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음악, 오디오

최고의 오디오, 동영상 파일 코덱 변환 컨버터 어플(Media Converter)

 

 

Media Converter

 

 

오디오, 동영상 파일을 대상으로 거의 모든 종류의 코덱으로 인코딩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포스팅에서 가급적으로 "최고의"라는 수식어를 제목에 붙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바일에서 다양한 포맷으로 파일을 변경할 수 있는 부분과 유용한 기능들을 무료로 제공하는 점을 주관적으로 판단할 때,

 

 

거의 최고에 가깝습니다.

 

 

Media Converter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사진과 동영상 파일을 다양한 확장자의 코덱으로 인코딩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코덱 설치 없이 오프라인에서도 자유롭게 파일을 변환할 수 있는 부분은 모바일 환경에서 상당한 장점입니다.

 

 

코덱 문제로 재생되지 않는 음원, 재생되지 않는 동영상, 이제 쉽고 간편하게 핸드폰으로 재생할 수 있는 파일로 변환하시길 바랍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ndroidA.MediaConverter

 

Media Converter - Google Play 앱

Media Converter allows you to convert all kinds of media formats to popular media formats: mp3, mp4 (mpeg4/h264,aac), ogg (theora, flac) , avi (mpeg4, mp3), mpeg (mpeg1, mp2), flv (flv, mp3), gif and wav. Also audio profiles: m4a (aac-audio only), 3ga (aac

play.google.com

 

 

 

제공되는 포맷

 

 

 

MP3, MP4 (MPEG4 / H264, AAC), OGG(Theora, FLAC), AVI (MPEG4, MP3), MPEG (MPEG1, MP2), FLV, GIF, WAV, M4A (AAC), 3ga (AAC), oga(FLAC)

 

 

 

제공되는 기능

 

 

 

1. 오디오 파일 코덱 변환

2. 동영상 파일 코덱 변환

3. 동영상 소리 제거 추출

4. 동영상 영상 제거 추출

5. 오디오/동영상 부분 자르기

6. 음질/화질 퀄리티 조절

7. 동영상 해상도 조절

8. 동영상 회전 기능

 

 

 

 

Media Converter 실행화면

 

 

 

 

Media Converter 실행화면

 

 

 

Media Converter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게 되면 핸드폰 내부저장소를 기준으로 식별된 오디오, 동영상 파일 폴더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 왼쪽 1번 참고)

 

 

애플리케이션에서 식별되지 않는 공간에 저장된 동영상과 오디오 파일의 인코딩이 필요하신 분은 폴더 탐색 기능을 활용해서 확장자 변환이 필요한 파일이 저장된 위치를 선택하 되겠습니다. (위 이미지 오른쪽 2번 참고)

 

 

 

 

Media Converter 파일 코덱 변환

 

 

 

 

코덱 변환 STEP 1

 

 

 

코덱을 변경하고 싶은 동영상이나 음원파일을 찾아서 선택하면 (위 이미지 왼쪽 참고) 파일의 종류(오디오, 동영상)에 따라 간략한 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 오른쪽 참고)

 

 

MP3 파일 하나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위 이미지 오른쪽을 빨간 박스를 참고할 선택한 MP3 파일의 정보는 재생시간 2분 56초, 파일 압축 MP3, 샘플링 44100Hz, 2 채널, 비트레이트 320Kb/s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선택 시 동영상 파일 정보 확인)

 

 

 

파일 정보 하단에 위치한 3가지 메뉴를 통해 컨버팅 세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Convert to mp3

 

단축 메뉴 기능으로 mp3로 파일을 변환합니다.

 

 

2. Convert to mp4

 

단축 메뉴 기능으로 mp4로 파일을 변환합니다.

