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음악, 오디오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 설정 어플로 쉽게 코덱 변경하기(A2DP 설정)

 

 

A2DP 설정

 

 

터치 한 번으로 간단하게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변경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개발자 옵션을 통해서 블루투스 코덱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유용한 설정 방법이긴 하지만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할 때마다 세팅값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코덱과 음질에 민감한 사용자들에게는 여간 피곤한 일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오디오 코덱을 쉽게 변경하는 앱은 없을까?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열심히 찾아본 결과 딱 1개 있었습니다. 

 

 

바로 A2DP 설정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개발자 옵션에서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0/08/13 - [휴대폰 TIPS] - 갤럭시 블루투스 코덱 변경 방법 + 옵션 설명(AAC, aptX, SSC, LDAC)

 

갤럭시 블루투스 코덱 변경 방법 + 옵션설명(AAC, aptX, SSC, LDAC)

안드로이드 기반의 핸드폰의 블루투스 코덱 변경 방법과 옵션 설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루투스 기술의 발전으로 이제 코드리스의 전성시대라고 해도 무방할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

appstips.tistory.com

 

 

 

A2DP 설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전에 위 포스팅을 참고해서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에 대한 간단한 개념과 변경 방법을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widget7.check.a2dp

 

A2DP 설정 - Google Play 앱

HiFi (SBC / AAC / aptX / aptX HD / LDAC) Bluetooth 헤드폰 또는 스피커를 구입하기 전에 먼저 모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은 사용하기 매우 쉽습니다. 1. 모바일 블루투스를 켜고 장치 (예 : 헤드셋 또는

play.google.com

 

 

 

제공되는 기능

 

 

 

1. 블루투스 연결 장치 정보 확인

2.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 변경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고 했던가요? A2DP 설정 애플리케이션을 조금 더 다듬어서 블루투스 장치 페어링과 동시에 설정한 옵션을 적용하는 기능과 위젯이 지원이 된다면 완벽한 애플리케이션이 될 거 같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들의 성능이 많이 개선되면서 코드리스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드리스의 수요와 더불어 블루투스 이어폰의 음질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만큼, 많은 개발자님들이 좋은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주시길 바랍니다.

 

 

A2DP 설정 애플리케이션이 유용하고 뛰어난 앱이라서 포스팅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앱으로는 유일하게 클릭 한 번으로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 변경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개발자 옵션으로 진입해서 코덱과 샘플링, 비트레이트 값을 조정하는 것이 귀찮기 때문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실행화면

 

 

 

 

애플리케이션 실행화면

 

 

 

A2DP 설정 실행화면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실행화면에서는 블루투스 장치가 연결되지 않았을 시 휴대폰에 대한 기능 정보를 표시합니다. (위 이미지 참고)

 

 

 

Brand Name : 브랜드명

 

Model Name : 기기명

 

Manugaturer : 제조사

 

 

 

포스팅을 작성하는 휴대폰은 삼성에서 제조한 갤럭시 S9입니다.

 

 

 

 

블루투스 장치 연결화면

 

 

 

 

블루투스 장치 연결화면

 

 

 

블루투스 장치가 연결(페어링)되면 연결된 장치에 대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위 이미지 왼쪽 참고)

 

 

 

Divece : Galaxy Buds Live  /  블루투스 이어폰 장치명

 

Current Coddec : MAX(SSC)  /  현재 사용 중인 코덱

 

Local Codec : SBC, AAC, aptX, LDAC, MAX  /  로컬 코덱에서 표시되는 코덱들은 휴대폰이 지원 가능한 코덱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lectable Codec : SBS, AAC, MAX  /  블루투스 이어폰이 지원하는 코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버즈의 경우에는 삼성 갤럭시 핸드폰을 연결할 시 코덱은 기본값 MAX(SSC:삼성 자체 개발 오디오 코덱)으로 연결됩니다.

