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도구

몰카, 몰래카메라 탐지하는 어플 사용방법(몰카탐지기)

 

 

몰카탐지기

 

 

핸드폰에 내장된 센서들을 최대한 활용해서 주변, 모텔 등등에 설치된 악의적인 목적의 몰래카메라를 탐지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지금 손에 쥐고 있는 핸드폰에는 많은 센서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핸드폰에 내장된 센서들을 활용해서 소형 캠코더를 찾아내는 방향으로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당연히 전문적인 소형 카메라 탐지 장비보다 성능은 떨어집니다.

 

이유는 핸드폰의 기능들이 몰래카메라 탐지를 위해서 개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센서의 기능은 전문적인 탐지 장비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질 뿐입니다.

 

 

하지만 제공되는 기능들은 이론적으로, 기술적으로 충분히 탐지가 가능한 기술들이 녹아있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을 잘 활용한다면 실제로 악의적인 목적을 위해 설치된 몰래카메라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받아보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eamck.spycam

 

몰카탐지기 (몰래카메라, 소형카메라 탐지) - Google Play 앱

카메라가 없을 것 같은 곳에서 숨겨진 카메라를 찾는데 도움을 줍니다. 누구든 쉽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전자기기(카메라나 음향기기 등)가 방출하는 전자기를 탐지하여 알려줍니다. 1) 전자기탐지 메뉴항목을 선택하면 측정값이 표시됩니다. 2) 일반적으로 주변에 30-50정도의 측정되는 방사값이 존재할 것입니다. 그 값은 휴대 디바이스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습니다. 3) 탐지하고 싶은/의심되는 곳에 휴대 디바이스를 가져다 대십시오. 디바이스마다

play.google.com

 

 

 

몰카 탐지기 애플리케이션 평점을 보게 되면 사용자들은 극과 극을 달리게 평점을 주고 있습니다.

 

 

평점이 낮은 분들의 내용을 보면 대체적으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일치하는 의견들인데 물론 그렇게 느껴질 수도 있고, 그것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세세하게 알아보면 몰래카메라 탐지에 대한 기술적인 접근을 충분히 인정할 만한 원리를 가지고 있고, 이 부분을 알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기능이 발휘되겠습니다.

 

 

몰카 탐지기 앱의 목적은 확인되지 않은 장소에서 핸드폰을 활용해 한정된 구간을 쉽게 소형 카메라나 몰래카메라가 있는지 탐지하는 것입니다.

 

 

 

 

몰카탐지기 실행화면

 

 

 

 

실행화면에서는 간단하게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메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법적인 경고문구까지 포함시켜 몰카 범죄에 얼마나 중대한 범죄인지 다시 한번 각성시켜주는 부분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되는 탐지 기능은 총 3가지를 지원합니다.

 

 

왜 3가지의 방식만 지원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다양한 방식의 스파이 캠코더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 독립 저장형 소형 카메라, 와이파이 카메라, 적외선 카메라(야간 촬영 목적) 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핸드폰으로 소형 카메라 탐지에 활용이 가능한 센서의 종류가 3가지 이기 때문에 3가지의 방식만 탐지할 수 있습니다. 더 다양한 센서가 핸드폰에 탑재되어 있다면 더 다양한 방식의 스파이 캠코더를 찾아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몰카 탐지기' 앱의 시작화면 구성에 대해 번호를 붙여서 알아보겠습니다.

 

 

 

화면 구성

 

 

1. 전자기 탐지 방법

 

 

핸드폰에는 금속이나 전자기장을 탐지할 수 있는 센서가 달려있습니다. 전자기장 센서를 활용해서 주변에서 확인되는 자기장의 세기를 감지해서 몰래카메라를 탐지하는 기능입니다.

 

 

전자기 센서의 위치는 대체적으로 후면 카메라 상단 부분에 설치되어 있지만 기기마다 약간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이 센서를 이용해서 금속탐지 앱이나 전자기장 감지 어플로 주변에서 발산되는 자성물질과 전자기장을 확인할 수 있는데 좀 더 자세히 센서의 위치를 확인하고 싶은 분의 아래의 게시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0/02/13 - [유용한 어플/도구] - 금속탐지기 어플로 핸드폰에서 금속 찾기+자기장 세기 확인(Metal Detector)

 

 

 

2. 적외선 탐지 방법

 

 

사람의 눈은 가시광선을 통해 색감을 구별하고, 인지합니다. 하지만 핸드폰 카메라의 모듈은 사람이 볼 수 없는 스펙트럼까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몰래카메라에서 발산되는 적외선'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적외선 탐지 카메라를 통해 눈으로 식별할 수 없던 영역까지 핸드폰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야간 촬영을 위해 적외선을 발산하는 형식의 소형 캠코더를 탐지할 때 적용됩니다.

