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건강, 운동

시력검사 어플로 핸드폰으로 시력측정 하는 방법

 

 

시력검사 누나 어플

 

 

핸드폰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시력검사와 시력측정을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가끔씩 나빠진 눈 상태를 느끼면서 자신의 시력이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직장인이나 기본교육 과정에 있는 학생의 경우에는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시력과 건강상태를 알아보기도 하지만, 대학생이나, 정기적인 검사의 사각지대에 있다면 시력검사를 해볼 기회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정확한 측정의 시력검사는 사실 어렵습니다. 하지만 근사한 시력 값을 알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애플리케이션 제목이 시력검사면 그냥 시력검사이지 시력검사 '누나'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개발자 분께서 일본인으로 추측되는데, 그래서 그런지 일본 특유의 감성이 묻어나 있습니다. 시력검사와 더불어서 생각지도 않게 노출되는 모델분의 복장(메이드)과 느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상에 여러 가지 시력측정 어플들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어느 정도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시력검사를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현재로서는 시력검사 누나밖에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플레이스토어로 가서 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fmroid.app.eyetestgirl

 

시력검사 누나 - Google Play 앱

시력 검사를 누나 가 도와! 시력을 측정하는 어플리입니다. 시력은 0.1에서 1.5까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통상 5m으로 측정하는 검사와 다른 때문, 이 어플리는 기준으로서 사용해 주세요.

play.google.com

 

 

시력검사 누나 애플리케이션으로 소수점 0.1에서 1.5까지 시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완벽하게 신뢰할만한 측정 결과는 아니기 때문에 측정된 결과에 굉장한 의미를 부여하면 안 되겠습니다. 단순히 아~ 내 시력은 이 정도 되는구나 정도로 만족한다면 충분히 재미있게 시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시력검사 누나 어플 시작화면

 

 

시력검사 누나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면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함께 기본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간단하고 쉬운 애플리케이션이지만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자면 A4용지 2장을 세로로 세운 거리 약 50cm 정도로 핸드폰을 띄워놓고 보이는 화면에 대해서 시력측정을 하면 되겠습니다.

 

 

그나마 다른 애플리케이션처럼 핸드폰 화면과 눈의 거리에 대한 제한도 없이 측정하는 어플보다는, 어느 정도 제한거리를 설정해 놓고 시력을 검사하는 부분에서 나름의 신뢰성을 가졌다고 생각돼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A4용지 세로 2장 분량의 50cm을 띄워서 시력측정을 하더라도 핸드폰 기종별로 화면 크기가 다른 부분을 감안할 때.

 

정확도에 대해 민감한 측정값을 기대하기에는 부족한 부분도 사실입니다.

 

 

 

시력검사 누나 어플 설정화면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서 확인할 수 있는 설정 화면에서는 2가지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시력표의 종류

 

일반적으로 시력측정에 사용되는 숫자나 도형에 대한 시력검사표가 아니라 조금 다른 형식의 시력검사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제작된 어플이라 한국과 다른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총 2가지의 시력검사표를 제공합니다. (란도루토링, E차트)

 

 

- 시력의 표기

 

소수점, 분수(/20ft), 분수(/6m), 일반적으로 소수점 자리까지 시력검사 결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수점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시력검사 누나 어플 시력검사화면

 

 

 

시력검사를 시작하는 방법은 처음 화면에서 '측정한다'를 선택하게 되면 시력검사가 바로 시작되는데.

 

 

이때 웬 드레스를 이쁘게 입은 모델이 시력검사표를 들고 있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일본 개발자분의 배려인지 일본 특유의 감성인지는 알 수 없지만, 시력검사 자체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기 때문에 시력측정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아래에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겠지만, 일본 모델 분과, 광고 화면도 제거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개인의 취양과 조금 맞지 않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시력검사 누나 어플 측정화면 설명

 

 

 

측정 화면의 구조는 기본으로 설정된 시력표 란도루토링을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란도루토링 시력측정방법

 

 

위 이미지를 참고할 때 화면 중앙에 C링이 있는데 50cm 떨어진 거리에서 O링의 C링처럼 개방된 방향을 터치하면 되겠습니다. 

 

 

매우 간단한 측정방법이기 때문에 눈으로 볼 때 O링에서 뚫려있는 동서남북 방향을 선택하게 되면 링의 크기가 점점 작아지면서 시력을 측정하게 되는데. 

 

 

 

 

 

 

 

반드시 주의할 점은 링이 어디에 뚫려있는지 확인되지 않을 때는 위 첫 이미지의 5번 중앙을 선택해야 합니다.

 

시력검사가 완료되면 위 이미지 좌측 화면처럼 시력검사 결과와 기록하기, 트윗하기로 측정 내역을 저장하거나, 트윗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시력검사 누나 어플 시력측정표의 종류

 

 

 

시력측정표는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2가지가 있습니다. 

 

 

란도루토링과, E차트인데 측정방법은 위에 란도루토링을 설명드린 것처럼 매우 간단하고 쉽습니다. E 차트의 경우에는 日(한자 날일) 자를 생각하고 뚫려있는 방향으로 선택하면 측정이 진행되겠습니다.

 

 

 

시력검사 누나 어플 광고제거

 

 

 

시력검사 누나 애플리케이션 첫 화면에서 '동영상 광고를 보고 누나를 숨기기 모드로'를 선택하게 되면 광고와 모델을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광고와 함께 여성 모델을 사라지게 한 것으로 볼 때 광고야 그렇다 치더라도 모델까지 사라진다는 것은,, 아무래도 개발자의 알 수 없는 의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핸드폰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시력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후기를 보면 내가 알던 시력과 거의 일치한다는 분들과, 전혀 맞지 않다는 분들 2가지의 부류로 나뉘게 되는데, 제 생각으로는 얼마나 휴대폰과 눈과의 거리를 잘 지켰느냐에서 갈리는 것 같습니다. 

 

 

시력을 검사할 때 한쪽 눈을 숟가락이나 기타 물건으로 가리는 것은 기본입니다.

 

 

시력검사 시에 양안 측정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한쪽 눈을 가리고 시력을 알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건강 확인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2/18 - [유용한 어플/라이프스타일] - 청력테스트 어플로 청력검사하는 방법(청력 테스트)

 

청력테스트 어플로 청력검사하는 방법(청력 테스트)

핸드폰과 유선 이어폰으로 집에서 간단하게 순음청력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 별로 소리를 발생시켜서 청력 손실의 정도를 확인하는 기본 청력검사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병원에서 하는..

appstips.tistory.com

 

 

2020/03/09 - [유용한 어플/라이프스타일] - 핸드폰으로 심전도, 심박수 측정기 되는 어플(심장진단 부정맥)

 

핸드폰으로 심전도, 심박수 측정기 되는 어플(심장진단 부정맥)

심장진단 (부정맥) 애플리케이션으로 심장 박동 측정을 통해 심장의 상태가 서맥, 빈맥, 부정맥인지 알려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심박센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카메라가 있는 핸드폰이면 충분합니다. 핸드폰으..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