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라이프스타일

전세계 미세먼지 어플로 7일까지 예보 확인(AirVisual)

 

 

AirVisual

 

 

전 세계의 미세먼지 현황과 앞으로 7일간의 미세먼지 예보를 통해 외부활동을 준비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실시간 예보를 통해 초 미세먼지, 미세먼지, 오존, 이산화질소,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등 6가지 대기질 상태를 확인이 가능하며, 2D, 3D 대기오염 지도를 통해 간편하게 지구의 대기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체적인 대기질 예측을 바탕으로 앞으로 7일간의 미세먼지 현황을 보여줍니다. (정확도는 보장할 수 없습니다.)

 

 

국내 미세먼지 확인 앱의 강자는 당연히 '미세미세'입니다.

 

미세미세AirVisual, 등 각종 미세먼지 애플리케이션들은 같은 관측소에서 대기질 정보를 받아오기 때문에 성능의 차이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대기질 정보에 대해 어떤 기준을 적용하여 대기질을 표현하는지와 대기질 상태와 더불어 얼마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가의 차이만 있을 뿐 무엇이 더 좋다 나쁘다는 개인의 취양입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어플 받아보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irvisual

 

AirVisual 미세먼지, 공기질 예보| 초미세먼지 황사 - 에어비주얼 - Google Play 앱

AirVisual앱은 전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미세먼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10,000여개 지역을 글로벌 정부 관축소 및 AirVisual의 검증된 센서 통해 보도하고 있습니다. 앱의 특징: + 실시간, 예보 및 기록 데이터로 대기 오염에 대한 정보 제공합니다: 80여개 국, 10,000여개 위치의 주요 환경 오염 물질의 구체적인 수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택하신 지역들의 지난 한달 및 48시간의 대기 오염 트렌드를 볼 수 있습니다. + 선두적인 7일

play.google.com

 

 

 

AirVisual 애플리케이션 개발사는 어플만 만드는 게 아니라 실내 공기질 측정 기기,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도 같이 개발/제조해서 판매 중입니다. 애플리케이션으로 대기질 정보를 제공하고, 오프라인으로 제품까지 판매하는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미세 먼지 분석에 관해서는 사용자가 속한 도시가 육안으로 미세먼지가 있다고 생각돼도 대기질 관측소에 있는 관측장비에서 미세먼지가 없거나, 농도가 낮다고 판단되면 어떠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도 결과는 동일하다 라고 판단됩니다.

 

 

애플리케이션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기보다는 관측소의 관측장비가 문제이거나, 관측 위치가 잘못되었을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AirVisual 가이드

 

 

 

 

대한민국 미세먼지 표시 기준이 아닌 글로벌 기준(AQI 대기환경지수)으로 미세먼지의 심각도를 표현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면 슬라이드 방식으로 간단한 AirVisual에 대한 소개를 볼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선호하지 않거나 귀찮으신 분들은 가입하지 않아도 미세먼지 정보 확인에 불편함은 없기 때문에 자유 의지에 맡기겠습니다.

 

 

 

 

AirVisual 내 도시 설정

 

 

 

 

국산 애플리케이션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번역이 아닌 약간의 오역이 있지만 사용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미세먼지 측정 정보는 각국의 도시에 설치된 대기질 관측장비에서 받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나의 도시 위치 설정'으로 현재 위치를 등록해서 대기질 정보를 확인 가능하고 사용자 도시에 관측소가 없다면 가장 근접한 도시의 관측정보로 미세먼지를 판단합니다.

 

 

나의 도시 위치 설정은 앱을 시작할 때 꼭 설정하지 않아도 나중에 다시 추가할 수 있습니다.

 

 

 

 

AirVisual 메인화면

 

 

 

 

 

메인화면에서는 처음 실행 간 등록된 위치가 없다면 해당 국가의 주요 도시들에 대해 대기질 정보가 나열되는데. 특정 도시만 추가하거나, 사용자의 위치에 기반한 도시를 추가하고 싶은 분은 처음 화면에서 하단으로 스크롤해서 '장소 추가하기', '내장소 관리'를 통해 수정 가능합니다.

