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도구

핸드폰 복구 안되게 사진 동영상 완전 삭제하는 어플(SHREDDER)

 

 

SHREDDER

 

 

총 11가지의 데이터 삭제 알고리즘을 적용해서 데이터를 완전 삭제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저장매체의 특성상 한번 지운 사진이나 영상, 자료들은 삭제를 진행해도 삭제된 것이 아닙니다. 논리적 구조상에 삭제된 것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삭제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용량이 100메가(M)인 동영상을 삭제하면 핸드폰 사용 가능용량이 100메가(M)가 늘어나지만, 사실은 파일은 그대로 저장매체상에 존재하는 상태로 사용 가능한 용량만 늘어난 것으로 표기해서 데이터를 덮어쓰는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물리적인 저장위치와 논리적인 파일 엑세스 링크만 삭제됩니다.)

 

 

논리적으로 삭제된 파일은 쉽게 복구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삭제한 사진이나 영상, 자료들을 복구할 때는 복구 애플리케이션이나, 전문적인 복원 프로그램을 통해 복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절대로 복구되어서 안 되거나, 핸드폰이 타인에게 유출되면 감당할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하는 자료들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완벽하게 삭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다수의 유출 사건들은 한순간의 실수로 인해 절망적인 상황을 초래하곤 합니다. SHREDDER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료 유출에 의한 절망적인 상황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bvious.digitalfilesecurity.app

 

SHREDDER : Data Eraser - Google Play 앱

Worried about data restore after deleting it? Use DFS File Shredder: Permanent Delete Data DFS File Shredder is a data shredding application which provides secure file deletion and secure free space erasing from your Android device. The file remover app al

play.google.com

 

 

 

파일, 사진, 영상, 기타 데이터에 대해서 총 11가지의 완전 삭제 알고리즘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삭제 프로그램들이 제공하는 1회 삭제란 삭제한 파일의 위치에(물리적인 저장장소) 의미 없는 파일을 몇 번 가득 채워서 복구를 불가능하게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파일 삭제 알고리즘

 

 

 

1) British HMG IS5 Baseline

 

1회 삭제, 영국 군에서 개발한 삭제 알고리즘입니다. 한번 삭제하는 대신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2) NSA 130-2

 

2회 삭제, 미국 국가안보국에서 개발한 삭제 알고리즘입니다. 두 번 삭제하며 속도도 빠릅니다.

 

 

3) Russian GOST p50739-95

 

2회 삭제, 러시아에서 개발한 삭제 방법입니다. 두 번 삭제를 진행하고 속도도 빠릅니다.

 

 

4) US DoD 5220.22-M

 

3회 삭제, 미국 국방부에서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가장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삭제 알고리즘입니다. 세 번 삭제를 진행하고 속도도 빠릅니다.

 

 

5) US Army AR380-19

 

3회 삭제, 미 육군에서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3번 삭제하고, 속도도 빠릅니다.

 

 

6) US Air Force 5020

 

3회 삭제, 미공군에서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육군에서 개발한 삭제 속도와 유사합니다.

 

 

7) US DoE M205.1-2(권장)

 

7회 삭제, 미 국방부에서 개발한 삭제 알고리즘으로 4번(US DoD 5220.22-M) 보다 더 강화된 삭제 방식입니다. 삭제된 데이터의 위치에 의미 없는 파일을 7번 덮어 씌우는 방식으로 속도는 1번과 비교할 때 보통 수준입니다.

 

 

8) Canadian OPS-II

 

7회 삭제, 캐나다에서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불필요한 수(0과 1로 이루어진 파일)로 가득 찬 파일을 삭제되는 파일의 위치에 7번 덮어 씌워서 완전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속도는 보통입니다.

 

 

9) German VSITR

 

7회 삭제, 독일에서 개발한 7번 삭제 알고리즘입니다. 구조적인 원리는 8번(Canadian OPS-II)과 동일합니다.

 

 

10) Bruce Schneier

 

7회 삭제, 미국의 저명한 암호학자, 보안 권위자인 브루스 슈나이어가 개발한 삭제 알고리즘입니다. 7회 삭제 방법은 동일하며 삭제 속도는 보통입니다.

 

 

11) Gutmann

 

35회 삭제, 뉴질랜드 컴퓨터 과학자 피터 구트만이 개발한 삭제 알고리즘입니다. 무려 35회 삭제를 진행합니다. 당연히 속도는 가장 느리게 진행됩니다.

 

 

 

 

SHREDDER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되는 삭제 알고리즘 설명을 보면서 의아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을 거로 생각됩니다. 

 

 

삭제 알고리즘 기술을 제공하는 미군, 미공군, 미 국방부, 국가안보국, 러시아, 캐나다 등등은 왜 이런 알고리즘을 공개하는 것일까? 하는 일반적인 궁금증이실 텐데요. 답은 간단합니다.

 

 

이미 더 강력한 완전 삭제 알고리즘을 개발해서 사용 중입니다.

 

 

활용가치가 비교적 떨어지는 삭제 알고리즘을 민간에 배포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 정도로도 개인이 완전 삭제에 활용하기에는 충분한 삭제 방식입니다.(35회 삭제하는 Gutmann 알고리즘은 1996년 7월에 개발되었습니다.)

