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TIPS

구글 애드센스 불필요한 광고 차단으로 클릭수 높이는 방법

18km 2020. 1. 18. 23:26

 

 

AdSense 로고

 

 

애드센스를 설치하면 블로그와 포스팅 주제와 상관없는 광고가 많이 노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광고를 거의 완벽하게 차단해서 내가 원하는 또는 누가 봐도 클릭할 것 같은 광고를 포스팅에 노출시킴으로써 광고 클릭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서두에서는 불필요한 광고를 거의 완벽하게 차단한다고 밝혔듯이 실험 결과 완벽하게(Perfect) 차단할 수는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구글 애드센스의 알고리즘이 완벽한 차단을 허용해 주지 않는 것으로 짐작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불필요한 광고(전혀 클릭할 것 같지 않는 광고)를 걸러줌으로써 광고심사에 업데이트되는 광고 승인시간을 단축하고, 최대한의 클릭 효과를 내는 방법을 나름대로 알아보기 시작하였고, 어느 정도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애드센스를 설치한 대다수의 블로거들은 거의 매일 애드센스에 들어갑니다.

 

애드센스 수익에 관심이 높으신 분은 하루에도 몇 번식 주기적으로 애드센스에 들어갑니다. 수익을 확인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광고심사센터에서 업데이트되는 불필요한 광고들을 차단하기 위해 들어간다라고 해야 될 지경입니다.

 

 

전혀 클릭이 발생할 것 같지 않는 광고들이라도 노출이 안된다면 클릭 가능성이 높은 광고들이 노출되서 자연스럽게 클릭률은 올라갑니다. 

 

 

 

애드센스의 광고 알고리즘은

 

 

1. 블로그와 포스팅에 연관된 광고를 게시해 준다.

2. 사용자가 검색하거나 관심 있는 광고를 게시해준다.

 

 

최종적으로는 블로그와 포스팅에 연관돼서 사용자가 관심 있어할 만한 광고를 노출하는 것인데, 현실은 이상과 조금 다른 것을 광고심사센터에서 승인을 기다리는 광고들을 보면서 매일 느끼게 됩니다. 

 

 

 광고 차단의 필요성은 여기까지 하고, 불필요한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을 3단계로 알아보겠습니다.

 

 

 

광고심사센터 > 선택적 광고차단

 

 

불필요한 광고 차단 첫 번째 방법.

 

 

가장 쉬운 광고 차단 방법입니다. 애드센스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차단 관리 > 콘텐츠 > 광고심사센터 > 불필요한 광고 차단

 

 

광고 심사센터에서 블로그로 노출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광고들을 일일이 보고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광고를 '주관적'으로 하나하나 다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본인의 기분과 심리에 의한 굉장히 주관적인 차단 방법이지만, 나름대로 효과적입니다. 내가 봐도 누를 것 같지 않은 광고는 누가 봐도 누르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단 어느 정도의 중심이 되는 광고 평가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유입되는 연령대, 성별, 지역, 등등의 고려사항이 있지만 정말 관련이 없고, 터무니없다고 생각되는 광고는 과감하게 차단해주는 것이 정신 건강에도 이롭고 수익증대에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아무런 연관이 없는데 해당 광고들이 노출되는 것은 사실 아닙니다. 사소한 키워드라도 블로그에 있는 포스팅 중에 언급이 됐다면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전체 블로그의 주제를 생각해 보고 신중하게 차단을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광고심사센터 > 검토된광고 > 언어

 

 

불필요한 광고 차단 첫 번째 방법 중에 추가로 알아보자면 현재 사용하는 언어와 관련 없는 광고도 반드시 차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다수의 한국사람이 들어오는데 영어나 일본어로 광고가 노출된다면 당연히 클릭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한글로 된 국내 광고도 클릭하지 않는데 영어나 기타 국가 언어의 광고를 클릭한다는 건 기대할 수 없습니다.