 

 

 

 

 

 

3. 와이파이 탐지

 

 

요즘의 몰래카메라들은 내부저장소에 메모리칩을 장착해서 영상 저장하는 '오프라인 기록'방식보다 와이파이를 통해 촬영되는 영상을 스트리밍 하거나 외부 저장소에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몰래카메라들은 자연스럽게 카메라에서 와이파이 신호를 발산하게 되고 악의적인 목적을 가진 '범인'에 의해 원거리에서 확인하거나 영상을 전송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의 핸드폰은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위해 주변에 흐르는 와이파이 신호를 찾아냅니다. 그리고 그 기능을 몰래카메라를 탐지하는 방향으로 사용합니다.

 

 

 

4. 설정

 

 

설정에서는 '높은 탐지 민감도' 설정과 전자기 탐지 시 예상 범위에 도달하면 '진동'을 울리는 '경보 기능', '와이파이 탐색 주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몰카탐지기 전자기 탐지 방법

 

 

 

 

전자기 센서를 활용해서 몰래카메라를 찾아내는 탐지 방법입니다.

 

 

핸드폰에 장착된 전자기 센서는 철과 같은 금속류, 자성을 가진 물질, 전자기에 반응하는 센서가 있습니다. 이점을 최대로 활용해서 전혀 철성분이 없거나, 자성이 없는 물질, 전자기가 흐를 것 같지 않은 물체에 휴대폰의 뒷면 상단부를 갖다 데면서 '소형 카메라'를 찾아보는 방식입니다.

 

 

핸드폰에 설치된 전자기장 센서의 식별 범위는 매우 좁습니다.

 

전자기장을 탐지할 수 있는 범위가 매우 한정적이기 때문에 최대한 근접해서 탐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상식적의 선에서 철 성분도 아니고, 자석 성분도 아닌데 수치가 올라간다면 그건 '몰래카메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몰카탐지기 적외선 탐지

 

 

 

 

적외선은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핸드폰 카메라 센서는 적외선을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활용해서 핸드폰 화면으로 적외선을 보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원리입니다.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유튜브에서 간단하게 '핸드폰 카메라로 적외선 확인'으로 검색해서 영상을 확인하길 바랍니다. 

 

 

적외선을 발산하는 캠코더는 당연히 어두운 곳에서 영상을 촬영하는 목적을 가진 '악의적인' 사람들이 설치한 몰래카메라라고 볼 수 있습니다. 

 

 

3가지 색상의 필터가 제공되기 때문에 전혀 적외선이 발산되지 않을 것 같은 가구, 거울, 시계, 액자 등등에서 적외선이 발산되는 것을 확인한다면 그건 아마도 '몰래카메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몰카탐지기

 

 

 

 

와이파이 신호를 탐지합니다.

 

 

소형 캠코더, 몰래카메라가 촬영하는 영상을 전송하는 통신수단인 와이파이 신호를 식별하고 목록을 띄워줍니다. 화장실에서 강렬한 와이파이 신호가 느껴질 이유가 있을까요?

 

 

초소형 카메라의 80%는 와이파이형 카메라입니다.

 

밀폐된 단독 공간에서 가까운 와이파이가 발견되거나 아무리 생각해도 근처에 와이파이 공유기도 없다면 집중적으로 확인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몰래카메라(소형캠코더)에서 식별되는 와이파이의 이름들은 흔히 맥 어드레스 주소로 불리는 형식(A3:12:C2:42:DF:54) 형식의 이름이거나 일반적인 카페나 공공시설에서 확인되는 와이파이의 이름(통신사 제공 와이파이)이 아닐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뛰는 사람 위에 나는 사람 있다고 이 부분까지 디테일하게 고려해서 소형 카메라의 와이파이 이름마저 '일반적인'것들로 바꿨다면 식별이 좀 더 어렵겠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기능들은 좌측 상단? (물음표)를 통해 사용방법을 상세히 알려줍니다.

 

정말 디테일하고 자세하게 개발자님이 사용 방법을 작성해두었기 때문에 사용방법과 작동원리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는 항상 위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어디서 어떻게 촬영돼서 어떠한 온라인 메체로 영상이 퍼져 나갈지 알 수 없는 세상 속에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범죄는 지능적으로 발전하고, 지능적으로 발전하는 범죄를 막기 위해 다양한 기술들이 나오는 시대입니다. 

 

 

자신은 스스로 자신이 지킬 수 있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