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건강, 운동

블루투스 보청기 어플로 주변소리 크게 듣는 방법(슈퍼 귀 도구)

 

 

슈퍼 귀 도구

 

 

블루투스 이어폰을 활용해서 핸드폰을 무선 보청기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난청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보청기 구매를 항상 고려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출시된 다양한 보청기기들은 기술의 발전으로 성능 향상과 더불어 소형화되고 있지만,

 

 

가격이 매우 비싼 고가의 장비입니다.

 

 

물론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정도로 전문적인 보청기가 필요하다면, 장비를 구매를 해야겠지만, 간단한 난청과 보청기 구매를 고민 중인 사용자 중에서 블루투스 이어폰만 있다면, 보청기 기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보청기의 기능을 완벽하게 구현할 수 없기 때문에 '체험'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습니다.

 

 

무료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약간의 단점도 가지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하지만 보청기 구매를 고려하는 분과 이미 보유 중인 블루투스 이어폰을 보청기로 활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psychocreatives.supereartool

 

최고의 보청기 응용 프로그램 : 슈퍼 귀 도구 - Google Play 앱

"우리는 사람들이 소리를 명확하게들을 수 있도록 할 수없는 범위의 문제를 듣고있는 사람들을위한 보청기 응용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명확하게 듣고 음이 목적을 위해

play.google.com

 

 

 

제공되는 기능

 

 

 

1. 블루투스 보청기 기능

2. 기본 세팅 선택 기능

3. 이퀄라이저 설정 기능

 

 

 

구글 플레이스토어 상에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한 이후 현재까지도 개발자님에 의해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보청기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2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단점으로는 블루투스 이어폰에 내장된 마이크를 활용해서 소리를 증폭해주지 않고, 핸드폰에 내장된 마이크를 활용해서 소리를 증폭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소리를 잘 듣기 위해서는 핸드폰을 대화하는 사람에게 노출시키거나, 옷에서 꺼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단점으로는 핸드폰 마이크로 수신된 주변소리를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전송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응답 지연(레이턴시)이 약(0.2~0.5초) 간 발생됩니다. (이 부분은 모든 블루투스 기기가 가지고 있는 자체적인 한계이기도 합니다.)

 

 

약간의 제한사항이 존재하지만 난청을 겪으면서 사무실에서 업무를 보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책상 위에 휴대폰을 올려두는 등으로 단점을 보완한다면 효과적인 보청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슈퍼 귀 도구

 

 

 

 

애플리케이션 실행화면

 

 

 

슈퍼 귀 도구 애플리케이션 실행화면입니다. (위 이미지 참고)

 

 

보청기 기능만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답게 복잡한 기능 없이 간단한 화면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간단하지만 기본적인 메뉴 구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슈퍼 귀 도구 메뉴구성

 

 

 

 

메뉴 구성

 

 

 

메뉴 구성의 설명은 위 이미지를 참고해서 번호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이퀄라이저 설정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인 난청 증상 이외에도 사람은 나이가 들게 되면 특정 주파수 대역의 청취가 되지 않는 노화성 난청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슈퍼 귀 도구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특정 주파수 대역을 증폭해서 듣기 위해 이퀄라이저 기능이 제공됩니다.

 

 

2. 애플리케이션 설정

 

개발자에게 연락하기, 개인정보정책 등의 애플리케이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최적화 프리셋 제공

 

애플리케이션에서 기본으로 세팅된 최적화 설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모드, 음량 모드, 자연적인 모드, 실시간 청음 모드)

 

 

4. 실행 / 정지 버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휴대폰과 페어링 하고, 실행 <> 정지 버튼 선택을 통해 보청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볼륨 조절

 

블루투스 이어폰의 볼륨 조절을 설정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게이지가 제공됩니다.

 

 

 

 

최적화 세팅값 확인

 

 

 

 

기본 제공 최적화 세팅 모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 의해서 세팅된 기본 최적화 모드는 총 4가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 참고)

 

 

 

1. Default

 

기본으로 제공되는 표준모드입니다. 

 

 

2. Loudness

 

음량이 강조된 음향모드입니다. 다른 최적화 세팅 옵션보다, 음량이 강조되기 때문에 핸드폰을 한 팔정도의 간격으로 이격 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핸드폰과 음향이 출력되는 스피커(전자기기)가 가까이 있다면 간섭 잡음(돌고래 소리)이 심하게 발생될 수 있습니다.