 

 

 

 

SHREDDER 실행화면

 

 

 

 

실행화면

 

 

 

실행화면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접근 보호 차원으로 비밀번호 PIN 4자리를 설정합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해도 활성화하는 것은 별도의 옵션이 있기 때문에 일단 PIN을 지정하면 되겠습니다.

 

 

 

 

SHREDDER 파일삭제

 

 

 

 

파일 삭제

 

 

사진(이미지) 파일 삭제를 예를 들어 완전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위 이미지 순서대로 참고)

 

 

먼저 사진 이미지를 삭제하기 위해서 위 이미지 왼쪽의 1번 메뉴에 위치한 사진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고 SELECT FILE을 터치하겠습니다.

 

 

핸드폰에 저장된 이미지 폴더 중에 삭제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해서 들어가면 폴더 내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위 이미지 2~3번 장 참고) 이때 삭제가 필요한 이미지들을 선택 후 하단의 NEXT를 터치하겠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중단에 위치한 파일 종류 선택(이미지, 동영상, 음악, 문서, 전화(사용불가))  >  폴더 선택  >  파일 선택  >  NEXT

 

 

 

 

SHREDDER 삭제 알고리즘 선택

 

 

 

 

삭제 알고리즘 선택

 

 

 

삭제 알고리즘은 총 11가지가 제공되며, ◀알고리즘 명칭▶ 옆의 화살표를 터치해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때 알고리즘 별로 삭제 방식이 궁금하신 분은 알고리즘 명칭 옆의  '  !  '을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위 이미지 왼쪽 1~2장 참고)

 

 

삭제 알고리즘을 선택이 완료되면 START를 눌러서 삭제를 진행하겠습니다.

 

 

 

삭제 알고리즘 선택  >  START

 

 

 

 

SHREDDER 삭제 완료화면

 

 

 

 

삭제 완료화면

 

 

 

삭제 알고리즘 별로 삭제 횟수, 삭제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삭제 진행률을 확인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삭제되는 상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완료화면에서는 삭제 진행상태와 삭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REDDER 내부 파일 삭제

 

 

 

 

핸드폰 내부 파일 삭제 방법

 

 

 

애플리케이션 시작화면에서 Shred Files를 선택하며 내부 저장소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액세스 권한 허용(위이 미지 오른쪽 참고)을 요청하면 허용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SHREDDER 기타기능

 

 

 

 

기타 기능

 

 

 

아래의 유료 기능들은 동영상 광고 시청 후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결재를 없이 사용하실 분은 유료 메뉴를 선택하고 WATCH VIDEO(약 35초)를 시청하면 되겠습니다.(위 이미지 오른쪽 참고)

 

 

 

Shred Free Space(유료 / 광고 시청 후 무료)

 

핸드폰 빈 공간(사용 가능한 용량)에 대해 완전 삭제를 진행합니다.

 

 

Shred External Storage(유료 / 광고 시청 후 무료)

 

핸드폰에 장착된 외부 메모리(MicroSD) 장치에 있는 파일들을 완전 삭제합니다.

 

 

Shred Internal Storage(유료 / 광고 시청 후 무료)

 

핸드폰에 내부저장소에 저장된 모든 파일을 완전 삭제합니다.(사용 중인 핸드폰을 판매할 때 진행하는 것을 권장)

 

 

 

 

SHREDDER 펼침메뉴

 

 

 

 

펼침메뉴

 

 

 

Password Protection

 

최초 실행 시 설정한 PIN(4자리) 비밀번호를 활성화합니다.

 

 

Change Password

 

최소 설정한 PIN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View Recoverable Files(결재 후 사용 가능)

 

삭제 파일 중에 다시 복구가 가능한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는 메뉴입니다.

 

 

My Plan details(결재 후 사용 가능)

 

삭제 계획에 대한 세부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ctivate

 

유료버전 전환 코드 입력 화면입니다.

 

 

Report History

 

파일 삭제 기록(삭제 알고리즘, 삭제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현재까지 활발하게 업데이트되고 있는 완전 삭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기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앱들도 동일한 파일 삭제 알고리즘을 적용하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의 구조적인 측면을 제외하면 다른점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삭제 알고리즘을 적용한 데이터 삭제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에게 민감한 개인정보는 안전하게 완전 삭제하길 바랍니다.

 

 

 

 

데이터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19/12/05 - [유용한 어플/도구] - 휴대폰 공장초기화 보다 더 강력하게 완전 삭제되는 어플

 

휴대폰 공장초기화 보다 더 강력하게 완전삭제되는 어플

휴대폰에서 삭제하는 모든 것이 사실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저도 처음 이런 내용을 접하고 나서는 이해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내가 내 스마트폰으로 불필요한 사진이나 파일을 삭제하는데 왜 삭제가 되지 않는다..

appstips.tistory.com

 

 

2019/11/28 - [유용한 어플/도구] - 스마트폰 삭제한 사진 복구, 무료 어플로 간단하게 하는 법

 

스마트폰 삭제한 사진 복구, 무료 어플로 간단하게 하는법

어떠한 방식으로든 내 스마트폰에 한 번이라도 저장되었던 사진은 삭제가 되었어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하드디스크와 메모리카드의 저장매체는 스마트폰과 윈도우에서 삭제를 하더라도 완벽하게..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