 

 

MAX(SSC) 코덱으로 기본 설정된 코덱 세팅값은 위 이미지 오른쪽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블루투스 오디오코덱 AAC로 변환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 변환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매번 번거로운 과정이 동반되고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설정  >  개발자 옵션  >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 (선택)

 

 

 

그리고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선택 이후에는 세부적인 샘플링 비율 설정, 샘플당 비트 설정을 진행했습니다. 정말 귀찮은 과정입니다.

 

 

A2DP 설정 앱에서는 블루투스 이어폰 연결 이후 한 번의 선택을 통해서 오디오 코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장치 연결  >  A2DP 설정 애플리케이션 실행  >  Selectable Codec에서 변경하고 싶은 코덱을 선택  (위 이미지 순서대로 참고)

 

 

 

하지만 매우 아쉽게도 코덱의 종류는 선택이 되지만, 코덱의 설정으로 들어가는 샘플링 비율 설정, 샘플당 비트 설정 값을 고정으로 픽스시킬 수 없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AAC로 빠르게 변경하고 싶은 사용자들에게는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A2DP 설정 애플리케이션으로 코덱을 AAC로 변경했을 시 세팅값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 AAC 변경 기본값

 

 

 

 

코덱 변경 설정값

 

 

 

위 이미지를 참고할 때 A2DP 설정 앱을 통해 오디오 코덱을 변경하면 설정되는 값이 기본값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음질의 음질을 추구하는 사용자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지만, 여기서 한 번 더 코덱 설정을 최대로 극대화시키는 분들에게는 불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개발자 옵션까지 찾아들어가서 코덱을 변경하기 싫은 분들에게는 유효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포스팅하면서 느낀 점은 위젯 기능이 지원됐으면 조금 더 유용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물론 세부적인 설정값까지 한 번에 적용시킬 수 있는 위젯이라면, 코드리스 음향기기 애호가들에게 널리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 같습니다.

 

 

 

 

사운드, 음향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4/25 - [유용한 어플/도구] - 카카오톡, 텔레그램, 라인, 모든 알림 읽어주는 어플 바이보이스

 

카카오톡, 텔레그램, 라인, 모든 알림 읽어주는 어플 바이보이스

카카오톡, 텔레그램, 라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문자까지 모든 종류의 알림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소셜 메신저의 내용을 읽어주는 애플리케이션은 많이 있습니��

appstips.tistory.com

 

 

2020/01/16 - [유용한 어플/도구] - 소음측정기 어플로 데시벨(dB) 측정하는 방법

 

소음측정기 어플로 데시벨(dB) 측정 하는 방법

핸드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주변 소음의 정도를 dB(데시벨)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시끄럽다, 조용하다는 표현을 자주 합니다. 물론 얼마나 시끄러운지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은 다��

appstips.tistory.com

 

 

2020/03/21 - [유용한 어플/음악, 오디오] - 핸드폰으로 동영상 음원 추출하는 어플+편집 기능(음원 추출)

 

핸드폰으로 동영상 음원 추출 하는 어플+편집 기능(음원추출)

동영상 파일에 대해서 음원을 추출하고 편집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가장 쉽고 빠르게 동영상에서 음원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제목은 음원 추출이지만 제��

appstips.tistory.com

 

 

2020/03/04 - [유용한 어플/도구] - 핸드폰 마이크 소리 스피커 연결로 증폭하는 어플(+ASMR 녹음, 보청기)

 

핸드폰 마이크 소리 스피커 연결로 증폭하는 어플(+ASMR 녹음, 보청기)

핸드폰 마이크로 전달되는 소리를 블루투스 스피커, 유선 이어폰, AUX 연결 등을 통해 소리를 증폭시킬 수 있고 증폭된 소리를 녹음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appstips.tistory.com

 

 

2020/04/13 - [유용한 어플/음악, 오디오] - 삼성 사운드 어시스턴트 기능 및 사용방법(Sound Assistant)

 

삼성 사운드 어시스턴트 기능 및 사용방법(Sound Assistant)

사운드 볼륨 조절 관련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가히 최고라고 말하고 싶은 정도입니다. 미세 볼륨 조절, 동시에 다른 기기로 소리 재생, 2가지 애플리케이션의 듀얼 사운드 재생, 그룹별 소리 지정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