다. 마치..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