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도구

혁신적인 핸드폰 줄자 어플 + 모션센서 사용(Moasure)

 

 

Moasure

 

 

핸드폰 모션 센서(가속도 센서, 자이로 센서)를 활용해서 길이, 높이, 각도 등 총 18가지 분야의 측정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핸드폰 하드웨어의 발달로 다양한 센서가 탑재되면서 '측정 애플리케이션'의 바다라고 해도 무방할 만큼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에 설치한 측정 앱 중에 가장 혁신적인 방법으로 측정합니다.

 

 

가속도계와 자이로 센서를 활용한 모션인식 기술로 GPS 센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최대 300M / 1000ft 길이 확인과 다양한 측정 방식을 지원하는 도전적인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어플 다운로드하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oasure.Moasure

 

Moasure - 지능형 줄자 - Google Play 앱

참고 : Moasure는 모든 스마트 폰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일단 설치하면 Moasure App이 스마트 폰의 센서를 확인하고 확인합니다. 편리하고 사용하기 쉬운 Moasure는 300m/1000ft의 줄자, 눈금자, 각도기 및 고니오미터(각도 측정기)를 모두 하나의 간단한 앱으로 제공합니다. 휴대 전화를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기만 하면 Moasure가 두 지점 간의 거리 또는 높이 차이 또는 두 지점 간의 각도 차이를 표시합니다. 테이프가

play.google.com

 

 

 

지능형 줄자(Moasure)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사용해보면서 느낀 점은 핸드폰으로만 사용할 때 아직 완성된 앱으로 보기 조금 부족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별도의 부가장치 판매 중)

 

 

모션인식 측정 방식 자체는 기존의 측정 애플리케이션의 방식을 완전히 벗어나서 황당할 정도로 '신기'하지만 상당한 오차범위를 가지고 있는 점과, 최초 세팅이 조금 번거로운 점이 단점으로 보자면 단점이 되겠습니다.

 

 

모든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부가장치를 구매해야 합니다.

 

 

하지만 별도의 부가장치 구입 없이도 무료로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도 실생활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Moasure 앱에서 모션 센서를 활용해서 휴대폰으로 어떻게 길이를 측정하는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 영상을 시청 바랍니다.(볼륨 ON / 10초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FTr3rvnzO9w

MOASURE 길이 측정 영상

 

 

 

동영상을 보고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충격적일 정도로 신선한 측정방식에 놀랐습니다.

 

 

가속도 센서, 자이로 센서의 수치 변화를 바탕으로 핸드폰을 들고, 측정하고 싶은 위치에 놓는 행동만으로 이동 거리가 측정되는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핸드폰 내장 센서만 활용해도 사용에 문제는 없지만, 모든 기능을 100% 사용하고 싶거나 조금 더 정확한 결과를 확인하고 싶은 분은 부가장치인 MOASURE® ONE ™(299$) 을 홈페이지에서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전반적인 애플리케이션 소개는 이 정도로 하고, Moasure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들을 전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Moasure 앱 전체 기능 목록

 

 

  • 거리

     1. 길이 측정

     2. 사물과 사물 사이 간격 측정

     3. 높이 측정

     4. 두께 측정(MOASURE® ONE ™)

     5. 파이프/케이블 길이 측정(MOASURE® ONE ™)

 

 

  • 각도

     1. 선과 선사이의 각도

     2. 표면 사이의 각도

 

 

  • 레벨

     1. 수평

     2. 수평 레벨과 거리(MOASURE® ONE ™)

     3. 수직 레벨(수직 수평계)(MOASURE® ONE ™)

     4. 수직 레벨 및 거리(MOASURE® ONE ™)

 

 

  • 기울기

     1. 경사도(MOASURE® ONE ™)

     2. 경사도 및 거리(MOASURE® ONE ™)

     3. X축 Y축 측정(MOASURE® ONE ™)

 

 

  • 2D 모형

     1. 사각형(면적)(MOASURE® ONE ™)

     2. 2D 그리기(평면도)(MOASURE® ONE ™)

     3. 원(MOASURE® ONE ™)

     4. 호 세그먼트(MOASURE® ONE ™)

 

 

 

2D모형 기능 중에 2D 그리기(평면도) 기능이 도대체 어떻게 작동되는지는 영상으로 시청해보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3jtMTf1MWk

Moasure 평면도 그리기

 

 

 

  • 3D

     1. 상자(MOASURE® ONE ™)

     2. 3D 그리기(MOASURE® ONE ™)

 

 

 

이쯤 되면 이제 위 영상에서 나오는 MOASURE® ONE ™(추가 구매 장치) 장치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궁금하실 수도 있습니다. 

 

 

핸드폰에 내장된 모션 센서(가속계, 자이로)가 저가형이 탑재되어 있다면 MOASURE® ONE ™장치에는 비교적 고가의 정밀한 센서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결과의 차이를 만들겠습니다.

 

 

 

 

Moasure 실행화면

 

 

 

Moasure 실행화면

 

 

 

처음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게 되면 간단한 안내 인사와 작동원리, 그리고 어떤 센서를 사용하는지를 공지합니다.

