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대폰 TIPS

핸드폰 SD카드, 인식 ON/OFF 설정으로 비밀폴더 만드는 방법(안드로이드 버전9)

 

 

 

MicroSD 메모리 카드

 

 

MicroSD 카드의 인식을 휴대폰에 장착한 상태에서 제거하지 않고 저장소 인식을 ON / OFF 할 수 있습니다.

 

 

SD 메모리 카드를 휴대폰에 장착하게 될 때 유심을 넣는 부분과 동일한 공간에 들어가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뽑아서 확인하지 않는 이상 휴대폰에 MicroSD 메모리가 들어 있는지 없는지 여부는 사실 본인밖에 모릅니다.

 

 

이 점을 활용해서 SD카드의 인식을 자유자재로 제어한다면, 본인만 확인할 수 있는 대용량 보안 드라이브를 장착한 것이나 마찬가지인데요.

 

 

MicroSD 카드를 소프트웨어 적으로 인식되는 상태를 안드로이드에서는 마운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휴대폰에서 SD카드에 대해 마운트 상태를 제어한다면 나만 알고 있는 대용량 비밀 저장소나 마찬가지입니다.

 

 

일단 설명을 위해 제 휴대폰인 갤럭시 S9와 안드로이드 버전 9(파이)가 예제로 사용되는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같은 기종과 같은 안드로이드 버전이 아니더라도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설정 → 디바이스 케어

 

 

 

 

MicroSD 카드 마운트 해제 방법(인식 해제)

 

 

1. 휴대폰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내리면 나오는 알림 창에서 옵션으로 진입. 또는 옵션 어플 선택으로 옵션으로 들어가도 동일합니다.

 

 

2. 디바이스 케어 선택.

 

 

 

 

디바이스케어 → 저장공간 → 옵션 → 저장공간 설정

 

 

 

 

3. 디바이스 케어로 진입하면 하단의 저장공간을 누르면 저장공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창으로 이동됩니다.

 

 

4. 저장공간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옵션을 누르면 세부 메뉴가 활성화되는데 저장공간 설정을 선택합니다.

 

 

 

 

마운트 해제 방법

 

 

 

 

5. 저장공간 설정에 진입하게 되면 하단의 휴대용 저장공간에 현재 장착된 MicroSD 메모리 카드 용량이 확인되는데, 여기서 위 이미지 첫 장의 빨간 박스로 표기해놓은 세모 모양을 누르게 되면 SD 카드에 대한 인식이 해제되겠습니다.

 

 

이때는 물리적으로는 휴대폰에 장착되어 있지만 안드로이드 체계상에서 인식을 중단한 상태기 때문에 메모리카드에 저장된 내용에는 아무런 영향 없이 인식만 중단된 상황인데요.

 

 

조금 더 정확하게 인식이 중단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싶다면 '내 파일'이나 파일 탐색기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SD 메모리가 인식이 안 되고 있는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필요할 때 다시 사용하려면 인식을 시켜야겠죠?

 

 

MicroSD 카드 마운트 방법(메모리카드 인식)

 

 

마운트 해제된 MicroSD 카드를 다시 인식시키는 방법은 역순으로 진행되는데요. 매우 쉽게 다시 재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MicroSD 카드 재인식 방법

 

 

 

 

다시 역순으로 옵션에서 디바이스 케어 → 저장공간 →저장공간 설정 화면에서 하단의 SD카드(마운트 해제됨)를 선택하면,

 

 

이 SD 카드는 마운트 해제된 상태입니다.

이 저장공간을 사용하려면 먼저 마운트 하세요 

 

 

라는 알 림메 세지가 뜨게 되는데 일반적인 알림글이기 때문에 아무 걱정 없이 '마운트'를 누르면 다시 재인식되겠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몇 번의 터치를 통해 휴대폰에 정착된 메모리 카드를 인식했다 안 했다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휴대폰으로 SD 메모리카드가 장착되어 있는지 안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지켜야 될 파일이 있다면 SD 메모리카드에 저장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시스템상에 파일이나, 사진, 영상의 경우 갤러리나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게 되면 목록이 뜨기 때문에 불필요한 공개를 하고 싶지 않으신 분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MicroSD 메모리 카드가 없거나 어플 자체를 잠금 처리하고 싶은 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2019/12/09 - [유용한 어플/도구] - 앱 잠금 어플로 특정 어플 잠금 처리 쉽게 하는 방법

 

앱 잠금 어플로 특정 어플 잠금 처리 쉽게 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휴대폰은 지문이나 패턴, 홍채인식 등등의 안전장치들로 잠금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전장치가 있더라도 가족이나, 친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에게는 패턴이나 비밀번호가 공유되게 되는데..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