 

 

 

대기질 확인 도시 추가/수정 방법

 

 

- 위치 기반 미세먼지 확인 지역 추가(전세계 대상)

 

메인화면  >  하단 스크롤  > 장소 추가하기 > 상단 '가장 가까운 실외 관측소 찾기(GPS 활성화)

 

 

- 도시 기준 미세먼지 확인 지역 추가(전세계 대상)

 

메인화면  >  하단 스크롤  > 장소 추가하기  > '도시'  > 대한민국  > 도시 선택

 

 

- 관측소 기준 미세먼지 확인 지역 추가(전세계 대상)

 

메인화면  >  하단 스크롤 > 장소 추가하기 > 상단 '관측소' > 대한민국 > 도시 선택

 

* 사용자의 도시에 관측소가 있는지 없는지 자연스럽게 확인됩니다.

 

 

 

상단의 장소 / 기기 탭을 선택하면 등록한 도시에 대한 대기질 정보를 장소 탭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기기 탭에서는 AirVisual와 연동이 가능한 실내 대기질 측정장비(AirVisual PRO라는 앱 연동 자체 기기 판매중)가 있습니다.

 

 

연동 장비 가격은 많이 비쌉니다. 물론 제 기준입니다.

 

 

AirVisual 도시 대기질 정보학인

 

 

 

 

대기질 정보 확인을 위해 등록된 도시를 선택하면 해당 도시에 대한 대기질과 기상정보(날씨, 풍향, 기온), 시간별 / 일일 오염물질 농도, 측정 데이터 출처까지 디테일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대기질 상태 표시 기준은 미국 AQI수치로 표현되는 점 참고 바랍니다.

 

 

 

 

AirVisual 도시 대기질 정보확인 2

 

 

 

 

이어서 도시 대기질 화면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초 미세먼지, 미세먼지, 오존, 이산화질소,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등 6가지 대기질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rVisual 대기질 7일 예보 확인

 

 

 

 

앞으로의 7일에 대한 대기질 예보는 도시 선택 화면에서 '7일 기상예보'를 통해 기상과 대기질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이때 제공되는 7일 미세먼지 예보는 AirVisual에서 자체적으로 판단한 것이기 때문에 참고 수준으로 확인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AirVisual 구성화면 소개

 

 

 

 

 

AirVisual 메인화면에서 알아볼 부분이 많기 때문에 번호를 붙여서 알아보겠습니다.

 

 

 

 

 

 

 

AirVisual 메인화면

 

 

1. 검색

 

도시 / 관측소 / 연동기기 / 뉴스 검색 기능.

 

 

2. 알림 설정

 

스마트 알림 설정이 가능합니다. 공기질이 개선되거나 해로운 상활일 때 공해 경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설정

 

친구 초대, AQI 카메라, 모니터 등록(회원가입 필요), 모니터 팔로우(회원가입 필요), QR코드 스캔, 설정 기능

 

 

4. 장소

 

위치기반으로 설정한 사용자 위치 도시, 추가적으로 등록된 도시 대기질 정보 목록 제공.

 

 

5. 기기

 

AirVisual Pro 대기질 정보 디스플레이 기기와 연동.

 

 

6. 도시 선택

 

등록된 도시를 선택 시 세부적인 대기질 정보를 확인.

 

 

7. 내 공기

 

메인화면입니다.

 

 

8. 지도 

 

2D/ 3D 지도로 전세계 대기질을 그래픽을 확인 가능.

