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 네트워크 차단을 통해 수익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애드센스 사용자들은 광고수익이 발생하면 조금이라도 수익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 웹상에는 다양한 팁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가장 쉽게 시도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일반 카테고리 차단을 통한 수익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일반 카테고리 차단은 오히려 수익을 떨어트릴 수도 있습니다.
저도 과거에는 블로그의 주제와 맞지 않는 광고는 광고 심사센터를 통해 일일이 차단하거나, 일반 카테고리 차단을 통해서 블로그의 주제와 관련 있는 광고만 개제하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수익이 감소하는 현상을 체감하면서 일반 카테고리를 차단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카테고리 차단은 효과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방문객의 검색기록과 관심도에 따라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으로 나름대로 효과적인 광고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에 꼭 블로그의 주제와 관련이 없더라도 다양한 광고가 게시되는 것이 블로그의 수익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유입자들이 포스팅을 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작성된 페이지를 대상으로 광고주들의 광고 입찰 경쟁을 통해서 CPC가 상승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카테고리 차단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결국 현재 상태에서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 카테고리 차단을 통한 큰 범주의 차단 정책이 아닌, 수익 성적이 저조한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해줌으로써 클릭이 발생할 수 있는 광고가 광고 입찰경쟁에서 유리한 포지션을 잡을 수 있게 여건을 조성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애드센스의 주력 광고 사업자인 에드워즈 보다 국내 환경에 적합한 광고 네트워크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대다수의 기타 광고 네트워크는 외국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게재하기 때문입니다.(외국어 광고)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네트워크란?
구글은 애드워즈를 비롯해 다양한 광고 네트워크 사업자들과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블로그에 게시되는 광고들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드워즈 + 기타 광고 네트워크 집합체의 광고가 송출되는 형식입니다.
기타 광고 네트워크의 특성상 글로벌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국외 언어로 이루어진 광고가 대다수입니다.
반대로 생각해서 내가 광고를 의뢰하는 광고주의 입장에서 구글의 애드워즈가 아닌 다른 광고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료를 지불하시겠습니까?
애드센스는 글로벌 광고 플랫폼이기 때문에 다양한 동업자가 필요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는 광고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업자들과 동등한 수익배분을 해준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구글 애드워즈와 다르게 외국인을 대상으로 광고사업을 진행하는 광고 네트워크가 많기 때문에 국내 블로거의 입장에서 높은 클릭률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클릭률이 낮기 때문에 수익이 발생되지 않고, 애드워즈가 노출되는 영역까지 기타 광고 네트워크가 노출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서 광고 네트워크를 손대기 시작했습니다.(애드센스는 광고 입찰 경쟁에서 승리하는 광고가 출력되는 구조)
저는 개인적으로 저조한 수익의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하고 수익 상승효과를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인원들이 유입되고는 대형 블로거의 경우에는 광고 입찰 경쟁을 통한 CPC 증가를 위해서 광고 네트워크 차단 방법이 긍정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소형급의 블로거 분들에게는 가시적인 수익 상승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CPC, CTR, RPM을 공개하지 못하는 부분은 구글의 정책이기 때문에 근거자료를 제시할 수 없는 부분을 양해 바랍니다.
구글애드센스 베타(신버전)에 맞는 새로운 차단방법을 작성한 포스팅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작업방법이 같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전반적으로 확인하고 새로운 적용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0/11/22 - [기타 TIPS] - 구글 애드센스 광고 네트워크 설정으로 수익 높이는 방법 + 추가내용
광고 네트워크 차단 방법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하는 순서는 먼저 수익 보고서를 확인하고 노출 대비 수익이 저조한 광고 네트워크를 선별, 그리고 차단하는 순으로 진행되겠습니다.
차단할 광고 네트워크 확인
차단할 광고 네트워크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애드센스 페이지로 이동해서 보고서 탭을 선택합니다.(위 이미지 참고)
보고서 탭의 상단에 위치한 보고기준의 일을 선택하고 '광고 네트워크'로 들어갑니다.
광고 네트워크로 진입하면 기간을 최근 30일로 선택합니다.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최소 30일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30일 미만으로 애드센스 수익지표가 없는 분은 광고 네트워크 차단을 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판단해야 되기 때문에 지표 자료가 없을 시 오히려 수익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30일 이상으로 관찰기간의 폭이 더 넓은 것은 상관없습니다.
광고 네트워크 보고기간이 30일로 페이지가 생성되면 노출수 상위를 기준으로 차트를 재배치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어떤 광고 네트워크가 노출수에 비해서 저조한 클릭수와 노출 RPM $00.0$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차단은 근거 없는 감과 느낌에 의존하는 것이 아닙니다.
비록 30일이라는 단기간의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하는 것이지만 좀 더 정확도를 높이고 싶은 분들은 기간을 넓게 잡고 면밀하게 보고서를 분석하길 바랍니다.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광고 네트워크는 국내 광고주가 많이 포함된 Google Adwords로 확인할 수 있지만, 기타 국외 광고 네트워크에서도 효과적인 수익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방문객이 많을 때를 가정합니다.)
하지만 국내 블로그의 특성상 기타 국가에서 제공되는 외국어로 이루어진 광고들은 노출 대비 수익이 낮을 가능성이 높고, 오히려 Google Adwords가 노출되는 확률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Google Adwords를 제외한 모든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노출수 1000 미만의 광고 네트워크는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Criteo 계열의 광고 네트워크는 노출 대비 수익성(클릭률)이 낮기로 유명한 광고 네트워크입니다.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하는 기준은 노출 대비 노출 RPM이 낮은 광고를 목표로 차단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노출 1000회당 RPM 수치가 0.07$ 이하의 광고 네트워크는 차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차단이 필요한 광고 네트워크 이름들은 메모장으로 복사해서 리스트를 만들면, 이제 본격적인 광고 네트워크 차단 준비가 완료되겠습니다.
광고 네트워크 차단하기
애드센스 펼침 메뉴 > 차단 관리 > 모든 사이트 > 광고 네트워크 탭으로 이동합니다.
위에서 확인된 수익성이 저조한 광고 네트워크를 메모장에서 하나식 복사해서 검색하고, 차단합니다.
저는 광고 네트워크 차단을 통한 수익 상승효과를 확인했습니다. 물론 아직 소형급의 블로그라서 효과적인 방법일 수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계속적으로 광고 네트워크 차단 상태를 유지할 생각입니다.
일반 카테고리 차단은 광고 네트워크 차단보다 상위 개념의 대량 차단 정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통째로 차단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다양한 광고 네트워크에서 입찰하는 카테고리별 광고들이 모두 차단되는 현상을 만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 센스 메뉴 차단 관리 > 실험실 > 차단 관리 실험을 통해서 신중하고 보수적인 검증 결과가 없다면 일반 카테고리를 차단하지 않는 것을 다시금 권장드립니다.
광고 입찰 단가는 다양한 광고가 경쟁함으로써 CPC가 단가가 정해진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클릭이 전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은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하면 수익 상승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에 관련된 기타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19/11/27 - [기타 TIPS] -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기, 22시간 만에 승인 완료
2020/03/07 - [기타 TIPS] - 애드센스, 애널리틱스 연결로 어떤 페이지가 수익 내는지 확인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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