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교육

실시간 유튜브 자동번역 어플 + 동영상 음성 번역(자막 플레이어 v1.2)

 

 

자막 플레이어

 

 

유튜브에서 재생되는 외국어 동영상에 대해 '구글' 번역 기능을 활용해서 '실시간 음성 번역'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구글로 번역 가능한 거의 모든 국가의 언어를 한국어 '음성'으로 재생합니다. 마치 실시간 통역을 듣는 느낌인데, 개발자가 아직 완성된 애플리케이션이 아니라, '개발' 중이라고 밝힌 만큼 완성도는 높지 않습니다.

 

 

자막이 제공되는 유튜브 영상만 번역이 제공됩니다.

 

 

자막이 없는 유튜브 영상의 음성을 실시간으로 한국어로 번역하는 앱은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유튜브 영상에서 자막만 제공된다면 '자막 플레이어' 앱을 통해 실시간 번역을 들려주는 신기한(?) 기능을 지금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ubtit.player

 

유튜브 동영상에 대한 번역기 - 자막 플레이어 - Google Play 앱

는 비디오 플레이어의 새로운 번역기 베타 자막 - 학습과 재미에 원본 파일의 언어의 독립 당신은 책과 다른 정보를 문학에 익숙해지기 위해, 자신의 원래 언어로 영화를보고 좋아하지만, 음성 자막 를 필요한 언어 적 지식을 소유하지 않는 경우 - 유일한 올바른 결정을. 동시 번역 을 완벽하게 자신의 목소리의 공식 출시를 기다리지 않고 보는 영화와 외국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오디오 북 리더 - 근원에 관계없이 자국의 관련 정보에 빠르게 접근 할 수있는

play.google.com

 

 

 

유튜브 영상에 한정돼서 실시간 음성 번역 기능을 제공하지만 처음 사용할 때 기계적인 번역에 조금 어이가 없으면서 신기한 기능에 웃음이 나올 정도였습니다.

 

 

동영상에 대한 외국어 번역 기능이 지금은 여기까지 왔구나 하는 생각과 더불어 앞으로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번역 분야로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개발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자막 플레이어' 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를 '교육'으로 등록한 것으로 짐작할 때 외국어 공부를 진행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 개발자가 도전적인(?) 앱을 시장에 선보인 만큼 많이 부족하고, 장황한(?) 세팅 화면을 제공하기 때문에 포스팅의 설명에 따라 최초 설정을 한다면 사용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자막 플레이어 최초 설정화면

 

 

 

 

자막 플레이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처음 애플리케이션 실행 후 기본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처음 설정 부분에서 제대로 설정하지 못한 상태로,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고 판단해서 삭제하기 때문에 순서대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자막 플레이어 최초 설정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언어 설정

 

1번의 언어에서는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를 어떤 언어로 표시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글로벌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한국어'로 설정해도 많은 오역이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위 이미지 참고)

 

 

 

 

자막 플레이어 정보화면

 

 

 

 

비디오 자습서

 

비디오 자습서를 터치하면 개발자가 제공하는 '자막 플레이어' 애플리케이션 소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설정 방법과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정보(비디오 자습서 우측 i 버튼)

 

애플리케이션의 기능과 소개에 대한 개발자의 취지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위 이미지 두 번째 참고)

 

 

곡조

 

곡조에서는 실시간 번역 음성 제공 시 음성을 읽어주는 속도, 목소리 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설정을 건드리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언어 설정을 '한국어'로 선택했고, 추가적인 확인 사항이 없다면 '확인'을 터치해서 다음 설정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위 이미지 마지막 참고)

 

 

 

 

자막 플레이어 번역 어플 설정

 

 

 

 

조금 불친절한 설정 화면을 제공하기 때문에 제 포스팅의 설정 순서대로 '그대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시행착오는 제가 다 경험했습니다.)

 

 

 

무료 음성 Google TTS

 

 

실질적인 번역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인 Google 번역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다운로드'를 선택해서 설치를 해야 합니다. 이미 설치를 하신 분들이 대다수 일 것 같은데 별도로 설치되었다고 해서 '설치됨'과 같은 인터페이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위 이미지 첫 번째 중앙 빨간 박스 참고)

 

 

시스템 음성

 

정보 버튼에 빨간색 원을 통해 느낌표가 떠있어서 뭔가 필수 선택 옵션인지 착각하게 만드는 메뉴입니다. 들어가도 별다른 기능이 없으며 정보화면의 하단에 '다운로드' 버튼은 터치해도 아무 반응이 없기 때문에 시간을 아끼고 싶으신 분은 확인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현재 화면에서는 단순하게 어떠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유튜브 영상을 번역할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3가지의 번역 지원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는 링크를 제공하는 화면입니다. 

 

 

구글 번역(Google TTS)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다면 첫 번째 이미지 상단의 '음성합성 X 버튼'을 선택하고 두 번째 이미지의 동그라미 속 버튼을 터치해서 다음 설정 화면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최초 설정은 마무리 단계에서 요약해서 다시 한번 전체적인 진행순서를 나열하겠습니다.

 

 

 

 

자막 플레이어 번역 음성 설정

 

 

 

 

재생되는 유튜브 영상에 대해 번역되는 외국어 자막이 어떤 국가의 음성으로 재생될지 선택하는 화면이 되겠습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해서 음성 설정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설명하자면 마지막 사진의 '선택 음성'을 누르면 2가지 중에 하나(ko-KR-SMTx01, ko-KR-SMTf00)를 선택할 수 있는데, 아무거나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이때 핸드폰 볼륨을 높이면 테스트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선택 음성' 설정 완료 후 하단의 '출발'을 누르면 마지막 설정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자막 플레이어 마지막 설정 화면

 

 

 

 

마지막 설정 화면입니다.

