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도구

스마트폰 삭제한 사진 복구, 무료 어플로 간단하게 하는법

 

 

DiskDigger photo recovery 어플

 

 

어떠한 방식으로든 내 스마트폰에 한 번이라도 저장되었던 사진은 삭제가 되었어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하드디스크와 메모리카드의 저장매체는 스마트폰과 윈도우에서 삭제를 하더라도 완벽하게 삭제되지 않는 구조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복원 대상이 스마트폰 사진으로 한정된 복구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삭제된 이미지를 대상으로 만 복원이 가능하겠습니다.

 

 

조금 아쉬운 부분은 삭제된 사진에 대해 100% 복원을 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본인이 삭제했던 사진 중에서 대체적으로 복원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사진을 되살릴 수 있는지 없는지는 운에 맡겨야 합니다. 이 부분은 구조적인 문제 이기 때문에 무엇을 되살릴 수 있는지는 추측이 불가능합니다.

 

 

얼마나 오래전에 사진을 삭제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1년 전 사진이라도 복원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사진 복원이라던가 삭제된 사진 복원과 같은 검색어를 사용해서 확인되는 애플리케이션들은 정말 종류도 많고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그 많은 어플들 중에서 이 애플리케이션을 포스팅하는 이유는 3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1. 쉽게 복원할 수 있어야 한다.

2. 반드시 무료로 복원되어야 한다.

3. 루팅을 하지 않아야 하며, 심플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추가적인 의견으로 해당 어플로 복원이 불가능한 사진은 다른 복원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복원할 수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스토어에 받으러 가보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efianttech.diskdigger

 

DiskDigger photo recovery - Google Play 앱

DiskDigger can undelete and recover lost photos and images from your memory card or internal memory. No rooting necessary!* Whether you accidentally deleted a photo, or even reformatted your memory card, DiskDigger's powerful data recovery features can fin

play.google.com

 

 

 

DiskDigger photo recovery 어플에서는 무료 버전으로도 복원 기능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지만 유료버전을 통해서 루트 권한을 사용해서 디렉토리에 제한이 없는 복원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실수로 삭제한 이미지를 일회성으로 복원할 때는 무료로 얼마든지 복원이 가능하기 영역이기 때문에 무료 버전 사용을 권장합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노 루팅 상태로 복원할 수 있는 상태의 모든 사진 파일을 스캔을 통해 찾아내서 복원하고, 유료버전에서는 루팅 된 상태에서 권한의 한계 없이 시스템 디렉터리까지 삭제된 이미지를 스캔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루팅이니 노 루팅이니 용어가 복잡한데요. 그냥 무시하고 웬만한 사진은 그냥 복원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iskDigger photo recovery 실행화면과 스캔결과

 

 

 

 

처음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실행하게 되면 위 이미지의 맨 좌측 이미지의 메인화면으로 진입합니다.

 

 

메인화면에서는 2가지의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1. START BASIC PHOTO SCAN

 

 

삭제된 JPG를 복원하기 위해서, 내장 메모리 저장장치를 스캔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복원을 목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신 분이라면, START BASIC PHOTO SCAN 버튼을 눌러서 이미지 탐색을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미지 탐색 시간은 휴대폰 메모리 용량에 따라서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대신 시간이 많이 걸리는 만큼 오래전에 삭제했던 사진까지 구석구석 찾아서 복원 대상에 띄워주기 때문복구하고자 하는 사진이 최근이 아니라면 끝까지 스캔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스캔 상태는 위 이미지 3번째를 참고할 때 애플리케이션 하단에서 폴더 탐색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스캔 결과는 삭제된 이미지와 현재 저장된 이미지 모두를 보여주기 때문에 정말 사소하고 쓸모없는 이미지까지 스캔돼서 원하는 이미지를 찾기 어려울 지경이지만,필요한 이미지를 복원하고자 한다면 감수해야 될 일입니다.

 

 

 

2. WIPE FREE SPACE

 

 

휴대폰에서 삭제된 이미지 파일을 되살릴 수 없게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선택하면 와이핑을 통해 논리적으로 사용 가능한 공간을 작은 용량의 의미 없는 파일로 채움으로서 물리적으로 남아있는 이미지가 저장된 공간을 덮어 씌워서 복구가 안되게 하는 기능입니다.

 

 

사설업체 수준으로 하는 완전 삭제가 아니기 때문에 디지털 포렌식으로 다시 돌리면 어느 정도는 복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정도로 무언가를 삭제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여기서 이미 삭제된 파일을 왜? 복원할 수 없게 삭제한다는 개념이 등장하느냐 의문을 가지실 텐데요.

