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여행 및 지역정보

고도계 측정 3가지 방법으로 측정하는 정확한 고도계 어플

 

 

정확한 고도계 어플

 

 

고도 측정을 3가지 방법으로 확인하는 핸드폰 고도계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위성을 이용한 삼각측량을 사용한 결과, 위치기반으로 지도 고도를 적용한 고도, 스마트폰에 내장된 기압 센서를 이용한 고도 결과와 오프라인 고도 측정을 지원합니다. 

 

 

재미있게도 애플리케이션 이름이 '정확한 고도계'입니다. 얼만큼 개발자가 고도 측정에 노력했는지는 직접 실제 지형에서 고도를 확인하면서 느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정밀한 고도계와 버금갈 정도의 능력 발휘는 어렵겠지만 나름대로 상당한 고도 측정 효과를 보여주는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점 참고 바랍니다.

 

 

 

플레이스토어로 가서 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rlabsmobile.altimeterfree

 

정확한 고도계 - Google Play 앱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안드로이드용 고도계! - 세 가지 방법으로 고도를 추정하여 인터넷 연결 없이도 항상 신뢰할 수 있는 측정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기록된 히스토리 차트를 통해 여행 고도 게인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봉우리의 이름과 등고선이 있는 지도. 지도상의 아무 지점에서나 고도를 선택하십시오. - 인상 깊은 장소 이름과 고도가 표시된 사진. 고도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 위성 삼각 측량 이용. 느리고 정확

play.google.com

 

 

 

인터넷 연결 없이도 고도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국외를 여행하거나 군인, 기타 산악 위주의 직종에서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전체적인 평점도 좋고, 최근까지 개발자에 의해 업데이트되고 보정되는 것을 보면 나름대로 성능에 대해 신뢰감을 가지고 사용해도 될 것 같다는 판단이 생깁니다.

 

 

별다른 기능은 없이 오로지 고도 측정 하나에 집중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정확한 고도계 실행화면

 

 

 

 

처음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아날로그 고도계 애니메이션과 3가지의 측정 방법을 결과로 표시합니다.

 

 

이때 기본적으로 GPS센서를 활성화해야 위성을 활용한 삼각 측정 방법, 위치기반 고도 측정이 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별로 설명할 것도 없지만 번호를 붙여서 설명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현재 위치(도시명)

본인이 위치하고 있는 해당 도시에 대한 명칭이 게시됩니다.

 

 

2. GPS 고도계

위성을 이용한 삼각 측정 방법으로 고도를 측정하고, 결과를 한번 터치하면 위도/경도/타원체 고도/위성의 정보를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위치기반 고도계

GPS센서와 위치 지형고도를 결합해서 위도 / 경도 / 수평 정확도 / 표고 정확도를 종합한 고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기압 고도계

스마트폰 기압 센서를 활용한 기압계 측정에 따른 고도 결과를 보여주는데 요즘 웬만한 스마트폰에는 기압 센서가 거의 다 달려있습니다.(2017년 이후) 인접한 기압 관측센서의 관측 결과와 현재 공간의 기압을 분석해서 결과를 표시합니다.

 

 

3가지의 고도 측정 결과 중 정확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확한 고도계 어플 3가지 고도 측정 방법

 

 

 

 

1. GPS고도계

 

 

일단 GPS센서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건물 내부에서는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위성을 활용한 삼각 측량을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으며, 맑은 날 꽤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지만 야외에서만 작동하고 측정 속도가 느립니다.

 

 

2. 위치 기반 고도계

 

 

GPS센서를 활용하는데, 건물 내부에 있어도 고도 측정 결과가 표시됩니다. 위치를 기반으로 지상고도를 반환하는데 아마 고도 지도를 기준으로 측정이 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신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고 지상에 있는 경우에만 측정됩니다.

 

 

 

 

 

 

 

 

 

3. 기압 고도계

 

 

이 애플리케이션에서 제시되는 3가지 방법 중 가장 정확도가 높은 측정 결과를 표시합니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기압 센서를 활용하는데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기상 관측소에서 수신한 결괏값을 적용해서 현재 공간의 기압(공기의 압력)을 분석한 결과를 제시합니다.

 

단, 단점으로는 인터넷 연결이 돼야 근접한 관측소의 기압 측정 결과를 연동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위의 방식들과 비교했을 때 극한 상황에서 사용하기에는 제한적입니다.

 

 

 

 

정확한 고도계 서브메뉴 지도선택 화면

 

 

 

 

애플리케이션 서브메뉴에서는 추가적인 옵션들이 몇 가지 제시되는데요.

 

 

지도상으로 현재 위치를 확인할 때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무료 맵들을 적용해서 현재 위치를 지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히스토리 기능에서는 고도 측정할 때마다 결과를 수동으로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유료버전으로 전환하면 자동으로 고도 차이를 기록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게 됩니다.

 

 

사진 촬영 기능에서는 단순히 카메라만 활성화돼서 사진을 찍는 기능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정확한 고도계 오프라인 지도다운

 

 

오프라인 고도계 기능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지역에 대한 고도 지도를 미리 다운로드해서 언제든지 고도 측정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 지도 다운과 같은 형식으로 섹터 위주의 다운을 지원하기 때문에 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해외여행을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실재 애플리케이션 후기를 보면 해외에서 잘 사용하고 있거나 잘 사용하고 있다는 의견들도 다수 보이는 것을 볼 때 무리 없이 고도 측정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고도 확인이 빈번하게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애플리케이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려한 애플리케이션보다 가볍고, 단순하게 집중된 고도 측정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생활 측정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2/16 - [휴대폰 TIPS] - 실생활에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2020년)

 

실생활에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2020년)

항상 들고 다니는 휴대폰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다양한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수십만 개의 애플리케이션과 다양한 측정 애플리케이션들이 있습니다. 여러가..

appstips.tistory.com

 

 

2020/03/19 - [유용한 어플/도구] - 혁신적인 핸드폰 줄자 어플 + 모션센서 사용(Moasure)

 

혁신적인 핸드폰 줄자 어플 + 모션센서 사용(Moasure)

핸드폰 모션 센서(가속도 센서, 자이로 센서)를 활용해서 길이, 높이, 각도 등 총 18가지 분야의 측정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핸드폰 하드웨어의 발달로 다양한 센서가 탑재되면서 '측정 애플리케이션'..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