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어플/엔터테인먼트

마음속에서 생각하는 인물 찾는 어플 + 원리(아키네이터)

 

 

Akinator

 

 

스무고개 게임과 같습니다. 혼자서 생각하는 인물(실제, 가상, 만화, 소설, 영화 등등)에 대해 아키네이터가 질문을 던지고 질문에 답을 하다 보면 내가 생각한 사람을 찾아주는 재미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유명한 인물일수록 아키네이터가 빨리 정답을 알려줍니다.

 

 

아키네이터가 플레이스토어에 올라온지는 꽤 오랜 시간이 흘렀는데요. 처음 설치해서 플레이할 때 정말 신기하고 놀라웠던 경험은 아직도 생생 합니다.

 

 

내가 생각하고 있는 어떠한 인물에 대한 아키네이터의 질문에 답하다 보면 어느새 아키네이터는 답을 찾아서 알려주곤 하였습니다.

 

 

이 부분을 반대로 활용하면 다른 사람에게 혼자 생각하는 인물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을 던질 테니 질문에 답하면 맞춰보겠다는 형식으로 재미있는 오프라인 놀이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휴대폰을 혼자 살짝 보면서 능청스러운 연기는 필수입니다.

 

 

아마도 상대방은 혼자 생각하던 인물을 몇 가지 질문을 통해서 금방 찾아내는 사용자를 놀랍게 바라보게 될 겁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igidust.elokence.akinator.freemium

 

Akinator - Google Play 앱

아키네이터는 단지 몇 가지의 질문을 함으로써, 당신의 마음을 읽고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인물에 대해 맞출 수 있습니다. 실제나 가상의 인물을 떠올리면, 아키네이터는 누군지 추측하려고 할 것입니다. 감히 지니에게 도전하고 싶습니까? AKI AWARDS를 위해 찾으십시오. 아키네이터는 당신을 고정된 틀 이상으로 생각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알다시피, 그는 인물들을 추측하고 좀 더 어려운 것에 대해 도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것을 하기 위해서는 그가 오랜 기

play.google.com

 

 

 

아키네이터는 어떻게 우리가 생각하는 인물에 대해서 답을 찾아낼까요?

 

 

그건 바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글로벌 애플리케이션인 만큼, 다양한 사용자들이 알아봤던 인물에 대한 정보와 특정들을 빅데이터로 저장하고, 사용자들에게 특징적인 부분들에 대한 질문을 던짐으로써 가능성이 떨어지는 인물들을 고유의 알고리즘으로 탈락시키면서, 범위를 좁혀 나갑니다.

 

 

그리고 확실하게 사용자가 생각하는 인물에 근접했을 때, 자신만만한 표정으로 아키네이터(지니)는 정답을 제시합니다.

 

 

 

 

Akinator 처음 실행화면

 

 

 

 

Akinator 최초 실행화면

 

 

 

Akinator 애플리케이션을 처음 실행하게 되면 언어 설정부터 시작됩니다.(위 이미지 왼쪽 참고)

 

 

사용의 편의를 위해서 한국어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언어 선택 이후 잠시 기다리면 애플리케이션 설정 화면으로 진입되는데 특별하게 설정할 부분이 없기 때문에 넘어가면 되겠습니다.(위 이미지 오른쪽)

 

 

이때 Akinator에서 제공하는 도전 형식의 게임을 즐기실 분은 계정을 생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Akinator 시작하기

 

 

 

 

Akinator 시작하기

 

 

 

아키네이터를 시작하기 앞서서 마음속으로 어떠한 인물을 생각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인물에 대한 생각을 바탕으로 아키네이터의 질문에 답을 하면 되겠습니다.

 

 

이때 질문 내용은 5가지로 제시되며 정확하게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예 / 아니 오를 선택하고 어렴풋하게 알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그럴 겁니다 / 아닐 겁니다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키네이터의 질문에서 내가 생각하는 인물에 대해 알지 못하는 부분을 물어본다면 과감하게 '모르겠습니다'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Akinator 정답화면

 

 

 

 

Akinator 정답 화면

 

 

 

아키네이터의 질문에 답을 하다 보면 간단한 질문에서 시작돼서 어느덧 핵심적인 질문들을 하기 시작하는데.

 

 

어느 정도 사용자가 생각하는 인물에 근접했기 때문입니다.

 

 

이때 아키네이터의 화면 하단을 보면 게이지 형식으로 얼마나 정답에 근접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위 이미지 왼쪽 하단 빨간 박스 참고)

 

 

그리고 답을 찾아내면 아키네이터는 거만한 웃음을 지으며 정답을 제시합니다.

 

 

 

 

 

 

대략 100번 정도 아키네이터를 통해 인물 찾기를 진행한 결과 아키네이터도 찾지 못하는 생소한 인물도 있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역사책에서 봤던 유명한 위인들은 거의다 100% 맞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물론 가상의 인물(만화책, 소설, 영화)도 거침없이 찾아내기 때문에 아키네이터가 찾지 못하는 인물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를 부가시키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아키네이터가 사용자가 생각하는 인물을 찾지 못하였을 때는 해당 인물정보를 등록함으로써 빅데이터의 자료로 참고되겠습니다.

 

 

이런 원리로 아키네이터는 점점 괴물이 되는 겁니다.

 

 

하지만 인공지능 AI 알파고와 같은 딥러닝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고정된 알고리즘 방식이 되겠습니다.

 

 

 

 

Akinator 스킨변경

 

 

 

 

Akinator 아키 어워드 / GZ

 

 

 

아키네이터로 인물을 찾다 보면 아키 어워드와 Gz(게임상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포인트를 활용해서 아키네이터(지니)의 스킨을 바꾸거나 적용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아키 어워드의 경우에는 별도의 도전과제를 구성해서 랭킹전을 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블로그의 특성과 맞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자세한 내용은 Akinator 나무 위키 참고)

 

 

 

빅데이터라는 용어가 간간히 웹에서 보이던 시절 무엇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것인지 감이 오지 않았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키네이터라는 재미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빅데이터'의 개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료한 시간, 좋아하는 사람들과 아키네이터를 진행하면서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APPSTIPS 블로그에서는 유용하고 재미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찾아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고 싶은 분은 블로그를 둘러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반응형