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도구

휴대폰 동영상 용량 줄이기 쉽고 간편한 어플

 

 

비디오 다이어트 2

 

 

가끔씩 카카오톡이나 기타 대화 메신저를 통해 고화질의 동영상이나 러닝타임이 긴 영상을 보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갤러리에서 동영상을 선택하고 전송버튼을 눌렀을 때, 당연하게 전송될줄 알았았던 영상이 카카오톡 동영상 전송 제한 용량인 300메가에 막혀서 전송되지 못할 때, 예상치 못한 상황에 가로막혀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영상을 자르자니 롱테이크로 중요한 영상이라 짜르기도 마땅하지 않고, 상대방한테 영상은 전송해야겠고, 다른 전송 수단을 이용하자니 귀찮고, 어떻든 간에 카톡으로 보내기는 보내야 될 때.

 

 

비디오 다이어트 2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원하는 용량으로 동영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받으러 가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utplaylab.VideoDiet2

 

비디오 다이어트 2- 카톡으로 긴~동영상 한번에 보내기 - Google Play 앱

카카오톡 동영상 공유를 위한 최적의 앱, 비디오 다이어트 이런 경험 있으신 분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A군: 카톡으로 동영상을 보내려고 압축되는거 기다렸건만..20MB가 넘어 보낼 수 없다니?!! (Ò囗Óױ) B양: 스마트폰에 쌓인 동영상들의 용량이 너무 크지만.. 소중한 추억이라 삭제하고 싶지 않아요..하지만 폰 용량은 부족하네요...(●´⌓`●) 이 모든 것이 무료입니다. 비디오 다이어트 기능 소개 ● 동영상 용량 줄이기 - 동영상 퀄리티 및 해상도

play.google.com

 

 

 

대표적인 기능은.

 

 

동영상 용량 줄이기 - 퀄리티, 해상도, 선택 옵션 지원

동영상 자르기 - 필요 없는 부분은 과감하게 잘라서 용량을 줄일 수 있는데, 이 부분은 기본 비디오 플레이어에서도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별도로 영상을 편집하는 내용은 추가하지 않겠습니다.

 

배경음악 삽입 기능 - 휴대폰에 있는 음원을 이용해서 추가적인 음악을 배경에 넣을 수 있습니다.

 

 

 

 

비디오 다이어트 2 어플 배경음악 넣기

 

 

 

 

처음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게 되면 휴대폰 내부의 동영상 파일들이 일괄적으로 나열되는데요 이때 폴더별로 확인하고 싶거나, 정리된 상태로 확인이 필요할 때는 위 이미지의 처음 사진처럼 갤러리에서 동영상 선택하기를 통해 직접 동영상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갤러리에서 동영상 선택하기를 누르면 일일이 폴더를 찾아가야 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휴대폰의 폴더구조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사용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배경음악 넣기

배경음악을 넣는 방법은 먼저 편집하고자 하는 동영상을 선택하고, 화면 하단 좌측의 음표 모양 메뉴를 선택하게 되면 휴대폰에 저장된 음원으로 배경음을 넣을 수 있습니다.

 

 

- 재생속도 조절(배속)

화면 아래 1배속으로 세팅된 배속 버튼을 누르게 되면 0.25 ~ 4배속까지 재생속도를 느리게 하거나 빠르게 변경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은 해당 기능을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동영상 편집 화질 옵션

 

 

 

지금 포스팅을 위해 사용되는 영상은 총용량이 832메가짜리 동영상(러닝타임 52분) 파일인데요.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3가지 화질 옵션을 통해서 조정했을 때 러닝타임을 유지하면서 상당부분 용량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저화질 모드에서는 해상도 16:9에 640X360일 때 198메가로,

일반화질 모드일 때는 해상도 16:9에 640X360일 때 387메가,

고화질 모드일 때는 해상도 16:9에 640X360으로 537메가 정도로 파일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때 적절하게 화질과 해상도를 바꿔가면서 카카오톡으로 전송 가능한 용량인 300M 이하가 되면 저장을 하면 되겠습니다. 물론 저장할 때 용량이 줄어든 영상이 별도로 생성되서 원본 영상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휴대폰 카메라 기술의 발달로 대충 찍는 영상도 기본적으로 고화질에 고용량인 시대입니다. 

