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도구

설치된 어플 APK 추출해서 저장 / 공유하는 앱

 

 

APK Extractor

 

 

APK 추출 관련 검색을 통해서 지금 포스팅을 읽고 계신다면 스마트폰에 관련하여 어느 정도 조작능력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신 분으로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휴대폰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APK 파일을 추출할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고, APK 확장자가 무슨 의미인지도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말 그대로 내 휴대폰에 설치된 어플을 안드로이드 설치 파일인 APK로 만들어서 별도로 저장할 수 있고 쉽게 공유를 해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추출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어플 사용법입니다.

 

 

위에 문장을 적고 나니 말장난 같은 한 줄 설명이 되어 버렸네요.

 

 

 

플레이스토어로 받으러 가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xt.ui

 

APK Extractor - Google Play 앱

APK Extractor는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앱을 SD카드에 APK형태로 추출합니다. * 빠르고 사용하기 쉽습니다. * 시스탬 앱을 포함한 대부분의 앱이 추출 가능합니다. * 루트 권한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추출된 Apk의 기본 저장 위치는 /sdcard/ExtractedApks/ 입니다. * 앱 검색이 가능합니다. * 최신 Android 7.0 롤리팝과 호환됩니다. * 저장된 apk의 기본 파일명은 앱이름_앱패키지_앱버전이름_앱버전코드.a

play.google.com

 

 

 

플레이스토어에서 APK 파일 추출이란 키워드로 검색을 하게 되면 정말 많은 수의 애플리케이션들이 검색됩니다. 지금 소개하는 APK Extractor 어플이 아니더라도 파일 압축 어플로 많이 알려진 7 지퍼의 내부 기능을 통해 어플을 추출할 수 있지만,

 

 

 

제가 APK Extractor를 포스팅하는 결정적 이유는.

 

 

1. 무료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된다.

2. 정말 쉽고 단순하게 어플을 추출할 수 있어야 한다.

3. 안드로이드 펌웨어에 대한 루팅을 하지 않아야 한다.

4. 추출된 APK 파일을 쉽게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입니다. 

 

 

 

 

APK Extractor 어플 실행화면

 

 

 

 

기능이 단순하고 한 가지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설치 이후에 별도의 권한을 요청하거나 복잡한 사용방법을 안내하는 등 귀찮게 하는 요소가 전혀 없습니다. 

 

 

처음 실행을 하게 되면 위의 이미지 좌측과 같이 현재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무엇인지를 로딩하게 되고 로딩이 끝나면 위 이미지의 우측과 같이 설치된 어플 리스트가 나열됩니다.

 

 

제 블로그 특성상 휴대폰에 정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깔려있는데도 로딩에서 조차 시간을 잡아먹지 않습니다.

 

 

APK Extractor 어플 추출 과정

 

 

 

어플을 추출하는 과정은 너무 쉽기 때문에 사실 설명할 필요가 있나 싶을 정도입니다.

 

 

일단 어플을 추출하는 방법은 2가지인데, 바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단일 어플 추출.

2. 복수(2개 이상)의 어플 추출입니다.

 

 

 

- 단일 어플 추출 방법

 

 

단일 어플 추출에서는 그냥 추출하고 싶은 어플을 목록에서 누르면 끝입니다. 추출이 되었다는 완료 팝업 메시지가 하단에 뜨고 특정 폴더에 저장됩니다. (바로 위 이미지 2~3번 참고)

 

 

목록에서 선택 -> 추출 완료 -> 저장 폴더에 저장 이렇게 되는데.

 

 

플레이스토어에 가서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평점을 보면 1점으로 매우 저조하게 점수를 주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왜 그런가 한번 알아보니까

 

 

 

 

 

 

 

 

 

도무지 추출된 APK 파일이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  그래서 이 어플은 제대로 되지도 않는 어플이다 라고 평가하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추출된 파일이 저장되는 폴더는.

 

 

sdcard/ExtractedApks/입니다. 이해가 잘되지 않으신다면.

/storage/emulated/O/ExtractedApks입니다. 

 

 

한글로 하면 내장 메모리/ExtractedApks 폴더에 추출된 파일이 저장됩니다. (위 이미지 우측 마지막 사진 참고)

 

 

- 복수(2개 이상의) 어플 추출 방법

추출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꾹~ 누르게 되면 다수를 선택할 수 있는 체크박스가 생성되고, 원하는 어플들을 모조리 체크하면 한 번에 여러 애플리케이션들을 추출할 수가 있습니다.

 

 

 

 

APK Extractor 추출한 파일 공유하기

 

 

 

 

APK Extractor에서는 추출된 APK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는데, 위 이미지를 참고해서 공유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이미지 맨 우측의 카카오톡이나 텔레그램은 소셜 대화 수단이지 모바일 파일공유는 본래부터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낭비가 없으시길 바라며, 근접한 사람에게 파일을 공유한다면 블루투스를, 멀리 떨어져 있는 분들에게 공유한다면 이메일 파일 첨부 또는 구글 드라이브 공유를 통해서 공유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휴대폰을 2년마다 교체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서 스마트폰에 대한 애착보다는 정말 나에게 유용하고 편리한, 또는 특이한 기능을 제공했던 어플들이 개개인마다 있으실 텐데요. 

 

 

그렇게 잘 알려지지 않고 나만 유용하게 쓰던 어플들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경험을 몇 번 하였습니다.

 

 

그래서 개인 개발자들이 만든 필요한 어플들은 저의 필요에 의해서 휴대폰을 교체해도 다시 사용하기 위해 별도로 추출하여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서 해당 기능을 필요로 하였던 많은 분들에게 적절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어플 공유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3/03 - [유용한 어플/도구] - Smart Switch 어플로 쉽게 핸드폰 연락처 옮기기(사진, 영상, 어플, 백업)

 

Smart Switch 어플로 쉽게 핸드폰 연락처 옮기기(사진, 영상, 어플, 백업)

Samsung Smart Switch 애플리케이션으로 통화기록, 연락처, 메시지, 설치된 어플, 설정, 홈 화면, 문서, 이미지, 동영상을 전송하고 받거나 백업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을 바꿀 때마다 기존에 사..

appstips.tistory.com

 

 

2019/11/25 - [유용한 어플/생산성] - 스마트폰 / PC에서 가장 쉬운 대용량 파일전송 방법

 

스마트폰 / PC에서 가장 쉬운 대용량 파일전송 방법

개인적이든, 업무적이든 대용량 파일을 전송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각자 메신저 프로그램(MSN이나 네이트온 등등)을 통해서 PC로 주로 전송하거나 메일을 통해서 압축파일을 전송했지만, 요즘에는 휴대..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