 

광고심사센터 > 언어 선택

 

 

 

광고심사센터 > 검토된 광고 > 검색 > 언어 > 한국어를 제외한 모든 타국 언어 선택

 

 

국외 언어로 된 광고를 검토된 광고 페이지에서 일일이 페이지를 넘겨가면서 확인할 수 있지만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검토된 광고 중에서 기타 국가 언어를 알아보기 위해 광고 검색을 하는 것입니다.

 

 

이때 기타 국가 언어가 아닌데도 뜨는 한글광고는 다양한 언어로 광고되는 광고일 가능성이 높으니 그대로 두고, 작정하고 영어나, 기타 언어로 나오는 광고는 바로 차단해주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불필요한 광고 차단 첫 번째 방법이 종료됩니다.

 

 

하지만 첫 번째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끝났지만 끝이 아닙니다.

 

 

 

 

 

 

 

이유는 남은 2가지의 방법을 적용해도, 계속 불필요한 광고가 승인을 기다리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서두에 밝힌 완벽한 차단이 불가능하다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남은 2가지의 방법도 반드시 적용해서 광고 검토시간을 최소화하길 바랍니다.

 

 

 


불필요한 광고 차단 두 번째 방법.

 

 

 

애드센스에서  차단 관리에 들어가게 되면 광고심사센터, 모든 사이트, 그아래 등록된 블로그나 유튜브가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광고 차단구조는 광고심사센터에서 모든 광고를 하나하나 심사할 수 있고, 모든 사이트 페이지에서 카테고리로 분류된 광고의 종류들을 카테고리 통째로 차단할 수 있는 기능, 마지막 해당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에서 카테고리를 한 번 더 세부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에 노출되는 광고들은 각각의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때 모든 카테고리에서 해당 주제에 대한 카테고리를 차단해버리면 차단된 카테고리의 광고들은 차단되는 형식입니다.

 

 

이점을 활용해서 애드센스를 운용 중인 블로그나 유튜브 중에 주제와 관련이 전~혀 없어 보이는 카테고리를 차단해서 광고 노출을 억제하면 되겠습니다.

 

 

 

일반 카테고리 차단

 

 

애드센스 > 차단 관리 > 콘텐츠 > 모든 사이트 > 일반 카테고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일반 카테고리로 이동하게 되면 광고의 주제별 카테고리와 광고 노출 비중, 노출에 의한 수입비중(클릭 비중)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모든 카테고리

 

 

위 이미지를 참고할 때 2번 항을 번호 붙인 목록들을 확인할 때 카테고리 주제별로 노출되는 광고의 노출 비중(%)과 노출에 의해서 발생되는 수입비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수입비중(%)이 5% 미만인 카테고리들은 과감하게 차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무리 노출돼도 클릭으로 이어지는 수익이 5% 미만이라는 것은 더 많은 노출로 많은 클릭이 발생할 수 있는 광고들도 있는데 불필요하게 노출만 되고 수익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는 노출 비중은 20%로 높은데 수익비중이 5% 미만이라면 과도한 노출에 비해 클릭이 적다는 뜻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조금 아깝지만(?) 눈물을 머금고 과감하게 차단하거나, 위 이미지 3번처럼 카테고리 주제를 직접 선택해서 카테고리 내부의 세부적인 분류에서 어떤 소분류 카테고리에서 수익이 발생하는지 디테일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비슷한 예로 수익비중은 5%를 넘어서는데 노출 비중이 20% 정도로 높다면 카테고리 주제를 선택해서 세부적으로 카테고리 내부 세부 분류 카테고리 중에서 어디서 수익이 발생하는지 확인하고 차단을 해야 합니다.

 

 

 

일반카테고리 > 세부 카테고리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뉴스, 서적, 출판물 주제의 광고들은 일반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때 노출 비중 10%에 수익비중 7%로 차단을 하기에는 조금 애매한(?) 카테고리입니다. (위의 위 이미지 참고)

 

 

그래서 일반 카테고리에서 뉴스, 서적, 출판물 주제를 선택하게 되면 세부적인 주제를 확인할 수 있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주제에서 수익이 발생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위 이미지 참고)

 

 

이때 세부적인 주제별로 카테고리를 하나하나 차단해 준다면 불필요한 광고가 줄어들겠습니다.

