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도구

핸드폰 풍속계 어플로 바람세기 측정 방법(Zephyrus Basic Anemometer)

 

 

Zephyrus Basic Anemometer

 

 

핸드폰 마이크를 활용해서 풍속 m/s를 측정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마이크로 유입되는 소리를 풍속으로 변환해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측정되는 바람소리에 대해 최저(min), 평균(avg), 최대(max) 값을 실시간 그래프로 표시합니다.

 

 

애플리케이션으로 최대 초속 20m/s까지의 바람세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거의 대다수의 핸드폰 마이크가 위에 하나 아래에 하나 2개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해서 바람을 측정하면 되겠습니다.

 

 

기타 측정 애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정확도 부분에 대해서는 검증하지 못했지만 핸드폰으로 별도의 부가장치 없이 바람세기를 측정이 가능하다. 정도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받아보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b4a.zephyrfree

 

Zephyrus Basic Anemometer - Google Play 앱

Zephyrus works as an anemometer, just using your smartphone microphone! This free edition has a reduced size ideal for basic cell phones. If you have a powerful phone model, try our last Zephyrus Lite edition (free)! Dynamic wind speed measuring mode with

play.google.com

 

 

 

날씨 애플리케이션이나 기상에 관련된 앱을 통해서 현재 위치한 지역에 대한 풍속 정보를 기상청에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속 도시에 대한 전체적인 풍속 정보 이기 때문에 현재 내가 위치한 장소의 풍속이 궁금하다면 별도의 풍속계가 필요합니다.

 

 

현재 위치의 풍속을 측정할 때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현재 사용자가 위치하고 있는 장소에서 풍속 측정이 필요할 때, Zephyrus Basic Anemometer 앱을 실행하고,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핸드폰 마이크를 위치하면 되겠습니다.(핸드폰 마이크 아래 하나, 위에 하나 총 2개입니다.)

 

 

 

 

Zephyrus Basic Anemometer 실행화면

 

 

 

 

Zephyrus Basic Anemometer 실행화면

 

 

 

애플리케이션을 처음 실행하면 총 3가지의 메뉴가 제공됩니다.

 

 

1. Wind meter

 

실시간 풍속 측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Wind meter를 실행하면 바로 측정됩니다.(위 이미지 오른쪽 참고)

 

 

2. Help

 

애플리케이션 사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지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영어로 작성된 매뉴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단의 메뉴를 이용해서 매뉴얼 PDF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로 전송해서 다운로드한 후 별도로 번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Zephyrus Basic Anemometer 풍속 측정화면

 

 

 

 

풍속 측정 화면

 

 

 

풍속 측정 화면에서는 실시간으로 풍속이 측정되기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이 필요하신 분은 핸드폰 마이크 부분에 입으로 바람을 불어보시면 그래프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풍속 측정을 위해서 핸드폰 케이스를 제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펼침메뉴

 

펼침메뉴에서는 도움말, 사용자 정의 지정선,  풍속 보정 기능이 제공됩니다.

 

 

2. 풍속 정보화면

 

풍속 정보화면에서는 방향(동서남북, 방위각), 현재 풍속(파란색 글자 m/s), 최저풍속(min), 평균 풍속(avg), 최대풍속(max), 측정 멈춤 ↔ 측정 시작 기능을 제공합니다.

 

 

 

 

 

 

 

실시간으로 측정되는 측정값을 초기화하고 싶은 분은 현재 풍속(파란색 글자 m/s)을 3초 정도 길게 터치하면 측정기록이 초기화되겠습니다.

 

 

3. 실시간 그래프

 

풍속의 흐름이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그래프입니다. 시간별로 풍속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그래프와 풍속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화면을 녹화하고 싶은 분은 아래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화면 녹화 애플리케이션

 

 

 

2019/11/01 - [유용한 어플/생산성] - 휴대폰 화면 캡처, 화면 녹화, 사진 편집을 하나로 가능한 어플

 

휴대폰 화면캡쳐, 화면녹화, 사진편집을 하나로 가능한 어플

일반적인 폰 스크린샷을 위해 각 휴대폰마다 별도로 지정된 물리 버튼을 눌러서 캡처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생각보다 많은 스크린샷을 해야 될 때가 있거나, 또는 좀 더 정교하게 스크린샷을 해야..

appstips.tistory.com

 

 

 

Zephyrus Basic Anemometer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되는 풍속 측정 기능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비슷한 방식으로 측정하는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고 충분히 바람의 세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비슷한 측정 능력을 가졌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Zephyrus Basic Anemometer 설정화면

 

 

 

 

설정 화면

 

 

 

상단의 ' ፧ ' 펼침메뉴(위 이미지 왼쪽 참고)를 선택하면 추가적인 설정들을 제공합니다.

 

 

1. Threshold(사용자 정의 지정)

 

현장에서 풍속을 측정하는 분은 측정 기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풍속이 몇 m/s를 넘지 않아야 한다던지 등등의 측정 목적이 있을 수 있으실 텐데요.

 

이때 ThresholdSet 옵션을 통해서 풍속 정의선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Reset, Disble, Mic Maxmun 옵션도 제공됩니다.

 

 

 

 

 

 

2. Calibration

 

보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실재 풍속 장비보다 풍속이 높게 측정되거나 낮게 측정될 때 애플리케이션 설정 보정을 통해 기기별로 상이한 풍속 세기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정을 진행하려면 풍속 측정 장비가 있어야 합니다.

 

 

Wind  >  All 설정을 조정해서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 풍속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상, 날씨 애플리케이션에서 일괄적으로 제공되는 지역 풍속 정보에 아쉬움을 느꼈거나 현장에서 풍속을 간편하게 측정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생각됩니다.

 

 

핸드폰 마이크에 의한 바람세기를 측정하기 때문에 꼭 바람이 아니더라도 소리로 측정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때문에 측정 결과에 대한 신뢰성에는 점수를 크게 줄 수 없지만 풍속 측정 그 자체에 가능성을 열어준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APPSTIPS 블로그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찾아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한번 둘러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타 측정 관련 애플리케이션

 

 

2020/02/16 - [휴대폰 TIPS] - 실생활에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2020년)

 

실생활에 유용한 측정 어플 추천 11가지(2020년)

항상 들고 다니는 휴대폰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다양한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수십만 개의 애플리케이션과 다양한 측정 애플리케이션들이 있습니다. 여러가..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