 

 

3. Expert mode...

 

아래의 확장자로 파일 변환이 필요하신 분은 Expert mode... 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MP3, MP4 (MPEG4 / H264, AAC), OGG(Theora, FLAC), AVI (MPEG4, MP3), MPEG (MPEG1, MP2), FLV, GIF, WAV, M4A (AAC), 3ga (AAC), oga(FLAC)

 

 

 

 

Media Converter 파일 코덱 변환 선택

 

 

 

 

코덱 변환 STEP 2

 

 

 

Expert mode... 메뉴로 진입하게 되면 약간 복잡한듯한(?) 세부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하게 살펴보면 전혀 복잡하지 않고, 간단한 기능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료 애플리케이션에서 이 정도로 디테일한 옵션과 코덱 변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감사함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 Output Profile

 

 

변경하고 싶은 코덱을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동영상은 동영상에 맞는 포맷으로, 오디오는 오디오에 맞는 포맷으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위 이미지 순서대로 참고)

 

 

 

 

Media Converter 오디오, 동영상 재생시간 편집기능

 

 

 

 

코덱 변환 STEP 3

 

 

 

· Customized > 재생시간 편집 기능

 

 

재생시간 편집 기능에서는 컨버팅을 진행하는 동영상, 오디오 파일에 대해서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파일의 경우 변경 코덱(Output Profile)을 동영상 확장자로 설정해야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Duration Start(시작시간), Duration End(종료시간)을 선택해서 설정하고 하단의 플레이 버튼을 통해 필요한 만큼 편집이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의 경우 Output Video를 선택하면 영상을 제거한 음원 파일로 변환할 수 있고, Output audio를 선택하게 되면 소리를 제거한 동영상 파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오디오 파일의 경우 시작시간과 끝 시간을 잘라내고 미리 듣기가 잘되지만, 동영상의 경우 제대로 된 화면을 미리 보기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동영상 화면 부분 자르기

 

 

 

 

코덱 변환 STEP 4

 

 

 

부분 화면 자르기(위 이미지 참고) 기능에서는 동영상 파일을 대상으로 부분적인 영역만 남겨두고 잘라내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1번 Output Profile란의 코덱을 동영상 코덱으로 선택하고, 불필요한 영역을 지정해서 제거하면 되겠습니다. (위 이미지 번호순으로 참고)

 

 

제거하고 싶은 영역을 지정했다면, Crop 버튼 터치를 통해 지정된 영역 설정을 적용합니다.

 

 

 

 

오디오, 비디오 퀄리티 설정 옵션

 

 

 

 

코덱 변환 STEP 5

 

 

 

오디오 퀄리티(음질)와 비디오 퀄리티(화질) 설정 옵션입니다. (위 이미지 순서대로 참고)

 

 

음질과 화질의 비트레이트 설정은 Low ~ High 게이지를 이용해서 설정이 가능하고, 오디오 압축 Sample rate는 8000Hz ~ 48000Hz까지, 비디오 Frame Rate는 5 fps ~ 60 fps까지 다양한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동영상 파일 해상도 조절 기능

 

 

 

 

코덱 변환 STEP 6

 

 

 

resolution 옵션에서는 동영상 파일을 대상으로 해상도 조절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Video Width(가로), Video Height(세로) 옵션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해상도를 입력하는 기능과 Preset resolution 옵션을 통해 128X96 ~ 6400X4096 범위에서 필요한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otation 기능에서는 화면을 0~360도로 회전하는 옵션도 제공되고 있는데, 이 정도면 모바일에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옵션이 제공되고 있다고 판단해도 될 정도입니다.

 

 

 

 

오디오, 비디오 코덱 변경하기

 

 

 

 

마지막 컨버팅 화면입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할 때 1번 항목(Change)의 저장 위치를 확인하고, 2번 Convert를 선택하면 동영상, 오디오 변환작업이 진행되겠습니다. 이때 컨버팅에 앞서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2. Change (위 이미지 참고)에서 저장되는 폴더 위치가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핸드폰 내부 디렉터리 구조에 대해 이해가 없는 분이라면 변환된 파일을 찾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코덱이 변경된 파일을 쉽게 찾기 위해서  Change 옵션으로 저장 위치를 변경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Change  >  Back  >  DCIM  >  OK

 

 

 

 

오디오, 동영상 코덱 변경화면

 

 

 

 

코덱이 변경되는 파일의 진행 화면은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앱에서 빠져나와 안드로이드 알림 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 완료 리스트 확인

 

 

 

 

작업 완료 리스트 확인

 

 

 

