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TIPS

신버전 구글 서치콘솔에서 메타태그 다시 확인하는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에 블로그나 사이트를 등록하고 검색엔진에서 잘 노출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힘들게 작성된 포스팅이 검색에 잘 반영되지 않고, 방문객 유입이 올라가지 않을 때 누구보다 허탈하실 겁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문제를 찾기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구글 서치 콘솔 관련 검색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왜 하라는 대로 등록하고 rss 등록부터 사이트맵 제출까지 다했는데 검색에 반영되지 않을까?

 

 

심지어 네이버에 비해 다소 진입장벽이 낮은 구글 검색까지 검색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문제가 심각하게 발전됩니다. 저도 지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검색해보고 다양한 블로거들이 제시하는 방법들을 다 해봤습니다. 하지만 해결은 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관련해서 정말 많은 의견들이 가이드라인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무엇이 맞고 무엇이 틀렸는지 알 수조차 없어서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각종 알려준 방법들을 하나하나 뜯어보며 무엇이 문제인지 꼼꼼하게 확인하면서 확실하게 놓친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스킨을 바꾸면 기존에 소유권 확인을 위해 저장했던 메타태그가 사라져 버린다.

 

 

블로그를 처음 등록할 때 사용되었던 네이버와 구글의 메타태그가 블로그 스킨이 변경되면서 초기화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과연 이 부분도 문제일까 싶었지만 블로그의 페이지들을 확인하고 색인하는 알고리즘에서 모든 웹페이지의 머리말에 들어가는 부분에 첨부된 메타태그가 블로그의 소유권만 인증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후에도 각 검색엔진의 인공지능 봇들이 방문할 때 확인하는 요소 중에 하나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포스팅한 글이 검색에 노출되는 알고리즘이 가상의 봇이라는 인공지능이 등록된 블로그와 홈페이지들을 일일이 방문하는데 메타태그의 머리말을 보고 확인 과정을 거쳐서 들어오는 부분도 한 가지 요소가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다시 초기화된 메타태그를 찾기 위해 나서게 되는데..

 

 

 

 

 

메타 태그란?


웹페이지 문서의 그 자체를 설명하는 태그를 메타태그라고 합니다. 이 블로그가 어떤 블로그 인지를 나타내 주는 것인데 최초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웹마스터에서 소유권을 확인하는 메타태그가 사라지면 각 검색엔진의 봇이 블로그 방문 시 색인 수집이 늦거나 누락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에 포스팅을 작성하면 각 사람이 일일이 블로그의 글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래밍된 인공지능 봇이라는 가상의 방문객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수집하고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하게 되는데요 네이버와 구글 서치 콘솔에서 부여되는 메타태그가 없다면 포스팅 수집에 불이익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확인 결과 최초에 부여된 메타태그는 구글은 다시 확인할수 있지만 네이버는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는 최초에 부여받은 메타태그가 분실되면 다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연동 사이트 목록에서 삭제하고 다시 등록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제 글에 의구심을 가지고 검색해보시면 알겠지만 

 

 

삭제 후 재등록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추가적인 검색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의 메타태그를 다시 받고 문제를 해결하면 이제 자연스럽게 구글의 서치 콘솔의 메타태그를 다시 알기 위한 분투가 시작되는데요.

 

 

구글에서 구글 서치 콘솔 메타태그 확인으로 검색하면 정말 무수히 많은 좋은 정보들이 나오는데요 포스팅들을 확인하고 따라 하려고 하시다 보면 곧바로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아니 구글 메타태그 확인에 대한 가이드라인들은 전부 구버전 시절 이야기잖아? 이걸 어떡하나.

 

 

그래서 찾고 찾다가 없어서 겨우 답을 찾게 되어 포스팅하기로 마음을 먹고 글을 작성 중입니다. 시간을 너무 많이 소모했거든요. 영화 인터스텔라의 한 문구가 가슴에 남았습니다. 우린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먼저 구글 서치 콘솔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이미지 순서대로 따라오세요.

 

 

 

구글 서치콘솔에서 메타태그 확인하기

 

 

 

 

구버전 구글 서치 콘솔에서 그렇게 찾기 쉽던 메뉴가 신버전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찾기가 조금 난해하였습니다. 이렇게 보면 별거 아니지만 아무런 정보 없이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메타 태그 다시 보자고 찾아보셨던 분들은 아마 아실 겁니다.

 

 

아직도 많은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한 포스팅들이 구버전에 집중되어 있어 새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어려움이 많으실 텐데요. 

 

 

앞으로 확인되는 범위에서 신버전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한 조치 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하겠습니다.

 

 

블로그 스킨을 바꾸고 나서 뭔가 이상해서 찾아보신 분들, 그리고 매일 유익한 내용으로 블로그를 하시면서 정보를 전달하시는 분들, 메타 태그를 다시 찾아보고 싶었던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알고 있는 범위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