 

 

3. Natural

 

자연적인(Natural)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지만 자연적인 음향을 들려주는 모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음향 청음 능력이 저하되는 설정이 제공됩니다. 

 

 

4. Live Stream

 

실시간 모드입니다. 실시간 모드에서 핸드폰과 블루투스 이어폰의 레이턴시가 줄어들거나 응답 시간이 빨라지는 극적인 효과는 느낄 수 없었습니다. Natural 모드와 비슷한 수준의 보청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퀄라이저 설정 기능

 

 

 

 

이퀄라이저 설정 기능

 

 

 

이퀄라이저 설정 기능을 통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대역의 가청 주파수를 증폭해서 청취할 수 있습니다.

 

 

설정 진입 방법은 애플리케이션 실행화면  >  왼쪽 상단 설정(톱니바퀴)을 선택하는 방법과 애플리케이션 실행화면  >  오른쪽 상단 "  ፧  "  >  Settings를 통해 진입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 참고)

 

 

 

 

슈퍼 귀 도구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한 개발자님이 우려하는 부분이 한 가지 있습니다.

 

 

보청기라는 본연의 기능을 벗어나 블루투스 이어폰과 핸드폰의 수신거리(약 10m)를 악용한(?) 장치가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플레이스토어 애플리케이션 소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대화를 몰래 듣는 행위는 법적인 책임이 따르는 문제입니다. 악의적인 목적으로 악용되는 일은 없어야 되겠습니다.

 

 

하지만 생각을 바꿔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고민해본다면, 육아를 진행 중이거나 간병인을 보호 중인 보호자에 한해서 핸드폰을 방에 두고 다른 집안일을 병행하는 등의 효과적인 활용도 가능하겠습니다.

 

 

 

슈퍼 귀 도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난청에 어려움을 겪는 모든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되는 앱이 되길 바랍니다.

 

 

 

 

소리(음향)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2/18 - [유용한 어플/건강, 운동] - 청력테스트 어플로 청력 검사하는 방법(청력 테스트)

 

청력테스트 어플로 청력검사하는 방법(청력 테스트)

핸드폰과 유선 이어폰으로 집에서 간단하게 순음청력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 별로 소리를 발생시켜서 청력 손실의 정도를 확인하는 기본 청력검사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

appstips.tistory.com

 

 

2020/03/15 - [유용한 어플/커뮤니케이션] - 청각장애, 난청에 도움되는 음성을 글로 변환하는 어플(음성 자막 변환)

 

청각장애, 난청에 도움되는 음성을 글로 변환하는 어플(음성 자막 변환)

말을 글로 바꿔주는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가장 직관적인 어플입니다. 70개 이상의 국가에 대한 언어를 핸드폰 마이크로 인식해서 글로 화면에 띄워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음성으로 입력된 문�

appstips.tistory.com

 

 

2020/03/04 - [유용한 어플/도구] - 핸드폰 마이크 소리 스피커 연결로 증폭하는 어플(+ASMR 녹음, 보청기)

 

핸드폰 마이크 소리 스피커 연결로 증폭하는 어플(+ASMR 녹음, 보청기)

핸드폰 마이크로 전달되는 소리를 블루투스 스피커, 유선 이어폰, AUX 연결 등을 통해 소리를 증폭시킬 수 있고 증폭된 소리를 녹음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appstips.tistory.com

 

 

2020/01/16 - [유용한 어플/도구] - 소음측정기 어플로 데시벨(dB) 측정하는 방법

 

소음측정기 어플로 데시벨(dB) 측정 하는 방법

핸드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주변 소음의 정도를 dB(데시벨)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시끄럽다, 조용하다는 표현을 자주 합니다. 물론 얼마나 시끄러운지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은 다��

appstips.tistory.com

 

 

2019/11/11 - [유용한 어플/음악, 오디오] - 이어폰 들으면서 주변소리를 듣는다 Around Sound 어플

 

이어폰 들으면서 주변소리를 듣는다 Around Sound 어플

음악 감상이나 영상 시청을 하면서 다른 중요한 무언가를 해야 될 때 이어폰 외부 소리를 같이 듣고 싶은 상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육아를 하거나,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하거나 많은 상황들이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