 

 

이 부분에서 설정해야 되는 부분은 핸드폰 음량을 약 60~80% 수준으로 조절합니다.(측정음 청취)

 

 

 

 

Moasure 측정단위, 기기 선택

 

 

 

측정단위 / 측정 기기 선택

 

 

 

측정단위는 국내 사항을 고려해서 저는 m(미터)를 선택하였습니다. 이어서 다음 버튼을 누르고 별도의 부가장치를 활용하지 않고 순수한 핸드폰을 사용한 측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휴대전화를 선택하였습니다.

 

 

측정단위 'm(미터)' 선택  >  측정기기 '휴대전화' 선택  

 

 

 

 

Moasure 핸드폰 크기 입력

 

 

 

전화 크기 입력

 

 

전화 크기를 정확하게 입력해서 오차범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별도의 부가장치를 구매해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고정된 가로, 세로, 높이 값이 없는 전화기는 조금 수고스럽더라도, 정밀하게 가로, 세로, 높이 길이를 측정해서 입력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이때, 핸드폰 케이스가 씌워져 있다면 케이스가 결합된 크기를 입력합니다.

 

 

Moasure 보정 6단계

 

 

 

보정 화면

 

 

 

Moasure 애플리케이션에는 최초 설정으로 총 6단계의 보정을 진행합니다. 

 

 

 

1단계부터 6단계까지 하나의 단계마다 요구사항이 있으며 요구사항을 충족할 때 다음 단계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6단계의 센서 보정을 실시한다는 게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다소 피로감이 들지만 오차범위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마음을 잠시 내려두고 보정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보정을 진행할 때 요구사항은 단순합니다. 화면에 나오는 안내에 따라 화살표 방향대로 핸드폰 화면이 하늘(천장)을 향하게 두면 되겠습니다. 

 

 

조금 더 상세한 설명을 위해 보정 방법은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w6DIqplu6U

Moasure 보정 1~6단계 진행화면

 

 

 

 

마찬가지로 1~6단계 센서 보정을 얼마큼 정성을 들여서 진행하는지에 따라 측정 결과의 오차범위가 결정되겠습니다.

 

 

보정을 진행할 때 가급적이면, 핸드폰을 벽에 붙여서 흔들림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센서 보정을 마지막으로 최종적인 기본 설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Moasure 사용하기

 

 

 

Moasure 측정 방법

 

 

Moasure에서 지원되는 측정 기능들은 위 이미지 첫 번째의 빨간 박스를 선택하면 그림이 곁들여진 목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애플리케이션답게 약간의 오역이 있지만, 그림으로 같이 나열되기 때문에 측정 진행에 있어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없을 거로 생각됩니다.

 

 

터치 드래그 방식으로 아래로 스크롤링하면 제공되는 모든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oasure 높이 측정 화면

 

 

 

높이 측정(예제)

 

 

 

사용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예제로 높이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높이를 측정하기 위해서 측정 방식 중에 '높이차이'를 선택합니다. 이어서 도움말 알림 창이 생성되면 확인을 누르고 튜토리얼 화면에서 확인되는 동영상을 시청하면 누구든지 쉽게 높이 측정이 가능합니다.(위 이미지 순서대로 참고)

 

 

모든 기능들에 대해서 상세한 튜토리얼 동영상이 제공되기 때문에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Moasure 설정화면

 

 

 

설정 화면

 

 

 

설정 화면에서는 측정단위 변경과 전화 크기 변경, 센서 감도 설정, 개체(측정 모드별 디테일한 세부 설정), 기본값으로 재설정(초기화)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별도의 부가적인 설명 없이도 자유롭게 조정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별도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Moasure 애플리케이션을 포스팅하면서 다양한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혁신적이다, 도전적이다, 신선하다 등등의 표현을 많이 사용했는데 제가 느낀 감정은 그러했습니다. 정말 많은 측정 앱이 플레이스토어에 올라와 있지만, 이 정도로 특징적인 측정 애플리케이션은 아직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도전은 결과를 떠나서 재미와 흥미를 가지게 합니다. Moasure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든 재미있고 즐거운 사용이 되길 바랍니다.

 

 

 

APPSTIPS 블로그에서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찾아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른 측정 애플리케이션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2/16 - [휴대폰 TIPS] - 실생활에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2020년)

 

실생활에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2020년)

항상 들고 다니는 휴대폰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다양한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수십만 개의 애플리케이션과 다양한 측정 애플리케이션들이 있습니다. 여러가..

appstips.tistory.com

 

2020/01/01 - [휴대폰 TIPS] - 유용한 어플 추천 10개 2020년 전반기

 

유용한 어플 추천 10개 2020년 전반기

유용하고 신기한 어플들을 찾아서 소개하고자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하루하루 유용한 어플들을 찾아서 포스팅하다 보니 어느덧 60개 정도의 애플리케이션을 포스팅하게 되었네요.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블..

appstips.tistory.com

 

2020/03/16 - [유용한 어플/라이프스타일] - 핸드폰 어플로 쉽게 옷 사이즈 재는 법+상의, 하의, 아우터(핏코)

 

핸드폰 어플로 쉽게 옷 사이즈 재는법+상의, 하의, 아우터(핏코)

핸드폰 카메라 촬영 한 번으로 남녀 공용 상의, 하의, 아우터의 치수를 측정해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오프라인 쇼핑이 아닌 온라인 쇼핑에 있어서 가장 많은 고민이 발생하는 것은 '의류'구매라고 할 수 있습..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