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마시기 어플로 알람받으면서 물 먹기
물 마시기 운동, 가장 시도하기 쉽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운 운동입니다.
가족이나 친구, 주변 직장 동료들 사이에서 가끔씩 한명식 도전하는 물 마시기, 이제 어플리케이션으로 알림을 받으면서 내 체중에 맞는 수분 필요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인체의 구성원중 수분 비율은 남성을 기준으로 할때 60~70%, 젊은 여성은 52~55%가량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기준은 젊은 사람일 때입니다.
자연적으로 노화가 되면 신체 수분비율은 줄어들게 되고 더 많은 수준을 섭취하더라도 신체리듬에 따라 적절한 수분 비율을 유지하게 됩니다. 너무 과하게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니고 부족하게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물 마시기는 내 체중을 고려해서 적절하게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물 알림 어플리케이션은 비과학적으로 입에서 입으로 전파된 하루에 2리터를 마셔야 한다던가, 8컵을 마셔야 한다는 등의 사이비 의학정보를 벗어나 체중을 고려해 적절한 목표 수분량을 제시해서 정기적인 알람을 통해 물을 마셔야 된다는것을 상기시켜 드립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emind.drink.water.hourly
물은 많이 마시는것보다 어떻게 마시는가가 중요한 운동(?)입니다.
정해진 알람에 따라서 현재 섭취량을 확인하면서 물을 드시면 되겠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무엇이 좋고 물이 부족하면 무엇이 나쁜지는 제 블로그의 주제와 맞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하지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물을 마시기로 결심했다면, 반드시 순수한 물(커피, 녹차 등등 X)을 섭취해야 합니다.
처음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성별과 체중, 기상과 취침시간을 설정해서 내 신체 리듬과 체중에 맞는 수분 섭취량을 목표로 설정해주기 때문에 물을 마시겠다는 '의지'만 있으면 되겠습니다.
신체정보가 입력이 완료되면 목표 물 섭취량과 컵으로 몇 번 마셔야 되는지를 간략하게 보여주는데(제 휴대폰에서는 캡처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지나가는 안내였습니다.) 안내를 상세하게 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마지막 화면의 시작을 누르면 애플리케이션 최초 설정이 모두 완료되겠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인터페이스 구조는 아기자기하고 매우 단순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 별도의 설명이 불필요하지만 간략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기본 메뉴 구성
1. 물을 섭취할 때마다 눌러주는 버튼입니다. 한 컵당 수분 ml을 기준으로 목표량을 위해서 채워지는 구조입니다.
2. 어떤 컵으로 얼마만큼의 물이 한 컵으로 계산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잘못된 컵으로 계산하면 사실 엉터리 물 섭취량이 계산되기 때문에 이 옵션을 반드시 제대로 설정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사용자 맞춤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컵의 형태가 다르더라도 근사한 값을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위 이미지 중간 사진 참고)
3. 물을 제대로 마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물은 얼마나 마시냐 만큼 어떻게 마시냐가 중요한 사항입니다. 가급적이면 물을 제대로 마시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면 훨씬 건강한 물 마시기가 가능합니다.
다소 이 애플리케이션에서 아쉬운 점을 말하자면, 체중이 연동된다면, 나이까지 연동돼서 물 목표량이 설정되면 좋았을 텐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목표가 있다면 기록이 있겠죠? 일, 달, 년 단위로 얼마만큼 수분을 잘 섭취하고 있는지 전체적인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통해서 얼마나 물 마시기를 잘하고 있고, 섭취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탭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설정화면에서는 전체적인 어플리케이션 정보가 확인이 가능하고 처음 실행 시 설정했던 체중 정보와 기상 취침 시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체중은 유동적이기 때문에 본인의 체중을 고려해서 그때그때 최신화하면 올바른 물 섭취량 알 수 있기 때문에 그때그때 확인될 때마다 수정하면 되겠습니다.
의학계에서 3.3.3 이론이라는 것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이 3분 동안 산소가 없으면 죽게 되고, 3일동안 물을 마시지 못하면 죽게되고, 음식은 3개월 동안 섭취하지 않으면 죽게 된다는 보편적인 이론인데요.
물은 3가지 요소 중 2번째를 차지하는 중요한 생존 옵션입니다. 물 마시기에 대한 큰 결심이 없다면 애플리케이션을 받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왜냐하면.
물 마시라고 알람이 정말 많이 울립니다.
물을 마시지 않을 사람에게는 정말 귀찮을 정도의 알람이기 때문에 물 마시기에 결심이 없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건강에 관련된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2/17 - [재미있는 어플/라이프스타일] - 예상수명, 기대수명 계산, 남은 수명 알려주는 어플(사망타임)
2020/01/14 - [유용한 어플/라이프스타일] - 시력검사 어플로 핸드폰으로 시력측정 하는 방법
2020/02/18 - [유용한 어플/라이프스타일] - 청력테스트 어플로 청력검사하는 방법(청력 테스트)
2020/03/09 - [유용한 어플/라이프스타일] - 핸드폰으로 심전도, 심박수 측정기 되는 어플(심장진단 부정맥)
2019/12/22 - [유용한 어플/라이프스타일] - 코골이 소리 녹음해서 수면 분석 어플로 확인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