코덱 변환이 완료된 파일들은 Media Converter 애플리케이션 메인화면 상단에 위치한 완료 목록 보기 메뉴(위 이미지 왼쪽 참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완료된 파일을 터치해서 서브메뉴 활성화를 통해 재생하거나, 삭제하는 메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환경설정

 

 

 

 

애플리케이션 환경설정

 

 

 

애플리케이션 환경설정은 Media Converter 메인화면 상단에 위치한  "  ፧  "  >  서브메뉴 Setting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 왼쪽 참고)

 

 

 

1. Theme

 

애플리케이션 테마는 3가지(Default Dark, Light, Default Light)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2. View folders

 

Media Converter 애플리케이션 시작화면에서는 동영상과 오디오 파일이 저장된 폴더들을 인식하는 기능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외부 저장소(MicroSD)에 저장된 동영상과 오디오 파일을 컨버팅 하기 위해, 파일 인식을 설정하고 싶은 분은 아래의 방법을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View folders  >  Add  >  Back  >  Back  >  ****-****(숫자 문자 조합의 0000-0000 폴더) 선택  > OK 

 

 

3. File extensions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된 코덱 파일 정보입니다. 건드리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4. Default output folder

 

코덱 변환이 완료된 파일이 저장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Reset settings

 

애플리케이션 설정 옵션에서 선택한 모든 옵션들을 초기화하는 기능입니다.

 

 

6. Clear history

 

Media Converter 애플리케이션에서 변환한 작업 내역들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다양한 옵션과 파일 변환 코덱을 지원하는 Media Converter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디테일한 설정을 제공하는 만큼 모바일에서도 자유로운 코덱 변환이 가능합니다.

 

 

동영상과 오디오 파일을 대상으로 파일 형식 변환과 코덱 변경이 필요하신 모든 분들에게 도움되길 바랍니다.

 

 

 

 

동영상, 오디오, 파일 변환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3/21 - [유용한 어플/음악, 오디오] - 핸드폰으로 동영상 음원 추출하는 어플+편집 기능(음원 추출)

 

핸드폰으로 동영상 음원 추출 하는 어플+편집 기능(음원추출)

동영상 파일에 대해서 음원을 추출하고 편집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가장 쉽고 빠르게 동영상에서 음원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제목은 음원 추출이지만 제��

appstips.tistory.com

 

 

2020/06/05 - [유용한 어플/사진] - 사진 동영상 워터마크 삭제 / 추가 어플(Video Eraser)

 

사진 동영상 워터마크 삭제 / 추가 어플(Video Eraser)

핸드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서 사진과 동영상에 있는 워터마크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동영상에 추가된 워터마크는 콘텐츠 제작자가 출처를 알리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

appstips.tistory.com

 

 

2020/08/13 - [휴대폰 TIPS] - 갤럭시 블루투스 코덱 변경 방법 + 옵션 설명(AAC, aptX, SSC, LDAC)

 

갤럭시 블루투스 코덱 변경 방법 + 옵션설명(AAC, aptX, SSC, LDAC)

안드로이드 기반의 핸드폰에서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변경하는 방법과 세부 옵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루투스 기술의 발전으로 이제 코드리스의 전성시대라고 해도 무방할 만큼, 다양��

appstips.tistory.com

 

 

2020/08/03 - [휴대폰 TIPS] - PDF 파일 변환 어플 설치 없이 하는 방법 (삼성 갤럭시)

 

PDF 파일 변환 어플 설치 없이 하는 방법 (삼성 갤럭시)

삼성 갤럭시 핸드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PDF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핸드폰으로 간단하게 PDF 파일 변환이 가능합니다. PDF 파일은 다양한 ��

appstips.tistory.com

 

 

2019/11/22 - [유용한 어플/생산성] -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서 저장 / 전송하는 어플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서 저장 / 전송하는 어플

정말 모든 것이 귀찮아서 글을 말로 쓰고 싶을 때, 아니면 너무 방대한 말을 듣는 중인데, 듣는 내용이 중요해서 문자화 시키고 싶을 때, 그럴 때! 말을 글로 변환해주는 애플리케이션 없을까? 하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