 

 

9. 환경 / 노출 / 프로필 설정(회원가입)

 

하루 24시간 중 오염된 시간 확인, 시간별 실내/실외 대기질 정보 확인. 프로필 설정이 가능합니다. 실내 대기질, 직장 대기질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AirVisual Pro를 구매하거나 AirVisual Pro가 작동 중인 곳에서 확인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10. 전세계 미세먼지 순위 / 뉴스 제공

 

전세계 주요 도시별 미세먼지 심각한 나라부터 순서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마켓

 

미세먼지 측정 기기(AirVisual Pro),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어플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장비까지 제조하는 것으로 볼 때 미세먼지에 올인하는 회사로 추측됩니다.

 

 

 

 

AirVisual 대기질 2D / 3D 지도 확인

 

 

 

 

AirVisual 애플리케이션 하단의 지도를 선택하면 2D / 3D로 생동감(?) 있게 대기질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2D / 3D 전환은 지도 화면 우측 하단의 지도 모드 선택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2D 모드에서는 해당 지역의 대기질 수치를 선택하면 도시명칭과 대기질을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애플리케이션 설정 구성을 알아보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설정

 

 

메인화면 우측 상단  ፧  선택  >  펼침메뉴 '설정' 선택 > 

 

 

- AQI 지수

 

미국 AQI, 중국 AQI 선택.

 

 

- 단위

 

미터법(Km, 섭씨), 파운드법(마일, 화씨)

 

 

- 주요 공해 농도

 

주요 공해 농도 디스플레이 ON / OFF

 

 

- 위젯 불투명도 설정

 

 

- 스마트 알림

공기질이 개선되거나 건강에 해로운 상황일 때 공해 경고 설정

 

 

- 일일 보고서

 

지정된 시간에 대기질에 대한 일일보고서를 알림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한계치 경고(회원가입)

 

위치에 따라, 기기(AirVisual Pro)에따라 경고를 알림으로 받습니다.

 

 

- 알림 받기

 

대기질 정보 확인을 위해 최초화면에 등록된 도시들을 기준으로 알람을 ON / OFF 또는 전체 알람을 ON / OFF 설정.

 

 

 

저는 개인적으로 회원가입을 통해 어떠한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회원가입을 해야지 앱 주제에 맞는 정보를 받을 수 있거나, 미가입 상태로는 어떠한 정보도 제공받을 수 없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포스팅을 하지 않습니다.

 

 

AirVisual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비회원 모드에서도 대기질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점에서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AirVisual에서 개발된 실내 대기질 측정장비 AirVisual Pro의 경우 사용해본 적도 없고,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이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미세먼지에 대해 정말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관심이 높으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권장합니다.

 

 

 

 

건강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2/17 - [재미있는 어플/라이프스타일] - 예상수명, 기대수명 계산, 남은 수명 알려주는 어플(사망타임)

 

예상수명, 기대수명 계산, 남은 수명 알려주는 어플(사망타임)

현재의 입력되는 기본정보를 바탕으로 예상수명과 기대수명을 자동으로 계산해서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입력되는 기본정보는 삶의 가치관, 유전병력, 일, 성별 라이프스타일에 근거한 예상 사망시간을 산..

appstips.tistory.com

 

 

2019/12/22 - [유용한 어플/라이프스타일] - 코골이 소리 녹음해서 수면 분석 어플로 확인하는 방법

 

코골이 소리 녹음해서 수면 분석 어플로 확인하는 방법

코골이 애플리케이션으로 잠자는 시간 동안 시간대 별로 얼마나 코를 고는지, 코 고는 소리는 어떠한지를 녹음할 수 있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코 고는 사람이 많습니다. 심하게 코 고는 사람도 있고,..

appstips.tistory.com

 

 

2019/12/20 - [유용한 어플/라이프스타일] - 물 마시기 어플로 알람받으면서 물 먹기

 

물 마시기 어플로 알람받으면서 물 먹기

물 마시기 운동, 가장 시도하기 쉽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운 운동입니다. 가족이나 친구, 주변 직장 동료들 사이에서 가끔씩 한명식 도전하는 물 마시기, 이제 어플리케이션으로 알림을 받으면서 내 체중에 맞..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