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버전 애드센스 수익 올리기, 클릭수, CPC 단가 높이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을 높이기 위해서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도 애드센스를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이리저리 검색을 많이 하고 알아보고 있는데 대체적인 애드센스 관련 팁들이 신버전에 맞지 않는 과거 형태의 인터페이스 구조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렇게 과거 버전의 애드센스 웹페이지에 맞춰진 설명을 기준 삼아 적용하고 싶어도 적용할 수도 없거니와 제시되는 메뉴조차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개념적인 사항들은 이해가 되는데 따라 할 수 없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그래도 목마른 자가 우물을 파야 되기 때문에, 이리저리 방법을 찾다가 구버전에서 신버전으로 적용되는 방법들을 확인하고,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애드센스로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블로그의 포스팅 내용과 연관되는 광고가 개제 돼서 광고 클릭을 유도해야 되고 클릭 때마다 들어오는 금액인 CPC가 높아야지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은 거의 정석처럼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 블로그의 포스팅 내용과 주제에 맞는 않는 광고부터 차단해야 클릭 횟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내용은 자동차를 이야기하는데 요양원이나, IT 관련 광고가 게재된다면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포스팅을 읽는 사람이 본인의 관심에도 없는 광고를 클릭해볼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스크롤링 한번 더하는 귀찮은 이미지가 될 수도 있는데요.
그럼 높은 클릭수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포스팅과 관련된 광고들로 나오게 설정하는 방법부터 적용해야 됩니다.
애드센스 → 차단 관리 → 광고심사센터
광고심사센터로 직접 들어서 일일이 광고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승인하고, 차단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러한 방법은 피로감을 유발하고, 어떠한 근거도 없이 자신의 직감과 현재 주관적인 관심사항에 의존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효과가 높다라고 판단할 수 없습니다.
좀 더 효율적이고 분석적인 방법은 애드센스를 통해 게시되는 모든 광고의 카테고리에 대한 수익률을 확인하면서 게재할 광고 카테고리와 게재를 중단할 카테고리를 설정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수익비중(%)을 근거로 하는 광고 선택 방법
현재 내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중에 어떠한 카테고리에서 어떠한 수익이 발생하는지를 지표로 확인하고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카테고리 전체를 과감하게 차단함으로써 블로그의 성격과 주제에 맞는 광고들만 노출되게 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구글 애드센스로 들어가서 → 차단 관리 → 광고심사센터 → 위 이미지 3번 클릭 → 이전 광고 심사 센터로 들어가기 선택
광고 심사 센터로 들어가게 되면 일반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일반 카테고리를 선택하게 되면 현재 애드센스를 통해서 노출되는 광고의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수익비중(%)(최근 30일)에 수익률이 5% 미만으로 발생하는 카테고리는 저조한 수익 성적을 보이는 카테고리로서 차단을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수익률이 5%도 발생하지 않는 카테고리 속의 광고들은 노출돼 봐야 수익률도 별로이거나 아예 발생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수익률이 높은 카테고리에 속한 광고가 게재되어서 클릭을 유발하는 게 훨씬 효율적이기 때문에 노출 자체를 차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카테고리가 수익률이 낮다는 것은 결국 블로그 포스팅 주제와 맞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클릭하지 않는다는 결과이기 때문에 위 방식을 통해 전체적으로 카테고리 별로 광고를 정리해주면 클릭률이 높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위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한 가지 참고해야 될 점은 수익비중(%)(최근 30일) 이기 때문에 최소한 30일 정도는 애드센스를 달아놓은 분들이 수익률을 분석할 수 있다는 점, 반드시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일반 카테고리를 블로그의 성격과 맞게 정리했다면 한 단계 더 나아가 보겠습니다.
일반 카테고리 옆을 확인하면 민감한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카테고리 이름들을 확인하면 왜 민감한지 별도의 설명이 없더라고 이해가 되실 겁니다.
민감한 내용의 광고 카테고리라 할지라도 블로거의 입장에서는 국내법을 준수하는 수준에서 수익만 올려주면 '효자'이기 때문에 일반 카테고리와 마찬가지로 5% 이하의 수익비중 성적을 보이는 카테고리는 과감하게 차단 처리해주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위 방법들을 적용하면, 블로그의 주제와 맞는 광고들이 노출되고, 주제와 맞는 광고 노출에 의해 클릭 횟수가 상승되어 광고 확인에 따른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증가 효과도 버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클릭 횟수별 광고단가 CPC가 높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행복 회로만 가동했을 때 이야기지만 개연성이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에 대한 부분은 개인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대다수의 CPC와 클릭 횟수 늘리기, 수익 관련 애드센스 글들이 과거 버전에 멈추어 있는 점을 확인하고 현재까지 확인된 내용을 간략하게 종합해서 나름의 방법을 제시하는 포스팅입니다. 어떠한 방법이든 애드센스의 정책안에서 모든 블로거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애드센스에 관련된 기타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0/03/07 - [기타 TIPS] - 애드센스, 애널리틱스 연결로 어떤 페이지가 수익내는지 확인방법
2020/01/18 - [기타 TIPS] - 구글 애드센스 불필요한 광고 차단으로 클릭수 높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