 

 

위의 방법대로 차단할 것들을 차단하다 보면 곧,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너무 커서 차단할 수 없음'

 

 

너무 커서 차단할 수 없는 카테고리 주제들이 많아서 차단하고 싶어도 차단할 수 없는 벽에 가로막히게 되는데 그 벽을 넘어서는 방법이 이번 포스팅의 마지막 세번째 차단 방법이 되겠습니다.

 

 

 


불필요한 광고 차단 세 번째 방법.

 

 

 

위에서 큰 카테고리들은 어느 정도 정리를 했지만 일부 너무 커서 차단할 수 없는 카테고리들과 세부적으로 차단할 수 없던 카테고리들은 마지막 단계에서 차단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블로그나 유튜브 일반 카테고리 설정

 

 

차단 관리 > 콘텐츠 > 모든 사이트 > 일반 카테고리에서는 해당 애드센스 계정에 등록된 블로그나 유튜브 전체에 적용되는 상위급 차단입니다. 

 

 

애드센스에는 여러 가지 블로그를 등록하거나 유튜브도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각각 등록된 블로그 주소나 유튜브 채널별로 일반 카테고리 차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차단 관리 > 콘텐츠 > 모든 사이트 > 일반 카테고리로 전체적인 주제를 차단했다면 이제 마지막 단계로 각 블로그 주소를 선택해서 위 이미지처럼 일반 카테고리를 선택해 세부적으로 디테일하게 차단해주면 되겠습니다.

 

 

한 가지 팁을 제시하자면, 새창으로 모든 사이트 > 일반 카테고리를 띄워 두고 작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개의 창을 띄워놓고 작업을 해야 노출 비중과 수익비중을 일반 카테고리에서 확인하면서 효과적인 차단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개별 일반 카테고리 차단설정

 

 

차단 관리 > 콘텐츠 > 승인된 블로그 선택 > 일반 카테고리 

 

 

애드센스에 승인된 블로그 주소의 일반 카테고리로 들어가게 되면 다시 한번 카테고리별 주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차단의 제한이 없이 모든 부분에서 차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에서 확인한 모든 사이트 > 일반 카테고리의 노출 비중과 수익비중(클릭수)을 비교하면서 세세하고 디테일하게 차단 작업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일반카테고리 내부 세부 주제별 차단설정

 

 

각각의 주제들은 내부에 세부의 주제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신중하고, 과감하게 차단해주시면 됩니다. 

 

 

창을 2개 띄워서 확인하는 것을 다시 한번 권장드립니다. 

 

 

이로서 불필요한 광고 차단 방법 3가지를 적용하였지만, 그래도 불필요한 광고가 심사센터에서 심사를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다시 한번 첫 번째 방법으로 세세하게 광고를 검열해 준다면 광고 차단으로 인한 클릭수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블로그를 시작한 지 이제 약 2달 정도가 돼가는데 제가 애드센스 수익에 관한 글을 적는 것이 제가 생각해도 조금 웃기지만 나름의 노력을 통해서 확인한 팁이기 때문에 광고 차단을 통해 수익을 높이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애드센스에 관련된 기타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19/12/13 - [기타 TIPS] - 신버전 애드센스 수익 올리기, 클릭수, CPC 단가 높이는 방법

 

신버전 애드센스 수익 올리기, 클릭수, CPC 단가 높이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을 높이기 위해서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도 애드센스를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이리저리 검색을 많이 하고 알아보고 있는데 대체적인 애드센스 관련 팁들이 신버전에 맞지..

appstips.tistory.com

 

 

2020/03/07 - [기타 TIPS] - 애드센스, 애널리틱스 연결로 어떤 페이지가 수익내는지 확인방법

 

애드센스, 애널리틱스 연결로 어떤 페이지가 수익내는지 확인방법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모든 분들은 반드시 애널리틱스와 연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애드센스에서 발생되는 수익이 사용자의 블로그 어떤 게시글에서 몇 번의 클릭이 발생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블로그의 수익구..

appsti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