 

 

 

해상도 조절

 

 

 

 

영상의 화질(저화질, 일반화질, 고화질) 조정으로도 300M 이상의 용량의 영상이라면 눈 물음 머금고 해상도를 낮춰야 합니다. 웬만한 영상은 해상도까지 같이 낮춰주면 300M 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조절할 수밖에 없는 영상이 있다면 해상도까지 같이 조절을 해야 되는데.

 

 

해상도를 조절할 때 주의할 점은 영상의 비율을 고려해서 해상도를 조절해야 영상이 잘리지 않습니다.

 

 

동영상은 비율과, 해상도가 존재하게 되는데. 동영상 편집에 앞서 화면 비율과, 해상도를 알아야 화면비를 유지하고 용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용량을 줄이고자 하는 영상의 비율과 해상도를 모르는 채로 해상도를 선택(위 이미지 맨 우측)해서 저장한다면 영상의 좌우가 잘릴 수 있기 때문에 용량을 줄이고자 하는 동영상의 해상도 확인을 통해 비율을 확인하고 비율 안에서 해상도를 낮추어야 영상의 손상 없이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편집하고자 하는 영상의 해상도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쉽게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확인하고자 하는 영상을 플레이하고 옵션에서 상세정보를 확인하면 해당 동영상에 대한 해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확인된 해상도를 위 이미지 좌측 해상도 옵션에서 같은 비율을 찾아내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해상도 1920 X 1080일 때 이 해상도는 16:9의 비율이기 때문에 16:9 비율의 해상도 선택범위인 640X360, 1280X720, 1920X1080 3가지 범위 내에서 해상도를 선택해야 본연의 영상을 좌우가 잘리지 않고 유지한 채로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해당 비율에서 해상도를 낮추고 화질까지 저화질로 했는데, 용량이 300M이 넘는 동영상이라면, 불가피하게 비율까지 낮춰야 됩니다.

 

 

16 : 9 비율 -> 4 : 3 비율 -> 1 : 1 비율 순으로 낮추면 영상이 잘리지만, 어떻게든 300M을 맞출 수 있습니다.

 

 

또는 SNS별로 별도의 비율이 존재하는데 이때 이 비율에 맞춰서 동영상 용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640 X 640 해상도에 화면비율 1 : 1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알고 조절하면 어느 정도 부분이 영상에서 잘리는지 미리 확인하고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정작 동영상의 용량을 줄이는 과정은 쉬운데, 화면비율과 해상도에 대한 이야기가 길어지게 되네요.

카카오톡과 기타 메신저를 통해 영상을 전송할 때 용량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동영상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3/21 - [유용한 어플/음악, 오디오] - 핸드폰으로 동영상 음원 추출 하는 어플+편집 기능(음원추출)

 

핸드폰으로 동영상 음원 추출 하는 어플+편집 기능(음원추출)

동영상 파일에 대해서 음원을 추출하고 편집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가장 쉽고 빠르게 동영상에서 음원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제목은 음원 추출이지만 제공되는 기능들은 음원..

appstips.tistory.com

 

 

2019/12/18 - [유용한 어플/사진] - 백그라운드 동영상 촬영 / 화면 끄고 녹화되는 어플 사용방법

 

백그라운드 동영상 촬영 / 화면 끄고 녹화되는 어플 사용방법

화면을 꺼놓고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화면을 끄고 동영상 촬영이 되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진상고객을 만난 개인 사업자, 특정 상황에서 증거 확보가 필요하신..

appstips.tistory.com

 

 

2020/01/30 - [유용한 어플/사진] - 핸드폰 동영상, 사진 숨기기 되는 어플 사용방법(Hide it Pro)

 

핸드폰 동영상, 사진 숨기기 되는 어플 사용방법(Hide it Pro)

핸드폰에 있는 동영상, 사진, 음악파일들을 비밀번호와 패턴 설정을 통해 휴대폰 '비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숨겨주거나 잠금 처리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Hide it Pro 어..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