 

 

현재 '자막 플레이어' 애플리케이션은 개발 중인 앱으로 완성된 단계가 아니라는 내용과 계속적인 패치를 통해 발전하고 있다는 개발자의 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없는 유료버전 결재, 후원, 공유하기, 의견 제시하기 등등이 가능하며 광고를 보면서 무료로 사용하실 분은 하단의 노란 동영상 버튼을 선택하면 최초 설정이 모두 끝나겠습니다.(위 이미지 하단 빨간 박스 참고)

 

 

조금 두서없이 장황하게 설명하였기 때문에 최초 설정 방법을 다시 간략하게 요약하겠습니다.

 

 

 

 

 

 

자막 플레이어 최초 설정 방법(요약)

 

 

 

자막 플레이어 실행  >  1. 언어 : 한국어  >  당신의 언어를 선택 : '확인'  >  구글 번역 앱 설치(미설치 시 최초 실행 필요)  >  화면 상단의 동그라미(→) 선택  >  언어를 선택하세요 : 한국어  >  선택 음성 아무거나 '선택'  >  출발

 

 

 

 

자막 플레이어 실행화면

 

 

 

 

자막 플레이어 앱 실행화면

 

 

자막 플레이어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면 상단에 메뉴 기능을 제공하고 아래 부분에는 일반적인 유튜브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기능 구성에 대해 번호를 붙여서 알아보겠습니다.

 

 

 

화면 구성

 

 

 

1. 북마크

 

 

사용자가 필요한 유튜브 영상을 북마크 하는 기능이 아니라 개발자가 제공하는 카테고리별 북마크 모음입니다.

 

 

2. 갱신

 

화면 '새로고침'과 같은 기능이 같습니다.

 

 

3. 음량

 

유튜브 영상 음량과, 실시간 번역 음성의 음량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의 음량이 같으면 혼란스럽기 때문에 기본으로 설정된 상태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속도

 

번역 음성 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설정된 번역 음성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저는 110으로 설정해서 사용 중입니다.

 

 

5. 설정

 

특별한 설정 기능은 없습니다.

 

 

 

 

자막 플레이어 실시간 번역 화면

 

 

 

 

자막 플레이어 실시간 번역 사용방법

 

 

'자막' 지원되는 외국 영상(영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 구글 번역이 지원하는 모든 국가 가능)에 대해서만 실시간 한국어 음성 번역 기능을 제공합니다.

 

 

1. 처음 동영상을 선택하면 화면이 일시적으로 멈추고(위 이미지 첫 번째 사진 참고)

 

2. 동영상 분석을 통해 자막이 식별되면 화면 상단에 CC가 표시되고 연두색 원이 생성됩니다. 자막이 없다면 CC 아이콘에 빨간색 X원이 생성됩니다.(위 이미지 두 번째 사진 참고)

 

3. 다시 화면이 재생되면서 실시간으로 한국어 음성 번역이 시작됩니다.(위 이미지 마지막 사진 참고)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처음 동영상 선택  >  재생 일지 중지  >  자막 분석  >  다시 재생  > 광고 1회 시청

 

 

실시간 번역을 듣고 싶은 영상을 선택하고 화면이 일시 중지될 때 자막을 분석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별도로 '플레이'를 누르지 않아도 되며, 애플리케이션이 중단된 게 아니라 '정상적인' 단계별 진행이라는 부분 참고 바랍니다.

 

 

 

실시간 동영상 번역을 한번 볼 때마다 광고를 한번 보는 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하더라도 추가적인 비용 없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막 플레이어' 애플리케이션은 개발이 계속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많은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해당 앱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전체의 틀이 바뀌는 수준의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다시 한번 상세하게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유튜브는 자막이 있다면 실시간 음성 번역 서비스 제공받을 수 있지만 일반적인 동영상 파일은 자막(SMI,SRT)이 있더라도 실시간 음성 번역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없습니다.

 

 

구글 번역 앱의 번역 알고리즘 발달로 인해 과거보다 많이 향상된 번역 기능을 보여주고 있고, 실시간 통역도 가능한 만큼 동영상의 음성인식을 통해 별도의 자막 파일이 없더라도 동영상 실시간 번역 서비스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나오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기타 번역에 관련된 추가적인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2/08 - [유용한 어플/도구] - 동시통역 어플로 실시간 음성 번역하는 방법(구글 번역 어플)

 

동시통역 어플로 실시간 음성 번역하는 방법(구글 번역 어플)

구글 번역 어플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구글 번역 앱을 100% 활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 번역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서 실시간 음성 통역, 실시간 카메라 번역 기능을 사용하는..

appstips.tistory.com

 

2020/01/13 - [유용한 어플/도구] - 구글 렌즈, 카메라 검색으로 궁금한 것 찾아주는 어플

 

구글 렌즈, 카메라 검색으로 궁금한 것 찾아주는 어플

핸드폰 카메라를 이용해서 증강현실로 카메라에 포착된 물체에 대한 정보를 빅데이터에 기반해서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구글은 방대한 빅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appstips.tistory.com

 

2019/12/08 - [유용한 어플/생산성] - 알리익스프레스/아마존/이베이 배송 조회 한글 지원 어플

 

알리익스프레스/아마존/이베이 배송조회 한글지원 어플

과거에는 직구라 하면 뭔가 복잡하고 대단한 쇼핑이라도 한 듯 자신에게 경외감이 들기도 했던 시절도 있습니다. 지금은 누구나 쉽게 가입하고 원하는 물건을 국가를 넘어서 구매하고 있습니다. 해외 직구의 특성..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