 

 

우리가 흔히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어떤 파일을 삭제하면 모두 다 삭제된 것으로 알고 계시지만, 실재로는 그 파일이 삭제되지 않고 저장매체에 그대로 살아있지만, 삭제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삭제된 것으로 착각하게 됩니다.

 

 

조금 더 설명하자면 휴대폰 용량 구조는 파일을 삭제하면 파일이 차지했던 용량만큼 사용가능 용량이 늘어나서 파일이 없어진 것으로 확인되지만 이러한 것은 파일을 식별하고 연결하는 링크만 사라지는 논리적인 현상일 뿐이며 물리적으로는 파일이 그대로 남아 있게 되어 정말 삭제되었다고 볼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가볍게 삭제된 파일들은 언제든지 불러들여 복구할 수 있기 때문에 DiskDigger photo recovery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이렇게 완전히 삭제되지 않은 상태의 파일들을 메모리 스캔하여 다시 복원하거나, 사용 가능용량으로 표시되는 부분에 의미 없는 파일로 가득 채운뒤 덮어 씌운 다음 삭제하는 형식으로 완전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DiskDigger photo recovery 세부메뉴

 

 

 

 

START BASIC PHOTO SCAN을 실행하면 본격적으로 복원하기 위해 스캔이 시작됩니다.

 

 

내부저장소를 전체적으로 스캔하기에는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리기 때문에 스캔이 완료되거나, 일시 정지하였을 때 옵션에서 몇 가지 설정을 추가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의 좌측부터 참고하여 톱니바퀴의 설정을 누르면 4가지의 옵션이 제공되는데요.

 

 

- Tumbnail size

스캔을 통해 확인된 이미지들의 미리 보기 썸네일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mall, Medium, Large, 이렇게 총 3가지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Minimum file date(bytes)

검색되는 사진의 최소 용량을 지정할 수 있는 것 같은데 별 소용없기 때문에 무시하시면 됩니다.

 

 

- Minimum file date(photos only), Maximum file date(photos only) 

두 가지 다 해봤는데 큰 차이를 알 수 없었습니다. 확실한 것은 스캔이 모두 완료된 상태에서 특정 날짜에 삭제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스캔이 완료된 상태에서 원하는 날짜를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스캔을 완료하면 너무 저용량의 저화질인 사진이 많아서 필요한 사진을 골라내기가 어려운데요.

 

 

이때는 우측 상단의 추가 설정(위 이미지 맨 우측 참고)에서 Sort by size를 선택하여 용량이 많은 순으로 정렬해서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사실 스캔 이후 제일 중요한 행동이 용량 순 정렬입니다.

 

 

 

 

DiskDigger photo recovery 사진 복원하기

 

 

 

 

이 단순한 어플을 포스팅하는데 이렇게까지 글이 길어질 줄은 몰랐습니다. 글재주가 없어서 설명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한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선택한 이미지를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하여 복원을 희망하는 이미지를 한 개나 여러 개로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화면 하단의 RECOVERY를 누르게 되면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가 뜨게 되는데.

 

 

2번째 이미지에 빨간 박스처럼 휴대폰의 내부 메모리 중에 원하는 폴더를 선택해서 저장하면 되겠습니다.

보통 카메라에서 촬영한 사진은 DCIM 폴더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폴더관리를 위해서 DCIM폴더에 저장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세부적인 기능들이 더 있지만 중요한 기능만 작성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DiskDigger photo recovery 복원 어플을 통해 스캔을 한번 제대로 해보셨다면 정말 오래전에 삭제했던 이미지까지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삭제된 이미지를 되살리면서 이런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던 휴대폰을 되팔거나 할 때는 반드시 복원이 불가능하게 완전 삭제를 해서 매매를 해야 되겠다 라는 생각입니다.

 

 

우리가 공장초기화를 하고 휴대폰을 처리하더라도 악의를 가진 사람에게 습득이 되었을 때 개인적으로 중요한 사진과 공개하고 싶지 않은 사진이 복구되어 인터넷에 떠돌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복구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19/12/07 - [휴대폰 TIPS] - 삭제한 어플 다시 찾아서 재설치하는 방법

 

삭제한 어플 다시 찾아서 재설치하는 방법

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 한 번이라도 설치했던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다시 찾아서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 중에서 일시적으로 필요한 어플을 받고 사용이 끝나면 삭제해서 불필요한..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